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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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원칙]
유가사상은 동양의 깊은 철학적 전통 중 하나로, 그 중심에는 \'예의 법도\'라는 특별한 원칙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원칙은 인간의 본질, 사회적 행위 및 자연과의 복잡한 관계를 조명하는 지침으로 작용한다. 그렇다면, 예의 법도의 깊은 함의와 그것이 우리 삶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더 깊이 파헤쳐 보도록 하자. \'예의 법도\'는 \'예\'와 \'도\'의 조화로운 결합에서 비롯된다. \'예\'는 우리의 사회적 행위와 대인관계에서의 예절과 규범을 지향하는 원칙을 나타내며, 반면 \'도\'는 더 광범위한 도덕적 가치와 원칙, 올바른 행위의 기준을 제공한다. 이 두 원칙의 상호 작용은 우리의 일상 삶 속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틀을 형성하게 한다. 유가사상의 근간에는 자연과 인간의 깊은 연결이 깔려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예의 법도는 자연의 균형과 조화, 그리고 그 조화가 인간의 일상 삶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예의 법도에 따르는 것은, 자연의 근본적 원칙과 균형을 우리 삶의 중심에 두는 것과 같다. 또한, 예의 법도는 개인과 사회, 그 사이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조절하는 중요한 원칙을 제시한다. 이러한 지침들은 사회적 조화와 평화의 유지,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 사이의 균형 있는 관계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예의 법도가 제공하는 가치는 외부적인 행동의 규범에 그치지 않는다. 이 원칙들은 인간의 내면적 성장과 깊은 자기반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본인의 본성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조화로운 삶을 지향하게 된다. 총망라하면, 유가사상의 예의 법도는 인간의 본질, 자연의 근본적 원칙, 그리고 사회적 도덕성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 지침을 따름으로써, 우리는 자신, 자연, 그리고 사회와의 균형 잡힌 관계 속에서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할 수 있다.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유가사상과 인본주의, 인간 본성의 깊은 통찰을 통한 세계의 이해]
동양 철학의 기둥 중 하나인 유가사상은 그 근본에서 인본주의적 특성을 강력하게 내포하고 있다. 이 사상은 인간의 본성을 깊게 탐구하며, 그 중심에 인간의 도덕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두고 있다. 이러한 유가사상의 특징은 어떻게 인본주의의 핵심 원칙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면, 두 사상 사이의 깊은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유가사상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공자와 맹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그들만의 독특한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인간이 그의 본성에 따라 선하게 행동할 때, 그는 자연과의 깊은 조화와 연결을 느끼며, 이를 통해 더 높은 도덕적 경지를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인본주의의 핵심적인 원칙과 놀랍게도 일치한다. 인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이 가진 근본적인 도덕성과 그 중요성을 강조하며, 세계를 이해하는 중심축으로 인간을 두고 있다. 다음으로, 유가사상에서는 사회와 그 안의 인간의 역할에 대한 중요한 관점을 제시한다. 사회는 그 구성원인 인간들에 의해 형성되며, 각각의 인간은 그의 사회적 위치와 역할을 통해 도덕적 책임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사회는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된다. 이런 생각은 인본주의의 기본적인 원리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 인본주의는 사회의 각 구성원, 즉 인간의 독특한 가치와 그들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유가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자연과의 근본적인 조화 속에서 가장 잘 발휘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는 인본주의의 중요한 주제와도 통한다. 인본주의는 인간과 그의 환경, 특히 자연과의 관계에서 인간의 본성이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결국, 유가사상은 그 깊이 있는 철학적 통찰을 통해 인본주의의 근본적인 가치와 원칙을 환영하고 있다. 이 두 사상은 인간의 본성과 가치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깊은 통찰과 지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을 중심으로 한 세계관을 더욱 깊게 이해하고 그 가치를 실질적으로 실현하는 길을 찾아갈 수 있다.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유가사상, 도덕적 기반에서 봉건 이데올로기로]
중국의 깊고 오랜 역사 속에서 유가사상은 항상 그 사회와 문화의 중심에 자리했다. 원래 이 사상은 인간의 도덕적 가치와 예의 법도, 그리고 사회의 조화와 질서에 중점을 둔 철학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근본적인 원칙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권력 지도층의 이데올로기 도구로 변화하게 되었는지는 중국의 복잡한 역사와 그 시대마다의 사회 구조의 영향을 받았다. 유가사상의 초창기에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의 규범을 정립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 이 사상은 사회 내의 관계와 질서를 정립하며, 개인과 그룹 간의 조화를 이루는 기본 원칙을 제공했다. 이러한 철학적 근본은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위한 중요한 지침으로 작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역사가 흘러가며 권력의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유가사상도 그 의미와 활용 범위가 바뀌게 되었다. 권력 지도층은 유가사상의 원칙을 자신들의 통치와 권력의 합리성을 강조하고 확립하는 데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사상이 단순히 도덕적 철학을 넘어서 권력 구조 내에서 활용되는 이데올로기 도구로 전환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특히, 중국의 봉건 사회 구조 속에서 유가사상의 이러한 변화는 더욱 명확해졌다. 권력 지도층은 이 사상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권위를 강화하고, 하층 계급에게 순응을 강요하는 데 필요한 이데올로기로 변모시켰다. 이렇게 유가사상은 권력 지도층의 필요에 따라 봉건 이데올로기로 재편되었다. 이렇게 유가사상의 변화와 그 변화의 원인을 살펴보면, 사상이나 철학이 그것의 근본적 가치나 철학을 넘어서, 주어진 시대와 사회의 특정 맥락 속에서 다르게 해석되고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중국의 역사와 사회 구조의 복잡함과 더불어, 유가사상이 그 맥락 속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적응해왔는지를 깊게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3. 참고문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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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9.23
  • 저작시기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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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225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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