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영어 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무역통신문의 구성과 형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무역계약의 청약과 승낙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무역영어 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무역통신문의 구성과 형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무역계약의 청약과 승낙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역통신문의 구성과 형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1) 무역통신문의 구성

(1) 기본요소
① Letterhead(서두)
② Date(발신일자)
③ Inside Address(수신자명 및 주소)
④ Salutation(서두인사)
⑤ Body of Letter(본문)
⑥ Complimentary Close(결미인사)
⑦ Signature(서명)

(2) 보조요소
① Reference Number(참조번호)
② Particular Address / Attention Line(특정 수신인)
③ Letter Subject / Subject Line(무역통신문 제목)
④ Identification Marks(관련자 약호)
⑤ Enclosure Directions(동봉물 표시)
⑥ Carbon Copy Notations(사본 발송처)
⑦ Postscripts(추신)

2) 무역통신문의 형식

(1) 배열형식
① 사선식
② 수직식

(2) 구두점 표시방법
① 구두점 폐쇄식
② 구두점 개방식
③ 구두점 절충식

2. 무역계약의 청약과 승낙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1) 무역계약의 청약

(1) 청약

(2) 청약의 종류
① 확정청약(Firm Offer)
② 불확정청약(Free Offer)
③ 조건부청약(Conditional Offer)
가. 확인조건부청약(offer subject to our final confirmation)
나. 선착순판매조건청약(offer subject to prior sale)
다. 승인청약(offer on approval)
라. 반품허용조건부청약(offer on sale or return)
④ 반대청약(Counter Offer)
⑤ 기타

