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맹자의 생애
2. 성선설
3. 유가와 묵가의 근본적 차이점
4. 정치철학 - 왕도정치론
5. 신비주의
6. 사상사에의 역할
2. 성선설
3. 유가와 묵가의 근본적 차이점
4. 정치철학 - 왕도정치론
5. 신비주의
6. 사상사에의 역할
본문내용
는 없다. 왜냐하면 인은 의의 내용이요, 의는 인의 외적인 표현이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끊임없이 의를 실천하면 호연지기는 자기 속에서 저절로 우러나오기 마련이다.
이 '호연지기'란 말은 좀 신비스럽게 들릴지 모르나 맹자는 모든 사람이 다 호연지기를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것은 인간이 자기의 본성을 충분히 계발시킨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의 신체가 모두 동일한 것처럼 인간의 본성도 역시 동일한 법이다. 즉 맹자가 주장한 바와 같이 "모든 사람이 요순임금과 같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맹자의 교육론의 근거가 있다. 이것은 또한 모든 유가사상가들이 주장하여 온 것이기도 하다.
(5) 사상사에서의 역할
이상으로 맹자의 사상체계를 계략적으로 살펴보았는데, 그는 그것을 제후 · 제자 등을 설득의 대상으로 삼아 주장하였다. 그러면서도 권력자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새로운 교의의 전파에 크게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그의 성선설은 왕도정치와 아울러 송대 이래 그 가치를 인정받아 오랫동안 봉건인사에게 존경을 받아왔다.
유학은 본질적으로는 종교가 아니지만, 공자와 맹자 모두 종교의 감정을 소유한 사람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인간 본성의 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은 그들에겐 종교적 신념이었고, 인생의 목적에 대한 완전한 헌신은 종교적 정신이었다.
참고문헌
「중국철학사」(1989,2004),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출판사
「중국고대철학의 이해」(2000), 이강수 저, 지식산업사
「중국사상사」(1986) 조성을 역, 이론과 실천
「유가철학의 이해」(1997) 추 차이 저, 김용섭 역, 소강
이 '호연지기'란 말은 좀 신비스럽게 들릴지 모르나 맹자는 모든 사람이 다 호연지기를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것은 인간이 자기의 본성을 충분히 계발시킨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의 신체가 모두 동일한 것처럼 인간의 본성도 역시 동일한 법이다. 즉 맹자가 주장한 바와 같이 "모든 사람이 요순임금과 같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맹자의 교육론의 근거가 있다. 이것은 또한 모든 유가사상가들이 주장하여 온 것이기도 하다.
(5) 사상사에서의 역할
이상으로 맹자의 사상체계를 계략적으로 살펴보았는데, 그는 그것을 제후 · 제자 등을 설득의 대상으로 삼아 주장하였다. 그러면서도 권력자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새로운 교의의 전파에 크게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그의 성선설은 왕도정치와 아울러 송대 이래 그 가치를 인정받아 오랫동안 봉건인사에게 존경을 받아왔다.
유학은 본질적으로는 종교가 아니지만, 공자와 맹자 모두 종교의 감정을 소유한 사람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인간 본성의 선에 대한 확고한 믿음은 그들에겐 종교적 신념이었고, 인생의 목적에 대한 완전한 헌신은 종교적 정신이었다.
참고문헌
「중국철학사」(1989,2004),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출판사
「중국고대철학의 이해」(2000), 이강수 저, 지식산업사
「중국사상사」(1986) 조성을 역, 이론과 실천
「유가철학의 이해」(1997) 추 차이 저, 김용섭 역, 소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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