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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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육철학의 성격
1.1 교육철학의 개념
1.1.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 철학
1.1.2 철학적 이론이나 철학적 지식으로서의 교육 철학
1.1.3 철학적 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
1.2교육철학의 조건

2. 교육의 개념 : 교육본질의 이해
2.1 “지력의 계발”로서의 교육
2.1.1 형식도야로서의 교육
2.1.2 형식도야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
2.1.3 사고방식으로서의 교육
2.2 “각성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3. 교육의 윤리적 기초
3.1 자유의 개념과 교육
3.2 평등의 원리와 교육
3.3 인간존중의 개념과 교육

4. 현대 교육철학의 갈래
4.1 진보주의
4.2 본질주의
4.3 항존주의
4.4 재건주의
4.5 실존주의와 교육
4.6 분석철학과 교육
4.7 비판이론과 교육
4.8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9 생태주의와 교육
4.10 신자유주의와 교육

본문내용

용어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동시에 해석하는 사람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위상과 전망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는 용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글턴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넓은 의미의 사회주의적 시각에서 비판하면서, 후기 근대주의라는 용어가 현대문화의 한 양식으로 직접적으로 지칭하면, 이는 어떤 구체적인 여사 시기를 암시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라 보았다.
돌은 함축, 희귀, 관계, 엄격이 포스트모던의 시대에 걸맞다고 제기하고 있다. 함축은 교욱과정의 심도, 의미의 중층성, 다양성이며, 희귀는 우리가 환경, 타인, 문화와의 반성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의식을 고취하는 방법으로 무언가를 발견적으로 조직, 결합, 질문하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로 인해 대화와 담론은 희귀의 필수요건이다. 관계는 교육적인 면과 문화적인 면에서 동시에 중요성을 갖고, 엄격은 개선된 교육과정이 편의주의적 절충주의나 자신만이 최선이라는 감상적 독단론에 빠지지 못하게 하는 엄정성을 의미한다.
21세기 한국교육을 안내할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에서 획일적으로 미리 짜여진 프로그램이 아니라, 현장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이 한께 부단히 구성해 가야할 열린 교육과정이어야 한다.
모더니즘은 주체와 객체의 이분론적 패러다임에 기초하여 주체의 객체에 대한 통제와 지배를 정당화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 의하면, 기존의 공교육 체제는 해체되어야 하며, 다원성에 입각한 교육체제가 요구된다.
4.9 생태주의와 교육
생태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역동적인 상호주관적 작용이 일어나는 장에서 생명체간의 생존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이 인간현상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가를 사유한다. 인간과 자연의 생태학적 유대성을 추구하는 사유를 녹색사유로 부르기도 한다. 생태주의의 화두는 에코토피아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이다.
생태론자들은 생태파괴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과학의 이원론적 사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지적한다. 생태주의 접근은 크게 심층생태학과 사회 생태학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심층생태학은 인간과 자연의 본원적 관계안에서 생명중심주의에 머무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비판하고 나선 입장이 사회 생태론적 입장이다. 사회 생태론적 입장에 의하면 심층 생태학은 생태위기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런 생태학적 주장들은 현대교육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고 있다. 생태계를 살리자고 하는 인간의 노력과 운동들,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생태윤리의 실천 등은 새로운 교육학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제공한다.
특히 김규성은 생태학적 접근을 위해 새로운 21세기 한국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면서, 동양사상에 제시된 상생의 가보정신과 원리가 미래의 교육에 주는 의미에 주목하고 있다.
양희규는 우리나라에서 생태주의 교육실천가로 주목을 끌고 있다. 그는 교육은 행복한 삶을 위한 것이어야 하고, 이러한 행복한 삶의 조건을 네 가지로 보고 있다.
1건강한 인간이어야 한다.
2사랑의 능력이어야 한다. 사랑은 믿음을 주는 것이기에 교사는 아이들에서 희망을 주고 믿어 주는 것에서 교육이 시작될 수 있다.
3자유로운 것이 인간이 되는 것이다.
4배움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는 오늘날 학교 교육을 받는 아이들을 수용소에 갇힌 아이들로 규정하고 있다. 오늘의 학교육은 '광기의 체제'이고, 이것은 반 생태적 이반이다.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실천운동으로 그는 "시민의 힘으로 만드는 도시형 대안학교" 운동에 희망을 걸고 있다. 그의 교육담론은 심층생태주의와 사회 생태론 입장을 함께 아우러고 있음을 볼 수 있다.
4.10 신자유주의와 교육
20세기 자유주의는 강력한 주도권을 행사한 경제사상이나 21세기를 마감하기 직전에 사회체제가 역사의 현실무대에서 내려섬에 따라, 신자유주의가 자본의 활동에 보다 많은 자유를 부여하는 쪽인 세계화와 맞물렸다.
1980년대 미국과 영국은 신자유주의가 제공한 극단적 형태의 시장지상주의와 자유방임주의가 제공한 극단적 형태의 시장지상주의가 자유 방임주의의 창을 통해 현실을 보려했다. 신자유주의 논리의 핵심은 자율적 시장을 보호하다는 명분과 원칙으로 기존의 사회적 자유주의와 복지국가 체제가 남긴 긍정적 유산까지도 청산하려고 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나라에서 신자유주의를 지배적인 이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로 인해 인류는 고도로 통합된 세계시장의 질서 속에 살고 있다.
신자유주의는 교육의 재편에 적극 개입한다. 오늘날 교육개혁의 세계적 유행은 세계화의 물결과 더불어 커다란 교육적 흐름이 되고 있다. 신자유주의 교육재편은 "기존교육의 비효율성과 질적 저하에 대한 자본측의 비판적 공개 → 창의력 행상과 효율성·수월성을 기치로 내건 대대적 교육개혁의 필요성 제기 → 국가적인 차원의 교육개혁안 수립과 교육경쟁체제 등 시장원리를 도입하는 의사시장 정책의 시행"이라는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영국의 교육개혁은 대처 정권의 1988년 교육개혁법으로 가시와 되기 시작했고, 기본 방향은 학교간 경쟁체제 도입, 교육에 대한 중앙정부의 관리 강화 등이다. 미국에서도 시장원리를 도입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높이려는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은 레이건 정권부터 시작되어 클린턴 정권의 'Goals 200'으로 법재화 되었다.
신자유교육에서 사장경제 원리를 도입하는데 따른 가장 큰 문제점은 교육적 관계를 상품관계로 변질시키려는데 있다. 교수-학습관계로 형성되는 교육적 관계는 기본적으로 인격적 주체간의 관계이나 신자유주의는 교육을 상품으로 전락시켜 교육적 관계를 물성화하는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 구상은 교육개혁안에서 제시된 이래, 제7차 교육과정의 적용과정에서 구체화되고 있으며, 국민 정부가 설정한 '신지식이론'은 교육의 수월성을 경제적 효용가치에 기반을 둔 경쟁체제로 강화해 가기 위함이다.
지금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거대한 모순 속에서 허우적이고 있는지 모른다. 국가통제와 관료행정은 그대로인데 자율과 경쟁의 시장원리가 새로이 교육계에 밀려오고 있다. 신자유주의교육의 교육개혁이 밀려오는 현실에서 교육개혁을 서둘기보다는 교육의 복원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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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3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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