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결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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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결혼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의 결혼
① 전통적 결혼풍속
② 현대적 결혼풍습
③ 결혼비용

2. 중국결혼 풍속의 변화

3. 근대 결혼식의 절차

4. 현대 중국의 결혼 풍습

5. 현대 중국인들의 결혼

6. 결혼의 다양한 유형
1> 형매혼(兄妹婚)
2> 대우혼(對偶婚)
3> 전방제(轉房制)
4> 영첩제(迎妾制)

7. 중국인들의 연애
▶ 결혼할 신랑의 7가지 필수 요건

8. 漢族(한족)의 혼인
1> 성인의 예
2> 혼례의 유래
3> 사주 교환
4> 영친
5> 꽃가마를 막아서다.

9. 만족의 혼인
1> 고대 혼인 풍속
2> 현대인의 혼인 풍속
3> 약혼식
4> 택일과 결혼 준비
5> 친영(親迎)

10. 기타 소수 민족의 혼인

본문내용

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이 끝난 뒤인 밤 시간 이외에는 처갓집에 함부로 찾아갈 수 없다.
운남성 린창지역의 와족 자치 지역인 푸롱 지구, 쓰마오 지구의 와족과 라후족은 모계 가족제를 유지하고 있다. 모든 재산은 여자에게만 상속되며, 결혼한 남자는 자기의 생활 용구와 옷가지 등을 모두 처가에 두고 살아야 하는 풍속이다. 만약 이혼을 하게 되면 남자는 자신의 생활 용구와 옷가지만 가지고 나가야 하며, 자녀들이 있을 경우, 모두 여자 측에서 맡도록 되어 있다. 아이들의 성은 어머니의 성을 따른다.
대륙의 남방 지역에 사는 뚱족, 푸이족, 야오족, 칭뽀족등도 다소 차이는 잇지만 결혼 후 여자는 아이가 둘이 될 때까지 시댁에 가지 않고 친정에서 생활한다, 이 가운데 뚱족은 제삿날에만 자기 아내를 잠시 시댁에 데리고 올 뿐 대부분 처갓집에서 생활한다.
푸이족은 결혼 당일 신부가 신랑 집에 가서 인사만 하고 돌아온 후 계속 친정에서만 생활한다. 또 신랑 집에 특별한 일이 생겨 들리게 되어도 절대 같은 방을 쓰지 않는다. 미아오족, 칭뽀족, 나씨족 거주 지역에는 '약탈혼'이란 것이 아직 남아 있다. 중국의 옛 기록을 보면 1,000여 년 전 "북방의 말갈족은 신부 감을 약탈하는 혼인 풍습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바로 이러한 약톨혼 풍습이 남방지역 민족에게도 남아 있다. 남녀가 서로 좋아하면 부모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남자 친구들과 함께 처녀가 있는 집에 몰래 가서 여자를 납치해 와 결혼해 사는 풍습이다. 딸을 가진 부모는 자기의 딸이 납치된 것을 알고 신랑감으로서 마음에 들면 중개인을 통해 결혼 승낙을 뜻하는 오색 끈을 보내는데, 이때 사위가 될 남자는 여자집 부모에게 술 두 잔을 따라 들이면 된다. 만약 부모가 결혼을 동의할 수 없으면 창을 들고 끝까지 추적하고, 그래도 딸을 찾을 수 없으면 중간에 사람을 넣어 담판을 한다. 남자 측에서 적극적인 구혼 요청을 하면 대게 원만하게 타결된다. 그러나 도저히 타협이 불가능하게 되면 남자 측에 처녀를 돌려보내고 돼지 두 마리를 잡아 받치고 용서를 빌면 된다. 중국 대륙 서남 지역에 거주하는 두룽족은 신부를 맞아들이는 것을 '푸마'라고 부르는데, 이 말은 여자를 사 온다는 의미이다. 여자의 값은 솥, 냄비 1개, 화로 1개, 돼지 2마리나 소 1마리 값으로 환산하여 여자 측 부모에게 주면된다. 그러나 린창 지역의 누족, 이족, 수이족, 와족은 여자의 값을 신체 조건과 용모에 따라 차등을 둔다. 이들 민족이 말하는 가장 아름다운 신체 조건이 좋은 여자는, 첫째 손과 발이 커야 하고, 발목이 가늘며, 엉덩이가 큰 여자이다. 이유는 손발이 큰 여자는 일을 잘하고, 발목이 가는 여자는 성에 비교적 약하며, 엉덩이가 크며 아이를 잘 낳기 때문이라고 이 곳의 안내자는 설명한다. 남자는 이러한 조건이 갖추어진 여자에게 소 10마리의 값으로 환산해 돈을 주든지, 아니면 암소 9마리에 황소 1마리를 여자 측 부모에게 받쳐야 한다.
티벳 자치구의 와족은 남자는 소만 있으면 여자를 얼마든지 살수가 있다. 이들은 자기 집에 소가 몇 마리 있는지를 자랑하는데 소가 세 마리 이상 되면 아주 잘 사는 부잣집에 속한다.
