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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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취업, 교육 등에 서 우대하는 정책을 40년 이상 써오고 있으며 빈곤한 흑인 가정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있다.
그럼에도 흑인 지도자라는 사람들은 미국에는 인종차별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 다고 열을 올리고 있다. 제시 잭슨(Jesse Jackson), 알 샤프튼(Al Sharpton), 루이 파라칸(Louis Farrakhan), 맥사인 월터스(Maxine Walters) 같은 사람이 바로 그런 흑인 지도자들이다. 제시 잭슨은 가장 잘 알려진 이른바 ‘흑인 민권 운동가’이고, 알 샤프튼은 잭슨의 자리를 넘보는 또 다른 ‘민권운동가’이다. 루 이 파라칸은 “백인들은 모두 죽여라”라는 말을 서슴지 않는 흑인 이슬람 운동 단체의 대표이고, 맥사인 월터스는 캘리포니아 출신의 흑인 여성 하원의원이다.
이들 흑인 지도자들의 언동과 행태는 문제가 많다. 그러나 아무도 이들에 대 해 공개적으로 비판을 하지 못했다. 그러면 인종주의자로 낙인찍히기 때문이다. 클린턴 부부, 존 케리 등 민주당 정치인들은 이들 흑인 지도자들을 잘 모신다. 흑인 유권자의 90%가 민주당을 무조건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흑인 고정표가 없으면 민주당이 백악관을 차지할 가능성이 전혀 없음을 이들은 잘 알고 있다. 공화당 정치인들은 흑인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킬 뿐이다. 흑인 지도자를 비판 해 보았자 인종주의자라는 비난만 들을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이들 ‘흑인 지도자’라는 사람들은 비판과 감시의 무풍지대(無風地帶)에 있으면 서 기업을 상대로 헌금을 강요하고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 기업에 대해 서 시위와 불매운동을 벌이면서 세력을 확장해 온 것이다.
7.역차별
가. 역차별의 정의
역차별은 부당하게 차별을 당하는 쪽의 차별을 막기 위한 제도나 방침, 행동 따위가 너무 급진적이어서 도리어 반대편이 차별을 당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나. 역차별의 배경
헌법상 보장하고 있는 평등 이라는 것이 형식적 평등이 아니라 실질평등을 보 장하기위하여 사회적 약자에게 혜택을 준다는 것이다.
달리기를 하는데 한명은 50미터 정도 앞서있고(먼저 해택을 입었다), 한명은 출발선에 출발한다고 가정했을 때 자~이제부터 평등하게 달려보자 라고 한다면 그것은 평등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사회적 약자에게 이 50미터 앞서 있는 것 에 대한 간격을 줄여주기 위하여 여러 가지 해택을 주게 된다. 이 해택이 과도 할 때 역차별이라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1). 미국의 입시제도
실제로 미국에서는 백인들의 사회적 지위와 부가 계속해서 세습되고 흑인과 소수인종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심해지자 미국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 법으로 교육정책을 손질하였다. 백인들은 좋은 환경에서 질 좋은 교육을 받 고 우수한 명문대를 많이 진학함과는 달리 흑인, 소수인종들은 처음부터 비 슷한 수준의 아이들과 경쟁하며 맞벌이를 해도 힘든 가정형편에 사교육은 엄 두도 내지 못하고, 그래서 계속 뒤처지며 대학에 진학률도 낮고 진학해도 엄 청난 등록금에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에 나와도 활동하는 대다수가 백인들이 인간관계를 잘 맺지 못한다. 더 욱이 이들은 애초부터 사회고위계층에 진입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른다. 부는 계속 이어지지만, 가난 또한 노력 없이 대물림 되었던 겁니다. 그래서 미국 정부는 그들에게 대학교 입학 시 가산점을 주었던 것이다. 흑인, 히스패닉계, 동양인 등 소수인종들의 합격률이 높아졌지만, 정당하게 경쟁해서 가산점 때 문에 떨어진 백인들 또한 있었다. 그래서 미국정부는 교육정책을 다시 손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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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역차별 사례
2) 영화로 본 역차별 <8마일>
디트로이트의 소외받은 계층은 생존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다. 이러한 계층 에는 특히 흑인들이 대다수이다. 이들에게는 힙합만이 삶의 탈출구이다. 지미 스미스 주니어에게도 힙합은 유일한 출구이자 그를 지탱해주는 힘이다. 엄마, 동생과 사는 지미는 그의 친구들, 카리스마적 인물인 퓨쳐, 낙천적인 몽상가 솔, 행동파 DJ IZ, 느리지만 꾸준한 체다 밥과 그들만의 가족을 이룬다. 그 리고 그들은 암울한 현실로부터 탈출해서 훗날 성공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 고 있다. 그들은 밤이면 힙합 클럽에 모여 그들의 꿈을 키운다. 힙합 클럽에 서는 디트로이트 최고의 래퍼들이 모여 밤마다 랩 배틀에 참가한다. 랩 배틀 은 주로 상대방에 대한 공격으로 이루어는데, 리듬에 맞춰 랩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것이다.
영화 전체적 맥락에서 역차별의 내용이 부각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영화에 는 흑인사회에서 백인에 대한 반발심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빈민가에서 한 백인이 겪는 역차별을 이겨나가면서 흑인사회로부터 인정을 얻는 내용에서도 이것을 찾아볼 수 있다. 이것에서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주류에 속하는 백인 이 비주류에 속하는 흑인에게 당하는 역차별을 찾을 수 있다.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도 유색인종보다 월등히 앞선 백인 주류 사회이다. 이 런 백인 주류 사회에서 차별대우를 당하는 쪽은 대다수가 유색인종 이다. 그 러나 8마일에서 차별을 당하는 것은 백인인 지미이다. 그는 백인이란 이유로 흑인사회인 8마일 내에서는 비주류가 되며 그 때문에 랩을 하러 스테이지에 올라가도 `8마일 너머로 돌아가라.` 라는 욕설과 야유를 받는다. 영화 초·중반 에서 보여지는 흑인들의 냉대와 의기소침한 행동들은 미국 사회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흑인 차별의 모습 그것이었다. 그는 친구라고 여겼던 흑인에게 배신 당하고 비주류란 이유로 맞기도 한다. 생활 역시 빈곤하여 남들이 하기 싫어 하기 때문에 비교적 빠르게 구할 수 있는 직장에서 일한다. 하지만 그런 곳에 서조차 인정받지 못하며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신을 바라보는 흑 인 감독관의 눈초리는 언제나 의심으로 가득 차있다는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 는 것으로 묘사된다. 이런 모습들은 흑인에게 나타나는 상황과 거의 같다. 흑 인을 이용해서 돈을 뜯어 내기도하고 쳐다봤다는 이유로 폭행을 가하기도 하 며 아무 이유 없이 꺼려하고 범죄자 취급을 하기도 한다. 또 이런 사회 풍토 때문에 상처를 입은 흑인들은 피해의식에 빠져 무조건 백인을 의심하는 이런 모습들이 역차별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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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9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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