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몰입이론과 이러닝
1. 몰입이론
2. 초등학교 수업에서 이러닝 활용방안
Ⅱ. 협동학습과 이러닝
1. 협동학습
2. 초등학생 대상 이러닝 활용방안
(1) 이러닝 2.0
(2) 활용방안
* 참고문헌
1. 몰입이론
2. 초등학교 수업에서 이러닝 활용방안
Ⅱ. 협동학습과 이러닝
1. 협동학습
2. 초등학생 대상 이러닝 활용방안
(1) 이러닝 2.0
(2) 활용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호작용을 통하여 몰입 전략을 적용한 연구는 에이전트 혹은 피드백 시스템과 관련된 연구가 있다. M-Ecolab 이라는 학습 환경에서 몰입을 촉진하기 위한 동기적 스케폴딩으로 화면상에서 학습자의 동기상태를 나타내는 캐릭터를 등장시켰다. 캐릭터는 학습자들의 노력과 독립성, 자신감요소를 기반으로 모델링되었다. 이런 상호작용도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학습은 경쟁학습구조와 개별학습 구조가 가지고 있는 인지적, 정의적 약점들을 동시에 제거하고 아동의 지적발달의 연구에서 밝혀낸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심리학의 연구업적에 기초하여 1940년대에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이론이다. 협동학습이란 학습 효과를 최대로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생들 서로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소그룹을 사용하는 수업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런 웹 기반학습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스스로 지식으로 구성해 나가고 지식은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웹 2.0 환경이 되어가고 있다. 최근 이러닝에서의 협동학습은 웹 2.0 개념을 기반으로 연구하고 있다. 웹 2.0의 근본개념은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이끌어가는 문화, 집단 지성, 정보의 공유 등으로 블로그에서 주로 사용되던 매우 간단한 배급(RSS)이나 트랙백, 그리고 비동기 자바 스크립트와 XML 같은 표준기술을 중심으로 발전 되어가고 있다.
협동학습은 경쟁학습구조와 개별학습 구조가 가지고 있는 인지적, 정의적 약점들을 동시에 제거하고 아동의 지적발달의 연구에서 밝혀낸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심리학의 연구업적에 기초하여 1940년대에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이론이다. 협동학습이란 학습 효과를 최대로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생들 서로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소그룹을 사용하는 수업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런 웹 기반학습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스스로 지식으로 구성해 나가고 지식은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웹 2.0 환경이 되어가고 있다. 최근 이러닝에서의 협동학습은 웹 2.0 개념을 기반으로 연구하고 있다. 웹 2.0의 근본개념은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이끌어가는 문화, 집단 지성, 정보의 공유 등으로 블로그에서 주로 사용되던 매우 간단한 배급(RSS)이나 트랙백, 그리고 비동기 자바 스크립트와 XML 같은 표준기술을 중심으로 발전 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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