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과 졸업논문] 여성영웅소설의 면모와 특징 (여성 영웅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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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과 졸업논문] 여성영웅소설의 면모와 특징 (여성 영웅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여는 말
1) 기존연구검토
2) 연구의 목적과 방향

(2)작품분석
1) 줄거리 단락
2) `영웅의 일생`구조를 통한 분석

(3)여성영웅소설의 특징
1)남장화소(男裝話素)의 수용
2)`남녀이합`이라는 애정소설적 요소

(4)여성영웅소설의 한계와 그 원인
1)여성영웅소설의 한계
2)여성영웅소설의 한계 원인

(5)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녀자, 궁중의 여성들이 주된 독자층을 형성하며 향유되었다. 그러나, 18·9세기에 이르러 상품화폐경제의 발달로 경제적 여유가 생긴 평민들이 소설의 독자층으로 흡수되면서 기존의 독자와 더불어 그 층이 세분화될 정도로 소설은 대중화되었다. 이에 따라 소설을 창작하는 작가의 수는 점차 증가하였고, 급기야는 직업적인 작가까지 등장하였다. 17세기까지 소설의 작가가 투철한 문제 의식과 진보적인 역사 의식을 가진 일부 뜻있는 양반 지식인층이었다면 18·9세기에 등장한 직업적인 소설 작가는 문제 의식보다는 흥미위주의 소설을 양상해 내는 통속소설 작가였다. 여성영웅소설을 창작한 작가 역시 이 수준을 벗어나지는 못했으리라 생각되므로, 여성영웅소설의 한계는 곧 문제 의식과 독창성을 결여한 작가의 한계에서 발생했다고 보여진다.
여성영웅소설의 특징인 남장화소와 남녀의 이합구조라는 애정소설적 면모는 전대에 유행했던 소설 속에 나타난 삽화를 자신의 작품에 그대로 수용한 것으로 이는 여성영웅소설을 창작했던 작가의 독창성이 부족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기본적인 틀에 있어서는 전대의 작품을 답습하는 한편 독자의 흥미, 특히 여성 독자의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서 여성의 영웅적 면모를 강화하고 때로는 「홍계월전」의 계월처럼 남성을 지배하는 진보적이고도 극단적인 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우기도 하였다. 그러나, 여성영웅소설의 작가들은 자신들이 창작한 흥미 요소조차도 끝까지 이어나가지 못하고 여성영웅들의 삶을 남장상태와 남장해제상태로 나누어 이원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 역시 독자와 당시 사회를 의식한 창작 행위라 할 수 있다. 여성 독자의 경우, 여성영웅소설의 주인공의 삶을 보며 통쾌함과 행복함을 느끼겠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 여성 독자들은 세상을 호령하는 영웅의 모습에서 그들이 처한 현실과의 괴리를 느끼므로 자신들과 주인공들을 동일시 할 수 없을 것이고 따라서 여성영웅소설은 그 흥미 요소를 잃게 되어 외면당하게 될 것이다. 또한 남성 독자 역시 여성영웅소설의 파격적인 내용이 기존 질서에 위배되고, 사회를 와해시킬 위험 요소가 있다고 인식 할 수 도 있었을 것이다. 당시에는 소설에 나타난 남녀의 이합이나 자발적인 결연 구조조차도 비도덕적인 것으로 치부했으므로 가정을 벗어나 천자를 속인 여성의 행동은 아무리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영웅일지라도 정당화되지는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여성 영웅이 가정으로 돌아가 당시의 사회가 원하던 여성상으로 살게 하였다. 이는 여성영웅소설의 작가가 작품을 창작하면서 상당 부분 독자를 의식했음을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당시 경제적 방편으로 소설을 창작한 몰락양반 출신의 작가가 있었던 바, 독자 못지않게 소설을 간행하고 유통시켰던 세책방의 기호도 작품에 반영되었으리라 짐작된다.
이러한 여성영웅소설 작가들이 가진 한계성은 여성영웅이라는 개념을 혼동하는 데서 뚜렷이 드러난다.여성영웅소설에서 영웅이란 나라를 구하고 백성의 존경을 받는 존재로 일반 영웅소설과 동일한 개념이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영웅의 성(性)이 여성이라는 것으로 남성과 비교하였을 때 능력의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남성영웅이 전공을 세우고 그 위치를 계속 유지하는 것처럼 여성영웅도 사회적으로 영웅의 대접을 받음이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여성영웅소설의 작가는 '여성'과 '영웅'의 개념을 분리하지 못한채 여성은 집에서 가사을 담당하고 남편을 내조하는 존재라는 당대 상황을 그대로 반영하고만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뚜렷한 자기 소신을 가지고 작품을 창작하지 못한 작가 의식의 한계가 여성영웅소설의 한계를 가져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맺음말
이 글에서는 「장국진전」, 「김희경전」, 「이봉빈전」, 「홍계월전」의 분석을 통해 여성영웅소설의 전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제 지금까지의 논의를 요약·정리하는 것으로 이 글의 결론을 삼고자 한다.
첫째, 여성영웅소설은 여성주인공의 영웅적 활약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작품군을 지칭하는 말로 영웅소설의 서사모형인 '영웅의 일생' 구조에 따라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둘째, 여성영웅소설은 남성을 주인공으로 하는 일반적인 영웅소설과는 변별되는 특징을 가지는데, 바로 남장화소의 수용과 남녀이합과정이라는 애정소설적 면모이다.
셋째, 이러한 특징으로 말미암아 여성영웅소설은 표면적으로는 '영웅의 일생' 구조를 취해 주인공의 영웅담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남녀의 이합과정'을 통해 자신의 애정 성취를 추구하는 여성의 이야기처럼 인식되는 한계를 내포하게 되었다.
넷째, 이같은 여성영웅소설의 한계는 자신의 창작 의지는 없이 현실에 영합하고자 했던 작가 의식의 한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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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식, 「변장화소의 서사적 수용과 의미」, 부산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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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0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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