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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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국제 마케팅의 개념

1) 국제 마케팅의 개념 및 경영의 국제화

2) 기업의 국제화과정

3) 국제화의 정도와 기업형태

Ⅲ.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1) 문화의 정의

2) 문화산업의 중요성

3)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종류

4) 국내시장과 국외시장의 비교

5)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현황

6)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경쟁력

Ⅳ. SM 엔터테이먼트에 대한 분석

Ⅴ. SM 엔터테이먼트 해외진출 사례연구

1) SES 일본 진출 실패

2) 보아 성공기

3) 그 이외의 실패사례로써 서태지

Ⅴ. 맺음말

본문내용

계기를 마련하였다.
④ 위협
- 변화하는 대중의 기호
보아라는 상품의 소비자인 대중이 추구하는 제품의 특징은 다른 일반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수시로 변할 수 있으며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 더구나 대중의 기호는 오히려 일반 소비자에 비해 더욱 가변적이기 때문에 이들의 기호를 충족 시키지 않으면 그 입지가 하락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다른 경쟁자의 진입
가수라는 직업을 목표로 하루에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준비를 하고 있고 또한 직접 무대에서 데뷔를 하고 있다. 이는 한국이서나 일본에서나 마찬가지 현상으로 항상 신인들과 경쟁해야 한다. 특히나 일본에서의 보아의 성공적 사례로 인해 일본 시장으로 진출하는 한국가수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보아가 일본 시장에서 점유하고 있는 한국 가수로서의 시장 가치나 희소성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수많은 아류와 모방의 사례로 제 2, 제 3의 보아를 표방하고 나서는 신인들의 등장으로 보아의 이미지상의 문제점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해외 유명 POP스타의 일본 시장 공략 시도도 보아에게 있어서는 큰 위협 요인이다. 이미 제 1 음반 시장인 미국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름에 따라 미국, 유럽 등지의 유명 POP스타의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한 프로모션 등으로 일본 내 톱가수 보아의 시장 입지는 줄어들게 될 것이다.
【 보아 성공사례 마케팅의 SWOT 분석】
강점
약점
1. 하나의 준비된 상품으로서의 보아
2. 일본인이 요구하는 스타의 이미지
3. 기획사의 전폭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마케팅
1.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역량부재
2. 이미 굳어버린 소녀적 이미지
3. 일본 자국민이 아니라는 점
기회
위협
1. 적절한 진출시기
2. 일본 연예시장의 특수성
3. 한류 열풍
4. 한일간의 문화적 교류상품으로서의 역할
1. 변화하는 대중의 기호
2. 다른경쟁자의 진입
ⅴ. 맺음말
문화산업은 부존자원이 부족한 한국실정에서 문화적경제적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지식집약형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한국적 산업구조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다. 그 중에서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은 사회문화적 특성으로 인하여 여러 산업 분야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영향력이 크므로 영상엔터테인먼트 상품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와 경쟁력을 동시에 제고시킬 수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성장가능성을 확인한 한국의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국가 전략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그러나 국가가 개입할 수 있는 수단은 WTO 체제 이후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에 국가는 민간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문화산업에 대한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시에 시장경제체제 안에서 자생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정책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은 국가전략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WTO 체제 이후 국가가 직접적으로 재정을 지원하는데는 제약이 있다. 따라서 국가는 민간부문에서 적극적으로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세제정비, 시설지원, 기술지원, 인력양성지원 등 각종 정책적인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한다.
둘째, 법과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조속히 법제도를 정비하여 시장경쟁이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그 바탕 위에서 무한한 상상력창의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각종 불필요한 규제를 완화 또는 철폐해야 한다.
셋째, 초고속정보통신망과 같은 네트워크 기반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WTO 체제 이후 지구촌화(globalization)되면서 인적물적금융자원의 이동이 자유로워지고, 인터넷을 통하여 세계가 네트워크화되면서 지적자원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적인 독창성을 가진 지적자원인 문화컨텐츠영상엔터테인먼트 상품 등을 기획창작하여 세계문화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최첨단 정보통신 네트워크 인프라를 조속히 확충하여 문화전쟁시대에 대비하여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이 가지고 있는 예술적인 특수성과 산업적인 시장성이 조화를 이루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제가 있어야 한다.
첫째,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시나리오나 컨텐츠를 바탕으로 한 작품성창작성이 중요하며 기획력을 통하여 시장성 있는 영상엔터테인먼트 상품을 만들어야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경쟁력을 갖춘 영상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제작자본의 확보가 필수적인 요소이다. 제작자본의 대형화는 대기업이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에 직접 투자하는 방안, 벤처캐피탈회사를 통하여 투자조합을 결성하여 제작자본을 조달하는 방법, 약정투자(project financing) 방식으로 제작자본을 조달하는 방법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셋째,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유통시스템을 현대화시켜 투명하고 합리적인 시장질서가 확립되어야 한다. 요즈음 대기업에서 건립되고 있는 멀티플렉스관 등은 현대적 유통시스템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상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세계시장에서 문화산업 선진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국제교역에 대한 경험을 가진 기업이 참여하여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수행해야 한다.
벤치마킹의 한 표본으로 ‘다민족 단일시장’인 미국의 문화산업 시장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특수한 구조를 가진 미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세계시장에서 세계인의 다양한 문화적 성향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기획생산자본유통에 관한 경영기법을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에 접목시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 상품을 제작하고 경영하는 예술경영 전문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환경과 전제가 마련되면 한국의 영상엔터테인먼트산업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한국의 문화산업은 산업구조 조정과정에서 새로운 국가 전략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한국은 경제와 문화를 동시에 발전시킨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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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27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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