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자료
Ⅱ. 본론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계가 과거로부터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가에 더 많은 관심이 있었지만 고대 북유럽인은 언제 이 끔찍한 현실이 끝나고 살 만한 미래상이 오는가에 더 신경이 가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북유럽 신화는 신과 거인의 공멸, 즉 현세의 완전한 파국 뒤에 새로운 세상이 오는 것으로 되어 있다. 신화의 마지막 장인 ‘라그나뢰크’. 모두 미래형의 문체로 되어있다.
마치 겨울이 만물의 생명을 앗아간 뒤 봄이 되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듯 푸르른 생명의 땅 위에 펼쳐질 날을 북유럽인은 기다리고 있었다. 북유럽 신화를 정하고 조사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그리스 신화는 인간의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북유럽 신하에는 인간의 이야기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점이었다. 그리스 신화가 여러 예술가들에 의해 끊임없이 가공되면서 인간을 위한 신화로 다듬어진 반면, 북유럽 신화는 자연의 힘을 한없이 우러르고 두려워하던 원시시대의 세계관을 비교적 온전히 간직하고 있기 때문 일 것이다. 그 본능에서 인간의 모습을 끌어내려고 한 것이 참 어려웠다. 나 자신의 깊숙이 박혀 있는 어두운 면이 불쑥 나올 것 같아서 겁이 나기도 했기 때문이다.
신과 거인이 충돌하여 세상을 끝장내는 충격적인 결말이 예고되고 있는 만큼 모든 등장인물들의 행동이 본능과 욕망의 극단을 향해 줄달음친다. 그 모습에서 현대의 상황을 발견한 것은, 부정적인 시각인 것일 수도 있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운명의 여신들이 보살펴 줄 이그드라실의 회복을 기대해본다.
참고자료 : 케빈 크로슬리-홀런드,『북유럽 신화』
강응천,『바이킹 전사들의 북유럽 신화 여행』
이경덕,『신화 읽어주는 남자』
마치 겨울이 만물의 생명을 앗아간 뒤 봄이 되면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듯 푸르른 생명의 땅 위에 펼쳐질 날을 북유럽인은 기다리고 있었다. 북유럽 신화를 정하고 조사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그리스 신화는 인간의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북유럽 신하에는 인간의 이야기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점이었다. 그리스 신화가 여러 예술가들에 의해 끊임없이 가공되면서 인간을 위한 신화로 다듬어진 반면, 북유럽 신화는 자연의 힘을 한없이 우러르고 두려워하던 원시시대의 세계관을 비교적 온전히 간직하고 있기 때문 일 것이다. 그 본능에서 인간의 모습을 끌어내려고 한 것이 참 어려웠다. 나 자신의 깊숙이 박혀 있는 어두운 면이 불쑥 나올 것 같아서 겁이 나기도 했기 때문이다.
신과 거인이 충돌하여 세상을 끝장내는 충격적인 결말이 예고되고 있는 만큼 모든 등장인물들의 행동이 본능과 욕망의 극단을 향해 줄달음친다. 그 모습에서 현대의 상황을 발견한 것은, 부정적인 시각인 것일 수도 있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운명의 여신들이 보살펴 줄 이그드라실의 회복을 기대해본다.
참고자료 : 케빈 크로슬리-홀런드,『북유럽 신화』
강응천,『바이킹 전사들의 북유럽 신화 여행』
이경덕,『신화 읽어주는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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