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행정문화와 한국행정문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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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일본의 행정문화 - 파벌주의
1. 파벌주의의 역사적 근원
1) 막번(幕藩)체제의 확립
2. 파벌주의의 형태
1)아마쿠다리(天下り)
2) 관료문화 : 동질성의 형성

Ⅲ.한국의 행정문화 - 권위주의
1.권위주의의 역사적 배경
2.권위주의의 형태
1) 관료부패의 환경변수
3.관료적 권위주의의 파행

Ⅳ. 결 론

본문내용

리고 파벌주의를 우려하는 시선이 나오는 이유는 그들끼리 당겨주고, 밀어주고, 끌어주는 모습이 자칫 집단이기주의를 낳을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입사부터 퇴직까지 서로 이끌어주고 도와주므로, 무사안일주의, 내부로 썩어가는 행정정체현상이 도래할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반드시 파벌주의가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다. 왜냐하면 파벌과 파벌은 서로 견제의 대상이 되며, 이렇게 서로의 견제를 통해 각 부서간 각 파벌간의 선의의 경쟁으로 인해 더욱더 발전을 이룩해갈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발전은 경쟁에서 비롯되며, 새로운 문명은 전쟁이후 나타났다는 점 등이 그 예라 할수 있겠다.
한국에서 나타나는 권위주의는 일본에서의 파벌주의와 유사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반드시 같다고 할수 있지는 않다. 권위주의의 성격을 살펴보면 파벌주의가 보이는 것이지, 권위주의 그 자체가 파벌주의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 환경이 같진 않지만, 오래전부터 직,간접적으로 서로의 영향을 주고 받은 것은 사실이며, 일제식민지하에서의 관행이 아직까지 남아있다고도 해석할수 있다.
군부정권이후 문민정권 시대가 열리면서 권위주의를 배격하는 기사를 많이 읽고 듣게 된다. 그러나 "권위주의"는 배격해야 하지만 "권위"자체를 부정한다면 이 사회나 국가는 질서있는 세상이 되지 못하고 혼돈하고 무질서한 세상이 되고 말것입니다. 이말은 권위주의는 곧 독재, 횡포, 교만, 허세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배격해야 되지만 권위 자체를 부정하면 그 사회나 국가는 곧 붕괴되고 말것입니다. 국가통치자로서의 권위, 행정관료들의 권위, 정치가로서의 권위 등 그들의 직급에 대한 예우와 존경이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권위주의는 사라질 것이며 바람직한 행정문화가 정착될 것이다.
참고문헌
1. 강근복, 「행정학원론」, 육서당, 1995.
2. 노정현외 2人, 「행정개혁론」, 나남신서, 1994
3. 백완기, 「한국의 행정문화」,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9.
4. 조석준, 「한국행정학」, 박영사, 1993.
5. 오문균, "한국행정문화의 변화와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1991.
6. 유길만, "한국행정문화와 관료행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6.
7. 루스 베네딕트(Ruth Benedict)의 <국화와 칼, The Chrysanthemum and the Sword - Patterns of Japanese Culture, Boston, 1946>
8. 민두기편저 일본의 역사 1983, 지식산업사.
9. 강동진 일본근대사 1985, 한길사
10. 공의식, 현대일본의 정치, 세종출판사 1998
목 차
Ⅰ.서론
Ⅱ.일본의 행정문화 - 파벌주의
1. 파벌주의의 역사적 근원
1) 막번(幕藩)체제의 확립
2. 파벌주의의 형태
1)아마쿠다리(天下り)
2) 관료문화 : 동질성의 형성
Ⅲ.한국의 행정문화 - 권위주의
1.권위주의의 역사적 배경
2.권위주의의 형태
1) 관료부패의 환경변수
3.관료적 권위주의의 파행
Ⅳ.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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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3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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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8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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