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제임스파울러 - 영성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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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간호학) 제임스파울러 - 영성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임스파울러란?

2. 영성이란?
1) 영성의 정의
2) 영성의 기본개념

3. 파울러의 영성발달이론의 등장배경
1) 신학적 배경
2) 심리학적 배경

4. 파울러의 영성발달이론의 단계

5. 영성발달이론의 적용사례

6. 영성발달이론의 공헌점 및 한계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삶의 여정에 으뜸이 되는 동기로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강한 호소력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앙의 발달(혹은 성숙)은 결국 인간적인 성숙 혹은 발달과 병행하지 않을 수 없게 되며, 따라서 신앙발달은 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삶의 환경 전체와의 역동적인 상호관계를 통하여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파울러이론에서는 신앙발달 특히 궁극적 환경과 연결되어진 신앙은 성령의 역사하심과 인간적인 노력이 함께 요구되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두 번째로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은 신앙의 이분화를 넘어 통전적인 윤리적 실천을 지향하는 신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한국교회의 문제점은 지금까지의 신앙교육은 개인적인 성장과 성숙을 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이러한 신앙교육의 과정은 결과적으로 신앙을 앎과 삶을 조직화를 분리시키는 폐단을 가져오게 하였다. 그러나 파울러는 신앙발달이론을 통하여 신앙을 위한 교육은 교회 안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의 전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것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파울러는 기독교적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가운데 교회가 신앙공동체로서 형성하고 실현해야할 소명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고 있다.
세 번째로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은 교수학습 내용구성에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은 발달수준에 따른 교육과정을 마련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교재의 편찬, 다양한 학습방법의 도입 그리고 실천적인 교육전략 마련에 실제적인 유익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교회에서 신앙교육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교수-학습적 방향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교회학교, 교재개발을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해 주고 있다.
또 신앙이 발달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인지적인 신앙 구조 발달을 자극하는 것과 함께 의지적인 요소가 발달하도록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런 변화와 발달을 위해서 신앙발달이론은 가장 적합한 신앙교육의 근간이 될 수 있다. 특히 신앙발달이론은 성도들의 학습능력에 따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발달심리학적 근거를 제공해주고 있다.
네 번째 파울러의 이론은 다원화 시대에 기독교 신앙교육의 방향성을 제공해주고 있다. 신앙발달이론의 제 5단계인 결합적 신앙의 단계에 이르면, 삶속에서 대립되는 부분의 포용과 통합이 가능해지게 된다. 파울러는 결합적 신앙 안에서 우리의 삶 속의 양극단을 포용하고 재통합한다고 하였다. 이 시기는 성인 중기와 후기에서 가능한 것을 신앙의 성숙기라 할 수 있는데 이 시기는 이분법적인 태도가 아니라 대화적이고 종합적이고, 변증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파울러의 주장은 바람직한 신앙을 형성한다는 것은 기독교만의 신앙에서 벗어나 다른 종교와의 대화를 시도하는 것도 바람직하며 지나치게 형식이나 관습에 얽매이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로 다르지만 자신들의 신앙경험이나 결실들을 함께 나누도록 하는 모습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이는 기독교의 전통적 내용들이 다루어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 교회의 사회적 사명, 교육적 사명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계점 - 첫째, 파울러의 신앙구조에 대한 한계점을 제시하고 있다.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는 구조주의 접근에서 출발하였는데, 파울러의 신앙의 구조는 구조 그 자체에 대해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구조 즉, 전체성을 강조하다보니 내용을 간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울러에 따르면 신앙의 구조변화는 신앙의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발달요인들의 구조적변화인 것이다. 문제는 이들 발달요소들이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새롭게 규정되고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볼 때 파울러의 신앙의 구조는 동양과 서양의 역사와 문화적 차이, 여성과 남성의 생물학적 차이, 빈부의 사회적 차이와 같이 상황과 가치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점을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파울러의 신앙의 구조는 이점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즉, 신앙의 본질(신앙의 내용)을 축으로 한 다양한 시대적 환경과 관련된 구조적 변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파울러의 발달요소에는 부정적 요소 즉 고통과 고난등과 같은 것에 대하여 간과되고 있다는 점이다. 신앙발달 요인 가운데 부정적인 요소는 반드시 존재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요소를 어떻게 긍정적인 요소로 변화시킬 것인가가 기독교적 신앙발달에 중요한 내용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 점은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이라는 측면과도 통하는 것이다. 죄로 말미암아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은 부정적인 요소들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새롭게 회복하는 과정이 신앙발달의 핵심 요소가 되어야 할 것이다. 파울러는 신앙발달 이론을 구조주의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폭넓은 신앙의 내용을 기술하였지만, 정작 파울러 자신은 구조의 기본적 7요소를 어떠한 이유에서 선택을 하였는지에 대해 다른 구조주의 심리학자들과의 차별성과 독특성을 충분히 해명해주지 않고 있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은 신앙의 구조 가운데서 신앙의 초월적이고 신비적인 요소에 대해 각 신앙발달 단계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거의 없다.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의 문제점은 구조주의적 접근방법만으로는 기독교의 신앙발달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신앙의 구조에 치중한 나머지 하나님의 계시와 초월성(하나님과의 관계성)과 같은 신앙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파울러의 구조주의적 신앙발달 모형은 기독교적 신앙발달 접근 모형으로서의 타당성과 적용의 적절성이 다소 부족하다고 평가 할 수 있다.
7.참고문헌
- 김희숙,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에 관한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2015.02
- 오제은, Fowler의 신앙발달단계 이론의 문화적 타당성 탐색, 숭실대학교, 2009
- 박향숙, James Fowler의 신앙발달이론 연구, 2006
- 임흥일, 신앙발달과 성례전을 통한 종교교육,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김성진, 신앙발달 이론에 따른 어린이 교육 방안 연구, 목원대학교신학대학원, 2002.12
- 정신애, 신앙발달론적 영성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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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9.15
  • 저작시기20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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