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고흐의 구두에 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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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고흐의 구두에 대한 논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생 애

II. 반 고흐의 `구두 LES SOULIERS`

III. `구두` 에 대한 논쟁

본문내용

더불어 시작되는 것도 아니며, 개별적인 것들 속에서 그 주제의 도상학이 말해지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샤피로가 확신하는 바에 따르면 결코 한 농부의 구두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변화된 해석상황을 생겨나게 하는 예술가가 문제가 되는 것이다.
예술이론의 역사. 우도 쿨터만. 1997. 문예출판사. p265
3) 데리다의 해석
데리다는 위의 샤피로의 주장을 끝까지 추적한다. 비록 샤피로의 주장에서는 내용적으로 잘못 연결된 입장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해도, 예술가는 하이데거의 사유에서 분명히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묘사의 진리는 그 \'밝혀짐\'속에서 소용없는 것에 너무나 가치를 두고 있으며, 가치는 그것이 속해있는 것과 상징적으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잉여가치의 고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기에서는 마르크스의 \'자본\'과 구분되기는 하지만, 주체의 두뇌가 문제시된다. 더 궁극적인 것은 구두의 소유자, 구두의 담지자, 구두의 사용자인 주체가 아니다. 농촌아낙이 바로 세계를 위한 실례로서 받아들이는, 그러한 특정한 세계는 한번도 문제시되고 있지 않다. 그것은 오히려 설비이자 사용, 즉 \'대지\'와 \'세계\'이다.
예술이론의 역사. 우도 쿨터만. 1997. 문예출판사. p265~267
< 참고문헌 >
1. 예술이론의 역사. 우도 쿨터만. 1997. 문예출판사.
2. 하이데거의 예술철학. 폰 헤르만. 1997. 문예출판사.
3. 현대 세계미술 대 전집 중 4.고갱/고호. 1981.
4. 두산동아 대백과사전. 동아출판사
5. 현대미술사론. 마이어샤피로. 1989. 도서출판 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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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2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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