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후세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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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사후세계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학적인 다양한 양상을 연구하는 학문.
삼사라 : 카르마에 따라서 환생하는 사이클, 즉 윤회를 의미하는 산스크리트
어. 삼사라로부터의 해방은 열반이다. 그러나 중국과 일본의 불교는 \'삼사라와
열반의 일치\'를 설파하기에 이르렀다.
석가모니 : \'샤카의 고행자\'라는 뜻. 붓다가 샤카족의 왕자였다는 사실에서 붙
여진 이름.
선종(Chan) : 중국 불교의 한 종파. 전통을 따라가 보면 인도의 지도자인 보디
다르마에 이른다.
성체변환 : 한 물질이 다른 물질로 완전히 변하는 것을 일컫는다. 카톨릭 교리
에서는 특히 미사 중에 빵과 포도주가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변하는 것을
가리킨다.
세부쿠 : 일본어에서 온 용어는 \'하라키리\'라 읽을 수도 있으며, 무사들이 배를
가르는 의식을 일컫는다.
소승불교 : 대승불교와 함께 불교의 양축을 이루는 초기의 불교. 정통불교인
대승불교를 고집하는 자들이 약간 비하하는 어조로 일컫는 용어이다.
슈겐도 : \'눙력의 길\'이라는 뜻. 불교와 신도교가 통합된 일본 종교. 야마부시
라고 불리는 슈겐도 신자들은 산에 올라가 고행을 함으로써 비상한 능력을 얻고
자 한다.
스투파(Sutupa) : 불교의 장례 기념물. 그 형태가 차츰 변하여서 오늘날의 탑
모양을 이루게 되었다. 스투파는 일반적으로 유골이나 경전을 보관한다. 붓다의
상징. 혹은 대체물이다.
시바(Shiva) : 힌두교의 중요한 세 신 가운데 하나. 그의 우주적인 춤으로 세
계의 창조와 파괴가 반복된다.
신곤파 : 일본의 승려인 구카이(774-835)가 창시한 일본의 밀도교로 불교, 유
교, 신도가 융합된 것이다. 그의 교리는 비의적인 주술(산스크리트어로 만트라)
의 사용에 근거를 둔다.
신도교 : 가미, 혹은 일본 토착종교의 만신전의 신들의 길을 말한다. 그러나
현재의 신도교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일본에서 비롯된 종교가 아니고, 후에
일본에서 이념화된 종교이다.
아고리Agorias : 인도 고행자들의 한 종파. 그들의 고행이 화장터에서 행해지
기 때문에, 시체를 먹는 사람들이라는 끔찍한 소문이 나돌게 되었다.
아라트(Arbat) : 불교 수행에서 최종 단계에 이른 수행자. 특별히 붓다의 가장
가까운 제자들을 가리킨다.
아르주나 : \'바가바드기타(신의 축복을 받은 자의 노래)\' 의 주인공. 사촌과의
전쟁을 앞두고 괴오워하는 그에게 크리슈나 신이 나타나 성스러운 의무를 다하
라고 설득한다.
아미타불 : 서방정토의 붓다.
아수라(Asura) : 힌두교의 신화적 존재들. 천상의 존재들인 \'데바\'의 적이다.
불교에서는 지옥, 아귀, 축생, 수라, 인간, 천인으로 구성된 육도중의 하나를 가리
킨다.
아트만(Atman) : 힌두교에서는 절대자, 혹은 바라만과 동일시되는 생명의 원
리로서 모든 소아를 포함하는 진정한 자아를 말한다. 불교에서는 환영에 불과한
개인의자아를 뜻한다.
아힘사 : 일반적으로 \'비폭력 교리\'로 번역되며, 다른 생명들을 해치지 않으려
는 사고를 지칭한다.
유교 : 공자(BC 551~BC 479)의 가르침에 기초한 도덕적, 종교적 교리.
윤회 : 일반적으로는 영혼이 한 육체에서 다른 육체로 이전되는 것을 의미하
는 전생의동의어로 사용된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윤회하는 영혼은 없고, 단지 카
르마로 인해 영혼들 사이에 서로 이어지는 존재들의 연결이라는 뜻을 갖는다.
음양 : 여성적 요소에 남성적 요소로서, 중국 사고으 주축을 이루는 두 상징이
다.
자발적 미이라화(Automonomification) : 죽은 뒤에 자신의 시신이 썩지 않도
록 고행자들에 의해 시도되는 방법.
자이나교(Jainisme) : 비폭력, 혹은 비살생을 주장한 마하비라Mahavira(BC.
6C)에 의해 세워진 종교.
전생 : 하나의 같은 영혼이 계속해서 여러 육체를 입으며 다시 태어나게 된다
는 신조. 이 용어는 때로 불교의 윤회를 지칭하기 위해 부적절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정토 : 아미타불이 주관하는 극락.
제관 : 신이나 정령들에게 제사를 올리는 자.
젠Zen : 중국의 선종이 9세기부터 일본에 도입되어 세워진 일본의 종파. 13세기
에 이르러서야 하나의 종파를 이루었다.
지장보살 : 산스크리트어로는 Ksitigarbba.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보살. 육도의
중생을 덕으로써 교화한다.
카르마(Karma) : 중성으로 표현되어 Karma, 힌두교에서는 모든 행위, 특히 대
가가 따르게 되는 행위를 뜻한다. 소위 카르마를 구성하는 행위들에 대한 보상
으로, 연속적인 환생으 ㄹ뜻하는 윤회(삼사라)의 법칙을 따른다. 윤회를 믿는 힌
두교와 불교 신자들은 속세를 포기하든지, 아니면 선한 행위를 통해 이 굴레로
부터 벗어나고자 한다.
카시야파 : 붓다의 계승자.
크리슈나(Krishna) : 힌두교의 신으로, 비슈누 신의 여덟 번째 화신. (바가바드
기타와 아르주나를 볼 것.)
탄트라교Thantrisme : 산스크리트어로 쓰인 경전들인 탄트라 연구에 근거하고
있는 불교와 힌두교의 한 흐름.
탑돌이 : 산스크리트어인 pradaksbin를 번역한 것이다. 스투파나 불상 등과 같
이 신성하게 받들어지는 물체에 오른손을 얹은 채, 그 주위를 계속해서 빙빙 도
는 의식을 말한다.
테라바다 : 선인들의 길. 소승불교에서 나온 불교의 한 흐름. 붓다의 본래의
가르침으로 돌아가고자 한다.
프라자파티 : 원초적인 우주적 존재. 힌두교와 베다교에서는 그의 희생제사로
인해 이 세상이 태어났다고 한다.
프레타(Preta) : 힌두교에서는 아직 조상이 되지 못하고 있는 죽은 자들을 가
리킨다. 불교에서는, 그들의 카르마로 인해 \'아귀\'의 형태로 다시 환생하게 된 존
재를 말한다.
혼과 백 : 중국의 전통적 개념에 따르면, 모든 인간은 두가지 그룹의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상급에 속하는 세 영혼은 혼에 속하며 하급에 속하는 일곱
영혼은 백에 속한다. 인간이 죽으면, 정신적이며 양의 성격을 지닌 혼은 하늘로
올라가고, 반면 물질적이며 음의 성격을 지닌 백은 무덤 안에 있는 육체 곁에
머무른다.
혼돈Chaos : 중국 신화에서 원초적인 카오스를 일컫는 말. 반인반수의 신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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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6페이지
  • 등록일2020.02.14
  • 저작시기2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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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24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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