중국 대륙의 대다수 소수 민족은 부모의 뜻에 따라 혼인을 결정하지만 상당수의 소수 민족은 지금도 고가품의 예물을 제공하고 결혼을 한다. 특히 1978년부터 개혁과 개방화 바람이 이 지역에서도 거세게 불어 문명의 四神器 가운데 어느 것 하나만 있어도 쉽게 장가를 갈 수 있다. 어떤 누족의 젊은 청년은 광쩌우 개발 특구에서 6개월 동안 노동하여 번 돈으로 선풍기, 흑백TV, '영웅'마크의 세탁기를 들고 와 3명의 부인과 살고 있다고 한다.
개방화 이후 이들 지역의 젊은이들은 본인의 희망대로 혼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부모와 자식간에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고 한다. 소 한 마리도 갖지 못한 가난한 젊은이들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장가도 못 가고 평생 홀아비로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들 민족은 목매어 죽은 곳에 허수아비처럼 만든 큰 인형을 1년 동안 달아 두는데, 이 지역을 여행하다 보면 곳곳에 허수아비 인형이 매달려 있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안내자의 말에 의하면 젊은이들의 상당수가 결혼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자살을 선택한다고 한다. 나씨족은 부모가 결혼을 반대하면 비밀리에 도망을 가거나 최후의 수단으로 아이를 낳아 돌아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중국의 소수 민족 가운데 위구르족의 지도층에 있는 사람은 대부분 여러 명의 첩을 두고 있다. 본처가 보아 첩 가운데 거슬리는 사람이 있을 경우, 3번 연속으로 "타라크'라고 큰 소리로 말하면 첩은 짐을 싸서 집을 떠나야 하는데, 이런 고유의 풍습이 지금까지 지켜지고 있다.
1949년 10월 1일 중화 인민 공화국이 수립되고 이듬해 새로운 혼인법이 제정되어 "결혼은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주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자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그들 고유의 오랜 관습은 깨지지 않고 오히려 유지되어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운남성의 다이족은 1978년 개방화 이후부터 결혼 의식이 약간 바뀌었다. 결혼식은 신부집에서 하는데, 신랑 신부는 흰 면사포로 팔을 연결시키는 것을 수수한 마음이 하나로 합친다는 뜻으로 개량된 새로운 결혼의 일종이다.
이들 민족은 결혼 후 남자는 대게 3년 동안 처가에서 살다가 자기 집으로 데려갈 수 있으나 처갓집에 남자가 없다든가 노동력이 부족하면 계속 처가살이를 해야 한다. 처가살이에서 벗어나려면 사내아이를 여러 명 낳아 그 중에서 하나를 처갓집에 주고 가는데, 이 사내아이가물동이를 들 수 있는 나이가 되어야 완전히 자기 마음대로 독립해서 살 수 있다.
중국이 개방화되면서 이상하게도 민족주의 바람이 불어 그들 고유의 언어와 풍습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곳곳의 소수 민족 사회에 팽배해 정부에서 한족 부부는 한 자녀, 소수 민족은 두 자녀를 갖도록 강력하게 권장하고 있지만 대부분 한 집에 6 7명의 자녀를 두고 있었다. 옛날보다는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소수 민족 대부분이 지식수준이 낮고, 또 지식수준이 낮을수록 그들의 옛 풍습을 지키려고 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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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26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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