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 론
2.본 론
베버 사회학의 주제
베버 사회학의 현대적 위상
베버 사회학의 영향사
베버 르네상스
제 1 차 베버 르네상스
제 2 차 베버 르네상스
베버 수용의 근원
베버 사회학과 동양사회
3.결 론
4.참고문헌
2.본 론
베버 사회학의 주제
베버 사회학의 현대적 위상
베버 사회학의 영향사
베버 르네상스
제 1 차 베버 르네상스
제 2 차 베버 르네상스
베버 수용의 근원
베버 사회학과 동양사회
3.결 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경험과 그가 출발점으로 삼았던 문제상황은 아마도 오랫동안 '우리'의 경험과 문제상황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이 경험과 문제의식의 주체로서의 '우리'를 '동양인'으로 구체화시킬 경우에도 베버 사회학의 의의는 사라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가령 그의 종교사회학에 집약되어 있는 문명 비교론적 동양사회론은, 한편으로는 세계의 문화들을 각각 그것이 가진 고유의 가치를 중심으로 비교하면서 유럽중심주의적인 협소한 시각
들에 대해 이 문화들의 '특수성'을 변호하면서, 그러나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서구적 생활양식의 범세계적인 확산을 설명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고전사회학적 맥락에서 볼 때, 베버는 세계사에 대한 문제의식의 근본적인 전환을 시도했다고 볼 수 있는 바, 이 전환은 비서구적인 문화들의 세계사적인 후진성을 증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서구의 문명을 그것이 가진 일시적인 승리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바로 이 승리 때문에 오히려 문제시하려고 하는 베버의 자세에서 표출된다. 그래서 베버는 서구적인 '인간상'의 특이성, 즉 칼뱅적인 '직업인간'의 현세적인 금욕주의에서 출발하여 자본주의적-관료적 '전문인간'으로의 발전의 길이 지닌 특이성을 준거점으로 삼아 다른 문명권의 생활양식과 인간유형들을 규명하고자 했다. 베버가 우리 동양문명을 보는 눈은, 서구문명이 인류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봉이라는 확신에 찬 눈이 아니라, 한편으로는 또 비서구문명들의 발전의 길이 가진 한계성을 냉철히 인식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 가진 '비극적' 눈이다.
3.결 론
이처럼 베버의 사회학은 현대 사회학의 발전과정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사회학은 신과 자연에 연관된 사회가 탈주술화되는 것에 대해서 다루었고 이데올로기적 사회를 근대화시키고 사회학에 한정하지 않고 역사학, 철학, 중국학, 인도학 등 인문과학 일반까지 확산되었다. 그리고 서구 사회뿐만 아니라, 동양사회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다. 베버가 일찍 떠나지 않고 오랫동안 우리들 곁에 있었다면 사회학이 얼마나 발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처럼 그의 사회학은 아직 채광을 기다리는 거대한 광맥일 뿐이며, 그런 이상 베버 사회학은 우리에게 많은 도전을 제공할 것이다.
4.참고문헌
1. 전성우. 1996. 막스베버 역사사회학 연구. 사회비평사
2. 존 A.휴즈 외2명. 1998. 고전사회학의 이해. 일신사
3. 전성우. 1997. 막스베버의 사회과학 방법론①. 사회비평사
그런데 여기서 이 경험과 문제의식의 주체로서의 '우리'를 '동양인'으로 구체화시킬 경우에도 베버 사회학의 의의는 사라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가령 그의 종교사회학에 집약되어 있는 문명 비교론적 동양사회론은, 한편으로는 세계의 문화들을 각각 그것이 가진 고유의 가치를 중심으로 비교하면서 유럽중심주의적인 협소한 시각
들에 대해 이 문화들의 '특수성'을 변호하면서, 그러나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서구적 생활양식의 범세계적인 확산을 설명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고전사회학적 맥락에서 볼 때, 베버는 세계사에 대한 문제의식의 근본적인 전환을 시도했다고 볼 수 있는 바, 이 전환은 비서구적인 문화들의 세계사적인 후진성을 증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서구의 문명을 그것이 가진 일시적인 승리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바로 이 승리 때문에 오히려 문제시하려고 하는 베버의 자세에서 표출된다. 그래서 베버는 서구적인 '인간상'의 특이성, 즉 칼뱅적인 '직업인간'의 현세적인 금욕주의에서 출발하여 자본주의적-관료적 '전문인간'으로의 발전의 길이 지닌 특이성을 준거점으로 삼아 다른 문명권의 생활양식과 인간유형들을 규명하고자 했다. 베버가 우리 동양문명을 보는 눈은, 서구문명이 인류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봉이라는 확신에 찬 눈이 아니라, 한편으로는 또 비서구문명들의 발전의 길이 가진 한계성을 냉철히 인식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 가진 '비극적' 눈이다.
3.결 론
이처럼 베버의 사회학은 현대 사회학의 발전과정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사회학은 신과 자연에 연관된 사회가 탈주술화되는 것에 대해서 다루었고 이데올로기적 사회를 근대화시키고 사회학에 한정하지 않고 역사학, 철학, 중국학, 인도학 등 인문과학 일반까지 확산되었다. 그리고 서구 사회뿐만 아니라, 동양사회에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다. 베버가 일찍 떠나지 않고 오랫동안 우리들 곁에 있었다면 사회학이 얼마나 발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처럼 그의 사회학은 아직 채광을 기다리는 거대한 광맥일 뿐이며, 그런 이상 베버 사회학은 우리에게 많은 도전을 제공할 것이다.
4.참고문헌
1. 전성우. 1996. 막스베버 역사사회학 연구. 사회비평사
2. 존 A.휴즈 외2명. 1998. 고전사회학의 이해. 일신사
3. 전성우. 1997. 막스베버의 사회과학 방법론①. 사회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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