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다루기 힘든 인간의 정념에 대한 인식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문제를 억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시도에는 커다란 문제""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인용하시오. (3점, 힌트: 44--45쪽을 주로 참고)
2. ``인간의 정념을 제어해, 그 정념들이 보편적인 복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작동하게 하는"" 맨더빌의 아이디어 갖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지 이용하시오. (3점, 힌트: 46--47쪽을 주로 참고)
3. 흄이 ``정념 그 자체로 정념에 대항하도록 하는 것""이 이 정념을 견제할 수 있는 방법임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 지 인용하시오. (3점, 힌트: 56--58쪽을 주로 참고)
4. `이해관계'는 서로 대항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정념을 총칭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데, 미국의 헌법 제정자들, 특히 해밀턴이 주장하는 바를 인용하시오.(3점, 힌트: 61--64쪽을 주로 참고)
5. 이해관계의 추구가 상호 이득이 되는 이유를 인용하시오. (3점, 힌트: 91쪽을 주로 참고)
6. ``온화한 상행위(doux commerce)""의 의미를 설명하는 중요 내용을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03--116쪽을 주로 참고)
7. 몽테스키외의 ``경이로운 일반화""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을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22--135쪽을 주로 참고)
8. 애덤 스미스가 몽테스키외--스튜어트의 관점을 공유하지 않았음을 지적하는 부분을 인용하시오. (2점, 힌트: 166--169쪽)
9. 애덤 스미스가 경제적 충동과 비경제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었는 지 그리고 이 것이 중요한 이유를 인용하시오.(3점, 힌트: 172--176쪽)
10. 허시먼이 ``사회과학자들의 특별한 영역이자 가장 야심 찬 목표""를 어떻게 뒤집었으며,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인용하시오.(3점, 힌트: 198--200쪽)
2. ``인간의 정념을 제어해, 그 정념들이 보편적인 복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작동하게 하는"" 맨더빌의 아이디어 갖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지 이용하시오. (3점, 힌트: 46--47쪽을 주로 참고)
3. 흄이 ``정념 그 자체로 정념에 대항하도록 하는 것""이 이 정념을 견제할 수 있는 방법임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 지 인용하시오. (3점, 힌트: 56--58쪽을 주로 참고)
4. `이해관계'는 서로 대항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정념을 총칭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데, 미국의 헌법 제정자들, 특히 해밀턴이 주장하는 바를 인용하시오.(3점, 힌트: 61--64쪽을 주로 참고)
5. 이해관계의 추구가 상호 이득이 되는 이유를 인용하시오. (3점, 힌트: 91쪽을 주로 참고)
6. ``온화한 상행위(doux commerce)""의 의미를 설명하는 중요 내용을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03--116쪽을 주로 참고)
7. 몽테스키외의 ``경이로운 일반화""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을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22--135쪽을 주로 참고)
8. 애덤 스미스가 몽테스키외--스튜어트의 관점을 공유하지 않았음을 지적하는 부분을 인용하시오. (2점, 힌트: 166--169쪽)
9. 애덤 스미스가 경제적 충동과 비경제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었는 지 그리고 이 것이 중요한 이유를 인용하시오.(3점, 힌트: 172--176쪽)
10. 허시먼이 ``사회과학자들의 특별한 영역이자 가장 야심 찬 목표""를 어떻게 뒤집었으며,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인용하시오.(3점, 힌트: 198--200쪽)
본문내용
일군의 사람들이 전담하게 될 것이며, 대다수의 인민 사이에서 군인다운 용기는 소멸하고 말 것이다. 사치스러운 예술품에 계속 몰두함으로써 그들은 나약해지고 비겁해진다.
