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과 인터넷 활용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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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과 인터넷 활용 수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ꊱ 도입
ꊲ 인지적 도구로서의 데이터베이스
ꊳ 인지적 도구로서의 의미망
ꊴ 인지적 도구로서의 컴퓨터 매개 통신

2. 인터넷 활용 수업
ꊱ 도입
ꊲ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
ꊳ 인터넷 활용 수업의 사례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1)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구성요소
2)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의 설계

본문내용

번째는 웹의 특징을 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세 번째는 복잡한 사고력이 요구되는 주제이어야 한다.
네 번째는 온라인 프로젝트를 처음 계획하는 경우에는 처음 가르치는 내용보다 이미 가르쳐본 내용 중 필요한 주제로 선택한다.
②과제 선택
고차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으면서 종합적인 능력을 요구하고, 실세계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적인 과제로 선택하여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한다.
③평가 방법 및 개발
학습자들이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는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평가방법을 고려하는 단계이다. 온라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과제는 복잡하고 고차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면적인 측정을 하여 보다 정교하고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고려한다.
④학습과정 설계
학습과정은 학습자가 쉽게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과제의 성격과 부합되는 합리적이며, 실제적인 것으로 한다. 여기서 학습의 대상자를 고려하고, 학습 주제를 고려하여 학습자들에게 부여할 역할과 책임을 결정한다. 또한 여기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웹 사이트를 링크한다. 여기서 자료나 안내서, 지침 등은 구체적일수록 학
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⑤웹 사이트 구축
웹에디터나 템플렛 등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온라인 프로젝트 전문 사이트에 가면 웹 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템플릿이 제공되므로 초보자도 쉽게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에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커뮤니티가 제공되고 있다.
⑥마무리
전체적인 내용을 점검하고 테스트를 하여 필요한 경우 내용을 수정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사이트의 기능이 잘 운영되는지, 전체적인 학습과정이 자연스럽고 과제의 내용이 합리적인지, 필요한 지료가 모두 포함되었는지 확인한다.
⊙ 게임을 응용하여 학습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넷마블<
>
쿵야 열전은 신문, 잡지, 게임…등 에서 쉽게 접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크로스퍼즐(Cross Puzzle)게임이다. 다양하고 박진감 넘치는 대전성을 강화하여 스릴있고 긴장감 넘치는 게임으로 재창조 된 게임이다.
참고문헌 ------------------------------------------------------
1. <교육 방법의 교육 공학적 접근>(1997) 저자: 최동근 양용칠 박인우
2.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1995) 저자 : 정찬기오 백영균 한승록
3.
  • 가격7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3.28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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