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서의 사상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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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요한복음서의 저작 연대

Ⅲ.요한복음서에 끼친 사상적 영향들
A. 원시 기독교
B. 바 울 사 상
C. 유 대 교
1. 팔레스타인 유대교
2.유대 지혜 문학
3.랍비적 유대주의
D. 필 로
E. 그리스도교 영지주의
F.만다이 문학,

Ⅴ. 결 론

본문내용

지주의의 사상들은 한때,영지주의의 가르침을 배척했던 초대 교회의 교부들의 저작을 통해서만 우리에게 전해졌다.그러나 나그함마디 서고의 케노보스키온'에서의 발견은 우리로 하여금 A.D.2세기 영지주의에 곧바로 접하는 일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 위의 책,p.76.
.그래서 이 문서에서 발견되는 요한복음 서간의 유사 개념들을 살펴보고 그것이 영지주의 개념을 차용한 것이고 그에대한 영향이 실제적으로 있었는지 고찰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나그함마디에서 나온 영지주의 문서에도 빛과 어두움의 비유가 사용되어 있으며 또한 거기에는 물질 세계에 갇혀 있는 신실한 자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신성한 구세주가 묘사되어 있다.얼핏 보기에 이것은 예수를 하늘에서 내려온 인자로 그린 요한복음서(3:13;6:62)와 8비슷하다.영지주의 문서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도마복음서에 따르면 이 세상은 근본적으로 악한 것으로 되어 있다.구원의 목표는 처음부터 인간 존재를 규정해 왔던 성의 차이를 극복하는 일이다.즉 도마 복음서에 따르면 인간은 자웅동체적인 존재로 바뀌어야 한다.그러나 요한복음서에서는 피조 세계는 육신이 된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일의 결과이다.세상을 만든 하나님이나 하나님이 만든 세상이나 그 어느 것도 영지주의자들이 생각하듯이 악하지 않다.구원의 목적은 사랑을 통해 세상에 생명을 가져다주는 것이다.구원을 가로막는 것은 이 세상의 물질적 성격이 아니라 하나님께 복종하는 삶을 살려 하지 않는 인간 존재의 고의적인 반역이다.도마복음서는 구세주를 가리켜 여자에게서 나지 않은 자로 그리고 있지만 요한은 육체를 입은 예수의 인간됨을 강조한다.창조는 하나님의 사역이라는 것과 육신이 된 말씀을 통한 구속의 소망을 강조하는 점에서 요한복음서는 나그함마디에서 나온 보다 후대의 영지주의 문서의 한 단계 더 발전한 이원론적 사고는 말할 것도 없고 도마복음서와도 멀리 떨어진 세계 안에 있다
. 앞의 책,하워드 클락 키,pp.220-221.
.
이와 같이 때때로 영지주의가 언어상으로 요한복음과 유사하며,특히 이원론적인 사고와 구속의 개념들에서 더욱 그러하다고 말해 왔다.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이 발전된 형태의 영지주의와 영지주의의 초기 단계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요한복음과 어떤 관련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은 후자뿐이다.그러나 초기적인 형태의 영지주의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하는 데에는 결코 사소하지 않은 난점들이 있다.현존하는 대부분의 문헌들은 우기 단계에 해당하는 것들이다.그러나 영지주의적인 개념들이 아시아의 교회들과 이교도들 사이에서 좀더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때 요한복음서가 쓰여졌을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볼 때 저자가 이러한 구체적인 위험(만약 이것이 가현설의 초기 형태가 아니라면)-대항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자료를 선별해서 채택했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
. 앞의 책,도날드 거스리,pp.308-309.
.
F.만다이 문학,
만다이즘은 요한복음서의 배경으로 주장된 또 하나의 운동이다.1788년에,J.d. Michaelis는 요한복음서 안에서 요한의 제자들인 만디안들에 반대하는 논쟁을 발견하였다 그것을 W.Wrede가 이 가정을 발전시겼고 이것을 다시 불트만에 의해서 그 연구가 더욱 활기를 띄게 된다
.위의 책,W.G. 큄멜,p.222.
.
만디안 문서들 속에는 요한의 이원론적인 언어들과 수많은 병행들이 발견될 뿐만 아니라,하늘로부터 보냄 받은 분이라는 요한의 개념과 분명한 병행이 하늘의 구원자라는 만디안 신화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불트만과 바우워 같은 학자들은 요한복음서 주석의 근거를 만디안문서에서 찾았다.이후 학자들은 각자의 연구를 진행시켜 그 기원과 경향에 대해서 대체적인 의견 접근을 보게 되었다.즉 만디안 종교의 기원은,원시 기독교와 지역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근접해 있었고,둘 다 영지주의화한 유대교에서 발전된 것이며,아니면 혼합주의적인 유대교의 논쟁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 위의 책,p.225-226.
.이러한 만다이즘에 관한 자료들은 레이첸스타인이 주장한 것과 같이 기두교 이전의 집단들에게 어떤 사상을 제공하기는 너무나 후대의 것이다.만약 양자간에 어떤 유사성이 있다면 그 것은 요한복음이 후대의 만다이즘 운동에 어떤 사상적인 토대들을 제공한 것이지 그 반대의 경우는 성립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Ⅴ. 결 론
이상과 같이 요한복음서 속에 내재되어 있음직한 여러 요소들을 고찰해 봄으로 해서 대략적인 복음서의 사상적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제를 고찰해 봄에 있어서 자자 문제는 저작 시기 문제와 아울러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왜냐하면 어떠한 작품 속에는 그 작품을 쓴 작가의 철학과 사상이 담겨 있기 때문에 저자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은 복음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살펴본 대로 요한 기자는 그 당시 있던 사상과는 독특한 사상을 피력하고 그 사상이 복음서를 통하여 나타나고 있다.이것은 요한 기자 자신이 사용한 자료 자체가 원시 기독교에서는 공통적인 전승의 출발을 갖게 했던 중요한 요소이었다. 또한 폭넓은 전승 자료의 이용과 같이 다른 복음서 저자들처럼 자신의 자료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더 풍부한 자료들로 인하여 더욱 더 요한복음서의 이해가 증가하며 그 연구의 깊이를 더해 갈 것이므로 본 소고 역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기 전의 대략적인 것을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김득중. 신약성서 개론 서울:컨콜디아사,1986.
서중석. 복음서 해석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1.
벵트헤르문트. 신학사 박희석 역. , 1989.
도널드 거스리. 신약 서론 (上) 김병국 외 1인 역.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2.
하원드 클락 키. 신약성서이해 서중석 역.서울:한국신학연구소,1992.
스티븐 S.스몰리. 요한 신학 김경신역.서울:반석문화사,1992.
W.G. 큄멜. 신약정경개론 박익수 역.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1988.
구제홍. 요한복음서의 로고스 기독론. 신학석사학위논문,연세대학교대학원,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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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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