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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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학교 비판의 배경 가. 사회 불평등 돈과 학교 교육 나. 중남미 교육의 문제와 탈학교론의 등장 2,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1) 학교의 시작과 기능 가) 교육 주체
나) 학습자 2) 학교의 문제점 3) 학교의 사회적 역기능 3. 교육목적 4. 탈학교를 위한 교육방법5. 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결론

목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순하고 손쉽게 학교를 소멸시켜 버리자고 주장하는 것이다. 마치 학교가 현대사회 문제의 매개일 뿐만 아니라 진정한 원인인 것처럼 학교를 없애자는 주장인 것이다. 하지만 인류의 역사는 지금까지 이러한 일리히(Ivan Illich)와 같은 훌륭한 인간들의 업적을 칭찬하고 있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경쟁적이며 미래를 약속하는 학교제도의 기풍에 만족하고 있다는 사실을 일리히는 고려하지 않으며, 급진적인 개혁보다는 점진적인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많은 다른 사람들 또한 존재한다는 사실을 일리히는 무시하고 있다.
결론
그는 학교라는 제도를 통해서 교사들이 안내자, 심판자, 상담인 그리고 교과정수립자로서의 일을 동시에 맡아서 하므로 교사들의 제정을 지원하는 일이 현실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기능을 하나의 제도 속에 모두 넣는다는 것은 비경제적인 일이라고 지적한다. 더구나 서로 대조적인 네 가지 기능을 학교가 함께 떠맡고 있으므로 학교의 교육비를 더 많이 들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일리히는 학교에 관한 생각이 뒤바뀔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그의 대안을 위한 두 가지 근거를 제시한다. 첫째로 학생이, 배우기 위한 시간이나 의지를 갖추게끔 하기 위해서 그들을 회유한다거나, 강제하는 교사를 고용하는 대신에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자주성에 의존할 수가 있고, 둘째로, 모든 교육내용을 교사를 통해서 학생의 머릿속에 주입하는 것 대신에 학습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의 새로은 결합을 그들에게 줄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일리히는 네 개의 주요한 카테고리인 사물, 모델, 동료 및 연장자로 구성된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를 제안한다. 이와 같은 제도에서는 교육에 대해서 헌법상의 보증이 있어야 할 것이며, 학습자는 특정의 교육과정에 따라서 학습하는 것을 의무화해서는 안 될 것이고, 증명서나 졸업증서를 가지고 있는가 없는가에 의해 차별을 받는 것을 받아들이게끔 강제해서는 안 될 것이라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종래 학교 교육을 비판하는 처지에서 실시되어온 여러 가지 교육 운동까지 일리히는 비판의 대상으로 삼는다. 그는 그러한 운한 네트워크, 라이너의 기회를 위한 네트워크 등은 그 대표적이다. 또 일리치는 개개의 학교를 폐지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제도, 그것도 의무제 학교제도를 폐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동들이 몇 가지 좋은 효과를 올리고 있긴 하지만, 이들 대안은 모두 예견 가능한 한계 내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점에서는 종래의 학교 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바람직한 것이 못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실험학교의 운영이나 프리스쿨 운동이 근본적으로 실패하고 있는 원인을 일리히는 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두고 있다. 이러한 운동들은 출석이라는 사슬을 끊지 않고 오히려 출석이라는 전제 위에서 자유에 대한 환상만을 만들어 내는 결과 때문에 여전히 그들 학교 졸업생들은 그들이 교육받고 보호받아 왔던 화원(花園)과는 전혀 다른 사회에 나오게 되면 인생에 대한 장애인이 되기 쉽다는 것이다. 일리히의 교육에 대한 이러한 제안은 사실상 이바지하는 바가 없지 않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그의 이론은 현 사회가 갖추고 있는 교육제도 내에서 실제로 많은 개혁이 일어나도록 방향을 설정해준다는 점에 있어서 공헌하는 바가 있다. 이는 곧 준전문가 운동, 교육의 지역사회 관리 운동, 학교의 분권화와 소규모 학교(mini school), 비인격적이고 관료적인 대규모 서비스센터를 지역사회에 바탕을 둔 소규모 센터로 대체하는 것, 감옥이나 정신병원을 대신할 치료공동체 등이다. 이러한 개혁 대부분은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고, 지위를 얻기 위한 자격인정 시험을 줄이며, 이제부터는 이미 지식을 획득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 간의 지위상의 차를 줄이는 새로운 종류의 교육을 의미한다. 이것은 새롭고 진지한 노력이다. 그것에 의해 사회가 전체적으로 변화할 것 같지는 않지만, 현존하는 권력과 신분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용인된 단순한 개혁보다는 훨씬 진보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운동들을 일리히는 우리가 아무리 현명하고 인간적이라 할지라도 학교를 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인류는 학교를 구해야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학교제도란 무책임하게 포기해 버려야 할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신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과제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인류의 존재에 대한 위협이 보편적이라는 바로 그 사실 때문에 보편적 교육이 필요하고, 또한 조직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의 권리를 보장할 수 있는 것은 구조적인 제도인 것이다. 원시적 제도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권리를 생각해 보는 일조차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그가 학교 교육을 부정하고 내세우는 교육의 개념으로서의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가 제도를 부정함으로서 오로지 누릴 수 있는 학습의 자율권을 긍정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원시적 제도 하에서 개인의 권리가 사라져버린 ‘강자가 정의’라는 원칙에 삶을 맡겨야 하는 시대로의 복귀를 뜻하는 것이 되어버리고 말 것이다. Illich는 오늘날의 학교가 사회를 학교화함으로서 모든 가치가 제도화되고 가치의 제도화로 인하여 물질적인 환경이 오염되고 있으며 인간의 심리적 불능화가 야기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병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사회가 탈학교 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오늘날의 학교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 학교라는 제도에 의해서 인간의 욕구가 점차 높아지게 되고, 인간의 욕구충족이 제도에 의존하게 됨으로서 점차 제도의 노예가 된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켄 로빈슨(정미나 옮김),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 21세기북스, 2015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김영식 최희선(2009). 교육제도발전론. 서울: 도서출판 성원사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김영철 외(2012) 학교제도 발전연구 :연구보고 RR- 411. 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윤태(2015). 교육행정 경영 신론(개정 증보판). 서울: 배영사
김종철(20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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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21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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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63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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