9. 애덤 스미스가 경제적 충동과 비경제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중요한 이유를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72--176쪽)
두 가지 결론이 따라 나온다. 첫째, 『도덕감정론』과 『국부론』의 양립 가능성을 둘러싼 난제, 즉 그 유명한 애덤 스미스의 문제에 대한 해법이 어쩌면 여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도덕감정론』에서 스미스는 인간의 느낌과 정념을 광범위하게 다루었지만, 또한 \'절대 다수의 대중들\'의 주요한 인간적 충동은 자신의 물질적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고는 매우 논리적으로, 『국부론』에서 그는 인간의 행위가 너무도 명백하게 수렴하는 이와 같은 목표가 어떤 조건 아래에서 달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검토해 갔다. 여기서 논의되는 이야기의 관점에서 볼 때, 두 번째 결론은 더욱 중요하다. 스미스는 권력욕, 야심, 존경받고자 하는 욕망 등이 전부 경제적인 개선이라는 방법을 통해 충족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그는 정념과 정념이 겨룰 수 있다는 생각과 정념과 이해관계가 겨룰 수 있다는 것을 약화했다. 그와 같은 사유의 흐름은 순식간에, 말도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 불가능한 것이 되어 버렸고, 주요한 정념들이 하나의 단단한 집합체로서 서로를 뒷받침해 주는 것인 양 간주 되었던 베이컨 이전 논쟁의 장으로 되돌아가게 되었다. 따라서 스미스 자신이 국부론』의 중요한 한 대목에서 정념을 이익들과 거의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10. 허시먼이 ``사회과학자들의 특별한 영역이자 가장 야심 찬 목표\"\"를 어떻게 뒤집었으며,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98--200쪽)
사회적 결정과 사람의 행위는 그것이 일어난 시점에서는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다른 한편으로 이런 결정과 행동이 일정한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전적으로 그리고 진지하게 기대되면서 일어나지만, 그런 효과는 실현되지 않기도 한다. 후자와 같은 일은 전자를 구조적으로 바꿔놓은 것인 동시에 전자의 상황이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일 가능성도 있다. 어떠한 사회적 결정이 내려진 시기에 이런 결정과 결합해 환상이 더해진 기대는 실제로 미래에 일어날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게 막는다. 비현실적이라고 할지라도 큰 기대는 분명히 어떤 사회적 결정을 더욱 쉽게 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이런 기대를 탐색하고 또 발견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변화를 훨씬 잘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특정한 효과를 기대했지만, 그 효과를 실현하지 못한 행동을 한] 애초 행위자들의 자존심을 지키는 차원의 일일 뿐만 아니라, [이들의] 권력을 계승한 자들이 새로운 질서의 정당성을 확실히 다지기 위해서도 본질적인 것이다.”
참고문헌
앨버트 O. 허시먼, 『정념과 이해관계』, 노정태 옮김, (서울: 후마니타스, 2022).
9. 애덤 스미스가 경제적 충동과 비경제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중요한 이유를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72--176쪽)
두 가지 결론이 따라 나온다. 첫째, 『도덕감정론』과 『국부론』의 양립 가능성을 둘러싼 난제, 즉 그 유명한 애덤 스미스의 문제에 대한 해법이 어쩌면 여기에 있을지도 모른다. 『도덕감정론』에서 스미스는 인간의 느낌과 정념을 광범위하게 다루었지만, 또한 \'절대 다수의 대중들\'의 주요한 인간적 충동은 자신의 물질적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고는 매우 논리적으로, 『국부론』에서 그는 인간의 행위가 너무도 명백하게 수렴하는 이와 같은 목표가 어떤 조건 아래에서 달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검토해 갔다. 여기서 논의되는 이야기의 관점에서 볼 때, 두 번째 결론은 더욱 중요하다. 스미스는 권력욕, 야심, 존경받고자 하는 욕망 등이 전부 경제적인 개선이라는 방법을 통해 충족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그는 정념과 정념이 겨룰 수 있다는 생각과 정념과 이해관계가 겨룰 수 있다는 것을 약화했다. 그와 같은 사유의 흐름은 순식간에, 말도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 불가능한 것이 되어 버렸고, 주요한 정념들이 하나의 단단한 집합체로서 서로를 뒷받침해 주는 것인 양 간주 되었던 베이컨 이전 논쟁의 장으로 되돌아가게 되었다. 따라서 스미스 자신이 국부론』의 중요한 한 대목에서 정념을 이익들과 거의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10. 허시먼이 ``사회과학자들의 특별한 영역이자 가장 야심 찬 목표\"\"를 어떻게 뒤집었으며,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인용하시오. (3점, 힌트: 198--200쪽)
사회적 결정과 사람의 행위는 그것이 일어난 시점에서는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다른 한편으로 이런 결정과 행동이 일정한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전적으로 그리고 진지하게 기대되면서 일어나지만, 그런 효과는 실현되지 않기도 한다. 후자와 같은 일은 전자를 구조적으로 바꿔놓은 것인 동시에 전자의 상황이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일 가능성도 있다. 어떠한 사회적 결정이 내려진 시기에 이런 결정과 결합해 환상이 더해진 기대는 실제로 미래에 일어날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게 막는다. 비현실적이라고 할지라도 큰 기대는 분명히 어떤 사회적 결정을 더욱 쉽게 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이런 기대를 탐색하고 또 발견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변화를 훨씬 잘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특정한 효과를 기대했지만, 그 효과를 실현하지 못한 행동을 한] 애초 행위자들의 자존심을 지키는 차원의 일일 뿐만 아니라, [이들의] 권력을 계승한 자들이 새로운 질서의 정당성을 확실히 다지기 위해서도 본질적인 것이다.”
참고문헌
앨버트 O. 허시먼, 『정념과 이해관계』, 노정태 옮김, (서울: 후마니타스,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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