스타워즈가 남긴 것들 [SF장르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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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타워즈가 남긴 것들 [SF장르 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SF장르
1. SF(Science fiction films)의 개념
2. SF장르의 특징
3. SF장르의 역사
4. SF장르의 대표작

Ⅲ. 영화 <스타워즈> 분석
1. 감독소개
2. 등장인물
3. 줄거리
4. 연출기법
5. 스타워즈 속 이야기 구조
6. 영화 속 미국 제일주의 신화
7. 구매자 집단의 재정의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현함으로써 전쟁을 겪지 않은 자녀 세대에게 미국인의 역사를 자랑스러워하게끔 만든 것이 미국에서 영화가 성공한 이유다. 김희성, 한국 영화와 할리우드 영화 텍스트의 유사점과 컨텍스트의 차이점 : '쉬리'와 '스타워즈'를 중심으로, 2003
7. 구매자 집단의 재정의
스타워즈 시리즈는 다스베이더와 요다로 대표되는 SF 캐릭터 문화를 여는 데도 일조했다. 이들 캐릭터들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친숙한 문화적 아이콘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스타워즈는 철저하고 세밀한 영화콘텐츠 기획 성공사례로 평가된다. 김희성, 한국 영화와 할리우드 영화 텍스트의 유사점과 컨텍스트의 차이점 : '쉬리'와 '스타워즈'를 중심으로, 2003
스타워즈는 향후 만들어진 할리우드 영화의 지적 수준과 정서적 수준을 생기 넘치는 10대 수준으로 위치 이동시킨 영화다. 많은 세대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었던 SF 걸작 스타워즈는 ‘구매자 집단의 재정의’ 전략을 적절하게 구사하고 있다. 우선 스타워즈의 제작 초기부터 조지루카스 감독은 영화 소비자인 관객을 어린이라는 핵심 타깃층으로 집중화했다. 이전까지 영화는 특정집단을 예측하기보다는 상영을 통해서 특정집단의 지지를 받아 온 것이 관례였다. 이러한 핵심 타깃층 전략은 이제 영화기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전략의 한 요소가 되었다. 이전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물은 스타를 내세운 대규모 스펙터클 서사극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스타워즈의 대성공 이후에는 10대를 주 타깃으로 한 판타지 SF물로 바뀌게 되었다. 이것이 스타워즈가 할리우드 흥행시장에 가져온 가장 큰 변화였다. 특히 이들 어린이 고객은 스타워즈의 부대사업(비디오, 캐릭터 상품, 게임 등)의 충성스런 고객으로 확대되었으며, 이는 다른 영화제작자들이 생각하지 못한 전략적인 부분이다.
Ⅳ. 결론
영화 스타워즈는 SF장르를 대표할 뿐 아니라 대중음악시장에서 비틀즈의 영향력과 견주어지며 영화산업시장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기록된다. 아카데미 7개 부문 수상 스타워즈는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비롯해 10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음향효과상을 비롯하여 6개부문 편집, 녹음, 음악, 미술, 의상디자인, 특수촬영에서 수상했다.
에 빛나는 SF영화사상 가장 유명한 영화로 자리 잡은 스타워즈의 매력을 앞서 본문에서 이야기 구조, 연출 기법, 미국 사회에 새로운 신화 탄생, 구매자 집단 재정의라는 다양한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SF문학은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을 글로써만 표현할 수 있었고 ‘스타워즈’가 탄생되기 이전의 영화들도 기술적인 제약으로 인해 인간의 상상력을 화면 안에 충분히 담아내지 못했다. 그러나 스타워즈는 대규모 자본 투자 특수효과 비용만 390만 달러가 들었으며 의상비에 30만 달러가 쓰이는 경이적인 기록을 남겼다.
와 발전된 특수효과 기술을 접목하여 스펙터클한 이미지를 만들어 가상의 상상세계를 그럴 듯 하게 그려내며 관객을 화면 속으로 빠져들게 했다.
직선 구조의 단순한 플롯과 이분법적 성악론은 스타워즈가 가진 가장 큰 힘이었다. 단순하다고 볼 수 있는 스타워즈의 이야기는 블록버스터의 핵심 타깃으로 급 부상 할 생각지 못한 관객층, 아이들에게 더 없이 황홀한 구경거리로 작용하였고 아이들이 가진 무한 상업적 잠재력을 입증했다. 이는 이후 10대 아이들을 타깃으로 한 판타지 SF물이 쏟아져 나오는 계기가 되었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효과는 할리우드 흥행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며 미국영화계에 대형 히트작을 뜻하는 블록버스터 시대를 열어 주었다.
스타워즈가 남긴 것은 단순히 흥행수치로 기록되지 않으며 기술적 진화, 부가 산업 창출, 제작 시스템의 변모 등의 영향력으로 이야기 되지 않는다. 스타워즈가 ‘스타워즈 붐 세대’에게 잊지 못할 매력적인 경험, 경이적 체험, 시청각적 황홀함을 선사하며 ‘동심’에 끼친 영향력은 변함없는 생명력을 유지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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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분담>
영상편집: 임종복
자료정리: 임누리, 임종복, 남지훈, 신담비, 주은선
발표: 주은선, 신담비, 남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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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4.05.10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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