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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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실용주의(pragmatism)

Ⅲ. 실용주의 교육철학자 듀이(J.Dewey)

Ⅳ. 교육사적 의의 및 한국의 교육에 미친 영향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하였을 뿐이었다. 따라서 교사들에게 새로운 방법을 이곳에서 실천하도록 명한 것은 아니고 다만 학교와 지역사회 사이의 장벽을 타파해 가는 방법을 발견할 것과 암기의 어구 해석에 허덕이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그 부담을 증가시키는 일없이 그러면서도 학습 내용으로는 보다 풍부하고 보다 변화가 많은 것을 채택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일을 요구하였을 뿐이었다. 그리고 교사로서 유의할 사항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를 더욱 흥미 있고 생생한 활동을 통해서 습득시킬 것을 요구하였다. 읽기, 쓰기, 셈하기는 아동이 다른 것을 학습하는데 기초가 된다는 필요성을 아동 스스로가 통감했을 때 노력하게 되고 능률도 오른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2)평가
듀이의 실험 스쿨은 교육계에 커다란 공헌을 했으며, 듀이 자신도 자기의 철학이론이 교육 실험에 의해서 타당한 것임을 확신케 한 경험이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실험의 결과 교육과 교육 실천의 두 부문은 긴밀하게 되었고 더욱 융합하여 하나가 되었는데, 즉 교육도 인간 및 인간사회를 연구하는 철학 영역이 되었고, 개인도 자기 자신과 자기 환경을 실험적으로 연구하는 영역으로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Ⅳ. 교육사적 의의 및 한국의 교육에 미친 영향
1. 과거 20년 동안 한국은 문화면에 있어서나 교육면에 있어서 Pragmatism의 영향을 크게 받아왔다. 특히, 계통적으로, 조직적으로 영향을 받은 것은 진보주의인데,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우리나라 새교육발전과 민주주의 보급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또한 한국교육에 있어 교사의 권위주의, 체벌주의, 훈육주의에 도전하였다.
2. 자유가 한국아동에게 가지는 뜻
1)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유
2) 어른이나 교사의 감시에서 해방된 자유
3) 인격을 가진 아동으로서 존경의 대상이 되어 무럭무럭 성장 할 수 있는 자유
- 이 자유주의 교육은 우리 선조들의 유교나, 불교나, 기독교 문화에서 이룩해 놓은 본질주의 사상에 많은 문제점을 가져가 주었으며, 자유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방종"하는 불량아를 길러낼 가능성을 가져다 주었다.
3. 개방적이고 관대한 자유를 존중하는 전형적인 실용주의는 우리가 어떠한 방향을 향하여 돌진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한 대답을 제시하지 못했다. 즉 어떻게 생각해야 할 것인가의 사고방법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집중하고 있지만, 무엇을 사고해야 할 것인가의 목적의식은 경시했다. 따라서 우리 한국민족이 염원하는 인간상을 그린 뚜렷한 교육목적을 수립하는 것이 요청된다.
4.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은 교육자체를 생활화시킨 점에서 한국교육에 큰 혁명을 가져다주었다. 과거에 우리는 교육이란 학교교육의 당위성만을 인정해 왔던 것을 가정과 사회와 학교를 통한 교육의 가능성과 실천성을 부르짖게 되었다.
5. 실용주의에 대한 한국사람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절대적 가치론에 대한 부정인데, 실용주의는 경험을 진실로 보고 있으며, 가치란 인간의 행동과 실천을 통하여 관찰되는 것으로 가치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루어진다는 진리론은 우리 한국 교육에 많은 충돌을 가져왔다.
6. 한국의 고전문학이나 한국사의 민족정신과 같은 과거의 문화적 유산으로 우리 젊은 세대에게 계승시키는 것이 교육 목적의 하나라면 우리의 유산 속에는 이 때까지 변해 온 것도 있지만, 변화되지 않은 것도 있으므로 우리는 그것을 발견하려고 애써야 할 것이다.
Ⅴ. 나오는 말
지금까지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내용과 듀이의 교육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실용주의는 관념론과 실재론간의 대립을 극복한 새로운 하나의 사상으로써, 철학이란 인간의 삶의 환경 조건을 개선하고 재구성하는 데에 유용해야 함의 주장을 통하여 인간의 삶에 유용한 변화를 가져올 지식과 학문의 발달에 큰 공헌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본질적인 지식이 소흘히 다루어질 수 있다는 점과, 가치나 지식 중에는 영원 불변한 것도 있는데, 그 점을 소홀히 여겨 간과할 수 있다는 점, 아동중심 교육이 지나쳐서 목표설정 및 문제해결능력을 상실하게 점, 그리고 급변하는 사회에 교육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과 철학을 갖추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8
박영환 「존듀이의 재고찰」 성원사 1986
박준영 「존듀이의 교육사상」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1997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10.2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8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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