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신체적 표현의 대사 대체
2.2 행위 등을 통한 함축된 내용 표현
2.3 빛을 이용한 내용 전개
3. 결론
참고문헌
2. 본론
2.1 신체적 표현의 대사 대체
2.2 행위 등을 통한 함축된 내용 표현
2.3 빛을 이용한 내용 전개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면이다.
발자국을 손으로 지우는 장면의 표현, 나뭇가지를 해골로 봤다가 다시 나뭇가지로 보는 장면 등은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 중 하나인 비언어적 표현으로 함축된 내용을 보여주는 것을 잘 드러내는 장면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이를 통해 주인공의 의지뿐만 아니라 희곡에 담겨 있는 주제, 그리고 내용 전개까지 가능한 것 같다.
2.3 빛을 이용한 내용 전개
표현주의 희곡은 비언어적 표현을 잘 활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사람의 행동뿐만 아니라 빛 등 환경의 변화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예시로 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햇빛이 파르스름한 그림자를 던지고 있다.
·
·
·
(천둥이 친다. 마지막 바람이 나무 위의 해골 모습을 쓸어버린다. 해가 구름 사이로 나타난다. 이 장면의 처음처럼 무대는 밝다) 그래 내가 뭐랬어. 모든 일은 다 지나가 버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했잖아.
처음 불안감을 느끼는 장면에서 햇빛이 강렬하지만 그림자를 보이고 있어 어두운 느낌을 살짝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은행원이 약간의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표현한 것처럼 보인다. 이후, 은행원이 떠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기 시작하자 해골을 쓸어버린 후 해가 구름 사이로 나타난다는 표현을 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주인공의 의지, 그리고 밝은 미래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며, 새롭게 다시 시작한다는 내용도 함축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3. 결론
표현주의 희곡은 인간의 내면과 현실 세계의 부조리 고발 등 20세기 초 제1차 세계대전의 상황에 맞는 주제를 담고 있다. 더불어 과거에는 대사를 통해 희곡을 전개하였다면, 표현주의 희곡은 신체적 표현, 주위 환경, 빛 등 비언어적 표현을 보조적 수단이 아닌 주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교재에 나온 은행원의 독백 내용은 햇빛과 그림자, 나뭇가지의 모습, 행동 등의 표현을 통해 은행원의 감정 변화와 의지, 그리고 그 후에 취할 행동 등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사가 아니더라도 함축하고 있는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함경희, (2012). 게오르크 카이저의 표현주의 희곡에 나타난 현대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edafc67dfccb7339ffe0bdc3ef48d419
발자국을 손으로 지우는 장면의 표현, 나뭇가지를 해골로 봤다가 다시 나뭇가지로 보는 장면 등은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 중 하나인 비언어적 표현으로 함축된 내용을 보여주는 것을 잘 드러내는 장면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이를 통해 주인공의 의지뿐만 아니라 희곡에 담겨 있는 주제, 그리고 내용 전개까지 가능한 것 같다.
2.3 빛을 이용한 내용 전개
표현주의 희곡은 비언어적 표현을 잘 활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사람의 행동뿐만 아니라 빛 등 환경의 변화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예시로 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햇빛이 파르스름한 그림자를 던지고 있다.
·
·
·
(천둥이 친다. 마지막 바람이 나무 위의 해골 모습을 쓸어버린다. 해가 구름 사이로 나타난다. 이 장면의 처음처럼 무대는 밝다) 그래 내가 뭐랬어. 모든 일은 다 지나가 버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했잖아.
처음 불안감을 느끼는 장면에서 햇빛이 강렬하지만 그림자를 보이고 있어 어두운 느낌을 살짝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은행원이 약간의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표현한 것처럼 보인다. 이후, 은행원이 떠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기 시작하자 해골을 쓸어버린 후 해가 구름 사이로 나타난다는 표현을 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주인공의 의지, 그리고 밝은 미래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며, 새롭게 다시 시작한다는 내용도 함축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3. 결론
표현주의 희곡은 인간의 내면과 현실 세계의 부조리 고발 등 20세기 초 제1차 세계대전의 상황에 맞는 주제를 담고 있다. 더불어 과거에는 대사를 통해 희곡을 전개하였다면, 표현주의 희곡은 신체적 표현, 주위 환경, 빛 등 비언어적 표현을 보조적 수단이 아닌 주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교재에 나온 은행원의 독백 내용은 햇빛과 그림자, 나뭇가지의 모습, 행동 등의 표현을 통해 은행원의 감정 변화와 의지, 그리고 그 후에 취할 행동 등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사가 아니더라도 함축하고 있는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함경희, (2012). 게오르크 카이저의 표현주의 희곡에 나타난 현대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edafc67dfccb7339ffe0bdc3ef48d419
추천자료
'국물 있사옵니다' 희곡 text 분석
게오르크 뷔히너 생애와 청년독일파, 게오르크 뷔히너 추의 미학과 당통의 죽음, 게오르크 뷔...
2021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표현주의 희곡의 특성)
2021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표현주의 희곡의 특성)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