(3) 청약의 효력발생시기와 유효기간

(4) 청약의 기재사항

2) 무역계약의 승낙

(1) 승낙의 의의
(2) 승낙의 방법
(3) 승낙의 효력발생시기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만족하면 승낙하도록 하는 청약이다. 상대방이 만족하지 않을 경우, 일정 기간 내에 반품할 수 있다. 이는 승인부청약 또는 점검부청약이라고도 한다.
라. 반품허용조건부청약(offer on sale or return)
위탁판매 방식으로 물품을 송부한 후, 약정된 기간 동안 판매된 물품에 대해서만 대금을 지급하고 나머지 물품은 반품할 수 있다는 조건이 붙은 청약이다.
④ 반대청약(Counter Offer)
반대청약은 청약자의 확정 오퍼에 대해 피청약자가 가격, 수량, 선적일 등 일부 조건을 변경하거나 추가하여 제시하는 청약으로, 대응청약 또는 수정청약이라고도 한다. 반대청약은 원래 청약에 대한 거절이자 동시에 새로운 청약을 의미한다. 따라서 반대청약이 이루어지면 원래의 청약은 소멸된다. 무역 거래에서는 여러 차례의 반대청약을 주고받은 후, 최종적으로 승낙이 이루어져 계약이 성립되는 경우가 흔하다.
⑤ 기타
물품 판매 조건에는 여러 유형의 청약이 존재한다. 먼저, 수출업자가 제시하는 매도청약(selling offer)은 수출업자가 특정 조건 하에 물품을 판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청약이다. 매입청약(buying offer)은 수입업자가 특정 조건에 따라 물품을 구매하겠다는 제안을 의미한다. 또한 청약은 그 발행 위치에 따라 국내청약과 국외청약으로 나뉜다. 국내청약은 해외에 있는 물품 공급자를 대신하여 국내에서 발행하는 청약을 의미하며, 국외청약은 거래 상대국의 물품 공급자가 해외에서 발행하는 청약을 뜻한다.
(3) 청약의 효력발생시기와 유효기간
청약은 일반적으로 도달주의(receipt rule)를 따르며, 이는 청약 내용이 피청약자에게 도달해야 효력이 발생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약 내용이 피청약자에게 도달하기 전에 철회(withdrawal)되면 그 청약은 무효가 된다. 만약 청약 조건에 승낙 기간이 명시되어 있다면, 그 기간 내에 승낙이 이루어져야만 효력이 발생한다. 승낙 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에는 합리적인(reasonable) 기간 내에 승낙이 이루어지면 계약이 성립된 것으로 간주된다.
청약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효력을 상실한다:
- 상대방이 청약을 승낙하거나 당사자 중 한 명이 사망한 경우,
- 상대방이 청약을 거절하거나 반대청약을 제시한 경우,
- 청약자가 청약을 취소(revocation)한 경우,
-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
(4) 청약의 기재사항
청약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① 품명, ② 품질, ③ 수량, ④ 가격, ⑤ 선적일, ⑥ 원산지, ⑦ 대금 결제 방식, ⑧ 보험, ⑨ 포장, ⑩ 발행일자 및 유효기간. 청약의 발행은 특정한 형식이나 방법에 구애받지 않고, 거래 물품과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형식을 갖춘 청약서(offer sheet)를 사용하는 것이 관례다.
2) 무역계약의 승낙
(1) 승낙의 의의
승낙(acceptance)이란, 피청약자가 청약자의 제안을 수락하여 계약을 성립시키고자 하는 명확한 의사표시를 말한다. 즉, 승낙은 청약자가 제시한 내용이나 조건을 모두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계약을 체결하겠다는 확정적인 의사표시를 의미한다. 승낙은 반드시 청약의 유효기간 내에 이루어져야 하며, 청약 내용에 대해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으로(absolute and unconditional) 동의하는 완전한 승낙이어야 한다.
따라서 만약 청약에 대해 거절 통지를 하거나 반대청약 또는 조건부 승낙을 할 경우, 이는 유효하지 않은 승낙으로 간주되며, 청약의 효력은 소멸된다. 반대청약이나 조건부승낙(conditional acceptance)은 본래의 청약을 거절한 것으로 간주되므로, 원칙적으로 계약이 성립되지 않는다.
(2) 승낙의 방법
승낙의 방법은 원칙적으로 자유로우며, 별도의 약정이 없는 한 서면, 구두, 또는 행위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침묵이나 무행위은 그 자체만으로는 승낙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승낙은 청약에서 명시된 방법을 따르거나, 명시되지 않은 경우 가능한 한 신속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승낙 방법이 지정되어 있다면 반드시 그 방법을 따라야 하며, 지정된 통신수단이 있는 경우 해당 수단을 이용해 승낙해야 한다. 만약 다른 통신수단을 사용했고, 청약자의 승인이 없다면 그 계약은 무효가 된다. 반대로, 지정된 통신수단이 없을 경우에는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빠르게 승낙을 전달하면 된다.
(3) 승낙의 효력발생시기
청약자가 제시한 청약에 대해 피청약자가 승낙하면 계약이 성립된다. 승낙의 효력 발생 시기는 매우 중요한데, 이는 승낙 철회 가능성과 관련이 있으며, 승낙의 효력이 발생하는 시점이 계약의 성립 시점이고, 승낙이 효력을 발휘하는 장소가 계약 성립 장소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무역거래에서는 청약자와 피청약자가 물리적으로 먼 거리에 있는 경우가 많아, 피청약자의 승낙 의사 표시가 발송된 후 청약자에게 도달하기 전 어느 시점에 계약이 성립되는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우리나라 민법, 영미법, 일본법에서는 대화, 전화, 텔렉스(Telex)와 같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서는 도달주의을 적용하지만, 우편이나 전보와 같은 시차가 있는 통신수단을 사용하는 격지자 간 거래에서는 발신주의을 적용한다. 반면 독일법과 UN 통일매매법(CISG: 비엔나협약)은 격지자 간뿐만 아니라 대화자 간의 경우에도 도달주의을 채택하고 있다.
이처럼 각국의 법률에 따라 승낙의 효력 발생 시점에 대한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무역 거래에서 이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조건을 분명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발신주의가 적용될 경우 피청약자에게 유리하나, 청약자에게는 불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무역 실무에서는 \'offer subject to acceptance reaching here by (date)\'와 같은 문구를 넣어 발신주의를 도달주의로 변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참고문헌
김진환·방성철(2023), 무역영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pp. 11-22.
김진환·방성철(2023), 무역영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pp. 77-83.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9.20
  • 저작시기202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620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