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에서 공동체 형성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적 경계의 인류학

Ⅲ. 바울의 장소에 대한 개념

Ⅳ. 결론

본문내용

안에 있는 몇사람의 의도였다고 말하여 이것을 약간 완화시키려한다. 그들의 정체는 바울에 의해 분명해지지 않았는데, 나는 이것을 그들이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 힘있는 자들이어서 바울이 감히 공개적 서신에서 비방할 엄두를 낼수 없는 사람이라고 여긴다. 이 제안의 확실성을 몇 가지 제시한다.
1. 부자로 묘사. 음식을 지나치게 먹을 수 있었고, 자유시간이 많아 다른 그리스도인보다 먼저 도착가능한 사람들
2. 그들의 높은 지위는 그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멸시하고 아무것도 아닌 사람을 무시하는 가능성에서 나타난다.
3, 나이 많은 노인들이어서 지위도 높다.
4. 집을 가진 가장
5. 가족 세례 받는데 가족간의 비교를 통한 우월성 문제 대두 - 세례준 사람의 권위에서 옴
6. 부자인 가정은 이 경쟁에서 한발 앞서가는 것이 틀림없다. 그래서 바울은 일찍이 이 그룹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1:26인용
그러므로 1장에 나오는 부유한 가정이 11:17-34의 사람들과 같고 다투는 가정에 의해 분파가 구성된 것이다.
부자들의 교회내에서의 세력 확대를 위해 시간, 질, 양, 나눔 거부 등을
식사에 대한 교훈은 가정의 힘이 침투한 교회에서 새로운 질서를 세위기 위함.
가족간의 일치 호소.
가정보다 상징이나 비유를 많이 사용.
셋째로, 토론의 중심 관점은 고린도인의 식사습관의 재가치 평가 통한 사회패턴의 재구성에 대한 바울의 시도이다. 바울의 만찬은 어떻게 다른가? 그가 표시한 특별하고 종교적인 특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ⅰ) 교회 식사는 동사 '모이다[sune,rcesqai]'('함께 모여서')에 의해 가리키는 공간적-시간적 위치에 의해서 종교적 의식에 관한 것이다. (11:17,18,20,33,34; cf. 14:23, 26)
(ⅱ) 그것은 종교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주의 만찬 [kuriako.n dei/pnon]'(11:20). 이것은 각각 자기의 만찬[to. i;dion dei/pnon]과 주의 만찬은 구별이 된다.(11:21a)
(ⅲ) 고린도인에게 있어서 '주께 받은[avpo. tou/ kuri,ou]]' 과 '전하는' 거룩한 전통에서 만찬의 연결은 종교적인 만찬으로 표시된다.(11:23-25) 게다가, 그 전통은 성만찬을 해석하는 설명으로 소용되고, 신적인 창시자의 죽음과 다시 오시는 소망으로 표현된 뛰어난 범위 안에 명백하게 초점의 이동이 되었다(11:26).
(ⅳ) 선행하는 결론에서는 '집에서'의 만찬이 거룩한 전통이 없다는 것이다. 참으로, 만찬에 대한 바울의 동기는 명백하게 평범하다: '만일 누구든지 시장하거든'(11:34a)
(ⅴ) 바울이 교회의 만찬을 특징 지워서 의도하는 일치는 신성함에 대한 다른 견해이다: 왜냐하면 구성원 각자의 만찬(11:21)에 대한 개인적인 시간표는 세속인의 사회적 차이점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ⅵ) 만찬의 위험한 특성은 죄와 판단의 잠재적인 요소를 표시하여 언급한다. 또한 신성함을 전한다.
1.
2.
3.
4.
5.
(ⅶ) 사회적 질서를 위한 주의 만찬을 구성하는 바울에 관한 결정적인 관찰은 만찬의 의식적 관점임에 틀림없다 - 함께 먹음, 전통의 암송, 떡과 잔의 나눔, 도덕적 행동과 사회적 자기 조사 (11:28-31). 교회가 먹으러 모이는 모든 시간에서 되풀이되는 만찬이 결합의 의식으로 보여진다(11:20,33)
Ⅳ. 결론
고전14:33b-36과 고전11:17-34은 고린도안에서 그리스도인 교제의 사회적 현실에 대한 다음의 결론으로 정의한다.
1. 가정 패턴과 교회 패턴사이의 관계에 대한 중심적 문제에서 그 관계는 닫혀졌고, 그것은 복잡하고 결코 뜻이 분명하지 않다. 그 관계는 한정하거나 이용하거나 방해하는 방법은 고린도 공동체의 형성과 유지 안에서 문제가 되는 다른 이해 관계의 유용한 표지로서 취급한다.
2. 집안의 교회로 표현된 집(oikos)과 교회(ekkl sia)의 지리적인 일치는 사회적 가능성의 범위를 두드러지게 하다. 자유롭게 말하자면, 지식적 경향이 있는 아내들은 교회의 실례로 규정된다. 그의 관심으로 그들에게 보여진 바울의 응답은 성적인 현상의 강화로 취급한다. 동시에 가정의 강화는 교회안에서 남성의 우월로 구성한다.
3. 그러나, 가정에 관한 대화는 헌신에 대한 가정 패턴의 교회로 강요를 가능하게 했다.
그 종류의 경쟁은 교회 만찬에서 표현를 발견하고 매우 구분이 된다.
4. 바울의 관심이
r to. i;dion dei/pnon kuriako.n avpo. tou/ kuri,ou dei/pnon sune,rcesqaignw/sij evxh/lqen u`ma/j mo,nouj
11:17 Tou/to de. paragge,llwn ouvk evpainw/ o[ti ouvk eivj to. krei/sson avlla. eivj to. h-sson sune,rcesqe
11:18 prw/ton me.n ga.r sunercome,nwn u`mw/n evn evkklhsi,a| avkou,w sci,smata evn u`mi/n u`pa,rcein kai. me,roj ti pisteu,w
11:19 dei/ ga.r kai. ai`re,seij evn u`mi/n ei=nai( i[na ?ai. oi` do,kimoi faneroi. ge,nwntai evn u`mi/n
:20 Sunercome,nwn ou=n u`mw/n evpi. to. auvto. ouvk e;stin kuriako.n dei/pnon fagei/n\
11:21 e[kastoj ga.r to. i;dion dei/pnon prolamba,nei evn tw/| fagei/n( kai. o]j me.n peina/| o]j de. mequ,ei
11:22 mh. ga.r oivki,aj ouvk e;cete eivj to. evsqi,ein kai. pi,nein h' th/j evkklhsi,aj tou/ qeou/ katafronei/te( kai. kataiscu,nete tou.j mh. e;contaj ti, ei;pw u`mi/n evpaine,sw u`ma/j evn tou,tw| ouvk evpainw/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9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