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경영의 이해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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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벤처경영의 이해및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벤처기업의 본질
1. 벤처기업의 관점
2. 벤처기업의 정의 및 분류
3. 벤처기업의 특징

Ⅱ. 벤처기업의 특성

Ⅲ. 벤처기업 발전의 환경요소
1. 경제, 산업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과학기술 및 교육환경
4. 법적 제도적 환경

Ⅳ. 벤처기업의 현황

Ⅴ. 벤처 캐피탈
1. 벤처캐피탈의 기능
2. 우리나라 벤처캐피탈의 현황

Ⅵ. 벤처기업의 사례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C SOFT
엔씨 소프트는 98년 사업 다각화의 목적으로 바람의나라라는 온라인 게임을 제작한
온라인게임계의 거물 송재경을 영입 리니지 제작에 착수한다.
98년 베타를 시작한 이례로 리니지는 국내에 게임산업이 성공할수 있다는 사례를
기록했고, 불과 2003년까지 6년만에 그 조그마했던 엔씨소프트는 자본금 무려 1500 억가량이 이르는 게임계에서 대형기업이 됐다. 이미 그 덩치상으로는 세계 최고의 게 임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도이다. 리니지의 주요 성공원인은 시대와 상황이다.
일단 IMF로 넘쳐나는 실업자와 물가상승은 사람들에게 소비심리를 위축시켰다.
마침 실직자들이 넘처나던 상황이었고. 그 당시 우리나라는 막강한 IT인프라가 갖춰지 던 시대였다. 갑자기 전국에 PC방 열풍이 불어닥쳤고, 많은 사람들이 피씨방에 몰려들 었다.
리니지는 교묘하고도 뛰어난 전략으로 수많은 사람을 게임에 열광하게 만들었다.
엔씨소프트 CEO인 김택진은 가족에게서 차입한 자본금과 친구들과 함께 대출받아
자본금 8억으로 회사를 차린지 7년만에 우리나라 재산순위 21위에 올랐고 30대 이하 재벌들중에서 랭킹 3위에 오른 21세기 우리나라 자수성가 재벌 1순위의 거물이 됐다.
부사장 송재경은 지난해 말 주식을 정리하고 지금은 은퇴했고.
이로 인해 엔씨에 지금 주가가 안좋은 영향을 맞긴 했지만, 우리나라 벤처 게임회사 1위의 자리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Ⅶ. 참 고 문 헌
강길환, 김재문, 서진욱, 이상근 (2002) 현대경영학의 이해, 대왕사
네이버 지식인
www.naver.com
벤처코리아 www.venturekore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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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2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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