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의 전설 ] 괴테와 파우스트 핵심 완벽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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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괴테에 관하여....
2.《파우스트》제 1부 해설
3.《파우스트》제 2부의 해설
4. 나의 생각

본문내용

스 신의 통치하에 고차적인 질서를 지향하는 광경의 묘사는 아름다우면서도 뜻깊은 표현이라 하겠다. 대체로 이곳의 묘사는 파우스트 극의 진행하고는 직접 연결이 안되지만, 괴테의 세계관과 특히 그리스 미의 발생과정이 엿보인다. 즉 처음의 단계에서는 추악하고 비루한 요괴들이 많이 나타나지만, 차츰 세련되고 고귀한 모습, 아름다운 여신 등으로 장면이 순화되어 나가기 때문이다.
다음 제3막은 스파르타의 메넬라오스 왕의 궁전이다. 때마침 트로야 성이 함락되었고 왕비 헬레네는 다시 그리스로 귀환한다. 그런데 메피스토펠레스가 변장을 하고 기다렸다고 헬레네를 계략으로 꾀어서 게르만 침입군의 수령에게로 인도하여 결혼하게 된다. 그 수령이 바로 파우스트인 것이다. 여기 중세 게르만의 영웅과 고대 그리스의 미녀와의 결합은 북구의 생명력과 고전미의 조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오이포리온은 영국의 천재시인 바이런을 암시하고 있다. 조숙한 천재 오이포리온은 경쾌하고 개성적이며 투쟁적이다. 그래서 그는 그리스의 독립전쟁에 뛰어들어 두 팔을 날개처럼 펼치고 언덕에서 대담한 비약을 하여 거꾸로 떨어졌으며 그 아름다운 육체는 증발하고 만다. 헬레네는 그 뒤를 따라 저승으로 내려가 버렸고 이제 파우스트에게는 그녀의 껍질, 즉 겉옷만이 쥐어져 있게 되는데, 이것은 독일문학이 고전미의 형식만을 향유하게 된 상징으로도 해석된다.
그러나 고전주의적 세계의 방문으로 이상이 풍부해져서 돌아온 파우스트는 미적 향락으로 이루지 못한 만족을 인류사회의 공익을 위한 자신의 헌신적 노력으로써 얻으려 한다(제4막). 그는 광대한 해안지대의 황량한 소택지를 개간하여 만인을 위한 옥토로 만들어보려고 의욕에 불탄다. 그러기 위하여 그는 황제의 강적을 물리치고 그 보상으로서 그 토지를 입수했다. 그리하여 그는 <자유로운 민중과 함께 자유로운 토지에서의 삶>을 꿈꾸고 전력을 다해 그 실현을 위하여 진력함으로써 정신적 만족을 얻는다.
파우스트는 연령이 백 세에 도달하며(제5막) 메피스토펠레스가 불러낸 요녀가 뿜는 입김으로 눈까지 멀어 앞을 보지 못하게 되고 그때야 비로소 인생의 참된 의의를 발견한다. 그는 그 뜻깊은 순간을 심안으로 꿰뚫어보면서 "멈추어라, 순간이여! 너는 참으로 아름답도다"하고 외친다. 그러니까 메피스토펠레스는 애초의 약속대로 그의 영혼을 빼앗으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파우스트가 메피스토펠레스의 유혹에 빠져서 향락이나 물질적 욕심의 만족을 얻는 순간이 아니었다. 그래서 그가 내기의 외형적 조건에는 졌을 망정, 그 내용에 있어서는 최후의 시련에까지 훌륭히 이겨낸 것이나 다름이 없다. 그래서 그의 영혼은 구원될 자격을 얻게 된다.
그러나 인간의 영혼의 궁극적 구원은 자력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고 천상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괴테의 종교관이었다. 천사들이 뿌리는 장미꽃은 악마들을 쫓고 파우스트의 영혼을 보호했지만 그것이 천국에까지 오르기에는 하늘로부터의 은혜가 있어야 되었다. 그때 속죄하는 여인, 즉 옛 애인이었던 그레첸이 나타나 성모 마리아께 그의 영혼을 위한 은총을 빌었다. 그리하여 그는 마침내 천국의 영광을 차지할 수 있게 된다.
영원히 여성적인 것이
우리를 이끌어 올린다.
4. 나의 생각
이것이 이 대작의 마지막 구절이거니와, 하나의 여성 그레첸의 사랑은 이제 영원히 여성적인 힘과 합쳐서 비로소 그의 무한의 높은 곳까지 인도하여 오릴 수 있었다는 뜻이다. 괴테 자신의 여러 여성의 힘으로 끊임없이 발전을 거듭해왔다는 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이지만, 여기서는 또한 게르만의 고대로부터 독일 남성이 언제나 여성을 통하여 정화되고 향상되어온 전통을 암시하는 것이라고도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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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9.02
  • 저작시기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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