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개념과 발생배경발전과정연구및 페미니즘 주요쟁점과 향후방향에 대한 의견정리- 페미니즘 연구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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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 개념과 발생배경발전과정연구및 페미니즘 주요쟁점과 향후방향에 대한 의견정리- 페미니즘 연구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페미니즘의 개념

2. 페미니즘 연구목적

3. 페미니즘 발생배경

4. 페미니즘 발전과정

5. 페미니즘의 유형과 종류

6. 페미니즘의 관점

7. 각 시대별 페미니즘의 주요쟁점

8. 우리나라 페미니즘의 확산배경

9. 우리나라 페미니즘의 역사

10. 페미니즘운동의 향후방향성에 대한 나의의견

본문내용

고 페미니즘을 '성의 정치학'이라 정의하는 '급진적 여성 운동(RF)' 등이 있다.
1980년대
- 여성들이 어떻게 남성과 같은 시민적 법적 평등권을 획득하느냐 하는 문제와 남성과 여성이 갖는 본질적 다름(예를 들어 모성, 관계 지향적 도덕성, 자연 친수성 등)이 어떻게 새로운 사회적, 문화적 언설을 만드는가 하는 것이었다.
1990년대
- "어떻게 다름을 인식하고 또 서로 맺어질 수 있는가" 하는 다름에 대한 지식 정치학과 윤리학의 문제로 넘어와 페미니즘 내에서 큰 쟁점이 되고 있다.
현재
실용적 페미니즘 또는 선택 페미니즘 “여성 스스로가 선택한 것이라면, 전업 주부로서의 삶 역시 페미니즘의 발현으로 봐야 한다”
8. 우리나라 페미니즘의 확산배경
(1) 교육
우리나라에서도 근대 여성 교육의 실시가 이루어짐으로써 여성을 규방에서 학교라는 공적 공간으로 끌어들이게 되었고 근대적 직업에 접근하는 사회 진출의 통로를 마련하게 되었다. 교육을 통해 여성들은 지식과 언어를 갖게 되었고 삶을 계획하고자 하는 욕구를 분출하고자 했다. 현대에 들어서는 공식적인 시스템을 통한 여성주의 교육이 여성주의 이론과 여성운동을 확산하는데 큰 영향력을 미쳤다. 여성학 강의를 통해 의식화된 여성들이 여성운동 현장에서 운동가로 활약하게 되었다.
(2) 피임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가정은 ‘가족계획’이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항상 모자란 살림에도 불구하고 아이의 수는 항상 많았다. 결과적으로 양육이라는 것이 부모의 인생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절대적일 수밖에 없었다. 유교 사상 때문에 남자의 양육이라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었으므로 고스란히 그 몫은 여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피임법이 개발됨으로써 가족계획이 이루어졌고, 아이에게 메어있던 여성의 삶이 점차 사회로 확장되어가는 시발점을 마련해 주었다.
9. 우리나라 페미니즘의 역사
여성운동의 태동은 여성의 계몽과 교육권 주장, 축첩 폐지 주장 등이 일었던 19세기 말 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해방을 직접적으로 표방한 여성운동은 3-1운동 이후 여성들의 정치의식이 고양되면서 나타났다고 본다. 1920년대 <신여자>와 같이 여성해방을 주장하는 잡지들이 발간됐고, 전국 곳곳에 부인회나 여자청년회 같은 여성단체들이 조직되기 시작했다. 또 최초의 페미니스트라 할 만한 근대 교육을 받은 이른 바 신여성들이 나타나 일제시대 여성운동의 선봉장으로 나서기도 했다. 김원주, 나혜석 등이 대표적인 인물로 여성에게만 강요되는 정조 이데올로기의 부당성을 공격하면서 여성해방과 남녀동등권을 주장했다. 본격적으로 여성운동을 표방하며 등장한 최초의 전국적 여성운동조직은 근우회라고 할 수 있다. 근우회는 여성의 단결과 지위 향상을 기치로 내걸고 전국적으로 지회를 설립하고 기관지 <근우>를 발간하는 등 의욕적인 활동을 펼쳤으나 내부 분열이 심화되면서 해체일로를 걷기 시작했다.
현대 여성운동의 시작은 해방 이후부터이다. 해방 직후 처음으로 결성된 여성단체는 1945년 8월 사회주의계와 기독교계 등이 참여한 건국부녀동맹이다. 그러나 이도 이데올로기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분열, 1950년대는 여성들의 정치참여 운동이 시작됐고 가족법개정운동의 싹이 텄다. 1952년 여성문제연구원이 설립돼 여성의 법적 지위 개선을 위한 연구 활동을 시작했고 여성법률상담소와 가톨릭노동청년회 부녀회 등이 여성의 법적 문제와 노동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힘썼다. 1970년대는 한국 여성운동의 전환점이 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975년 유엔이 정한 세계 여성의 해를 맞아 한국 여성운동은 도약기를 맞이했다. 세계적인 여성운동 추세에 영향을 받기 시작 했으며 사회적으로도 여성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와 함께 진보적 기독교 기관이었던 크리스챤 아카데미가 개설한 중간집단 교육(민주사회와 평등한 인권사회를 이끌 주도 세력으로 중간 집단 형성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각 분야의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노동 여성 교회 학생 등 5개 분야의 지도자 양성을 위한 교육)은 이후 수많은 여성운동가들을 배출하면서 현대 여성운동의 중요한 인큐베이터 역할을 했다. 한편 국내 제도 교육에 여성학이 도입된 것도 1970년대이다. 1977년 이화여대에 처음으로 교양과목으로 여성학 개설되었고 1982년 대학원에 여성학과를 신설하였다. 대학이라는 공식적인 시스템을 통해 여성주의 의식화가 가능하게 되면서 이후 여성운동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1980년대는 여성운동의 부흥기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여성의식화 교육의 수혜자들과 사회민주화 운동과 각 부문 운동의 경험자들이 여성의 특수 과제에 눈을 뜨면서 독자적인 여성운동단체의 조직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1980년 여신학자협의회,1983년 여성 평우회, 여성의 전화, 1984년 또 하나의 문화, 1987년 여성운동단체연합 이 출범한다.
1990년대는 이러한 여성운동의 구체적인 성과들이 나타난 시기이다. 사회 민주화의 진전과 함께 1980년대 말부터 여성관련 법제개정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법제도상 상당한 남녀평등을 이루게 됐고 여성의 정치 세력화가 전체 여성운동의 주요 과제로 떠오르면서 여성의 의회진출과 공직의 참여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10. 페미니즘운동의 향후방향성에 대한 나의의견
안티페미니즘이 불거진 원인을 살펴보면 페미니즘의 전개방향에 수정이 필요함이 확실하며 그 방향은 여성과 남성에 대한 명확한 젠더연구를 통한 상생의 페미니즘이다. 이를 위해 페미니스트들을 포함한 여성들은 남성에 대한 편견과 근거 없는 피해의식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며 여성을 해방시키려는 가부장적 사회질서에서 요구되는 일반적 남성화에 여성처럼 억압받아왔음을 인정해야할 것이다. 나아가서는 사회적 소수자의 설움을 경험하고 인지하고 있는 여성들이 장애인, 동성애자 등 또다른 사회적 소수자의 권리를 위해서도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한다. 이러한 변화를 꽤할 때 ‘여성’이라는 사회 특정계층의 이익만을 위해 활동하는 ‘이익단체’에 불과하다는 오명을 벗어버리고 페미니즘의 발생목표였던 궁극적인 인간 평등의 시대를 도래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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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8.07
  • 저작시기20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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