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보편적 특징
2. 지역적 특징: 양자강을 기준으로 하여 북방과 남방의 지역적 차별이 민족성에 영향을 끼침
2. 지역적 특징: 양자강을 기준으로 하여 북방과 남방의 지역적 차별이 민족성에 영향을 끼침
본문내용
는 조건을 삼은 이래, 각 개인에게 수양하는 도덕적 책임이 강조되었다. 이런 태도는 바로 자신과 자신의 감정 사이에 얼마 간의 거리를 두고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자신의 수양을 드러낼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위신도 세워줄 수 있는 두 가지의 목적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위신과 체면이 손상당하지 않고 본인의 존엄이 인정받음으로 인해 사심없는 인정이 발동되면, 이 때 바로 중국인 특유의 밀착된 관계가 형성되어 상상할 수도 없는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다. 위신과 체면을 겸비한 현대 중국인 배양이야 말로 지금 중국의 심각한 과제이다. 그래서 오늘날 중국에서는 “인간의 소질을 높이자(提高人的素質)”는 기치 아래 문명인 배양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원밍리마오(文明禮貌)’가 바로 그것이다. 비록 깊은 친분이 없는 사이라고 하더라도 동료나 이웃을 만나면 간단한 눈인사나 상대방의 호칭을 부르면서 지나가는 것이 문명방식의 하나라는 것이다. 물건이 맘에 들지 않으면 산 물건이 ‘이상적이지 않다(不理想)’는 이유로 일정 기간 내에 교환해주는 백화점도 있다. 이런 문명방식은 비록 서구의 모방이기는 하지만 인류의 근본적인 공통의 가치관 즉, 이웃과의 거리를 좁히고 위신과 영예를 중시하면서 체면을 배양하고 인격가치의 존중에 힘쓰는 민족성격의 변화라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민족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중국은 급변하고 있다. 봉건사상이 타파되고 사회주의와 결합된 시장경제에 주력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대도시는 변모하고 경제적으로 풍요한 내일을 꿈꾸지만 민족성은 쉽게 변할 수 없다. 단지 민족성을 표현해내는 방법이 다를 뿐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향해 웃을 때 그 웃음 속에 뭔가 요구하는 것이 있을 것이라 의심이 간다고 말하는 중국인 친구가 적지 않다. 하물며 외국인으로부터 뭔가를 받을 때 그들의 심리적인 부담은 얼마나 클 것인가! 주는 행위에는 뭔가 요구하는 뜻이 있으니 나도 무엇인가 줌으로서 갚아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을 갖는 것이 중국인의 민족성 중의 하나이다. 만약 받은 것만큼 돌려주지 못했을 때 그들의 체면과 위신은 손상되는 것이다. 혹시 그렇다면 무조건 받으라고 하는 하나님의 은혜도 중국인에겐 냉큼 받기 어려운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기독교의 구원의 도리를 중국인의 민족성으로 이해한다면, 아마도 그들은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갚기 위해 이 세상 어느 민족보다 충성스럽게 헌신하는 민족성을 발휘할 것이다.
민족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중국은 급변하고 있다. 봉건사상이 타파되고 사회주의와 결합된 시장경제에 주력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대도시는 변모하고 경제적으로 풍요한 내일을 꿈꾸지만 민족성은 쉽게 변할 수 없다. 단지 민족성을 표현해내는 방법이 다를 뿐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향해 웃을 때 그 웃음 속에 뭔가 요구하는 것이 있을 것이라 의심이 간다고 말하는 중국인 친구가 적지 않다. 하물며 외국인으로부터 뭔가를 받을 때 그들의 심리적인 부담은 얼마나 클 것인가! 주는 행위에는 뭔가 요구하는 뜻이 있으니 나도 무엇인가 줌으로서 갚아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을 갖는 것이 중국인의 민족성 중의 하나이다. 만약 받은 것만큼 돌려주지 못했을 때 그들의 체면과 위신은 손상되는 것이다. 혹시 그렇다면 무조건 받으라고 하는 하나님의 은혜도 중국인에겐 냉큼 받기 어려운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러나 기독교의 구원의 도리를 중국인의 민족성으로 이해한다면, 아마도 그들은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갚기 위해 이 세상 어느 민족보다 충성스럽게 헌신하는 민족성을 발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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