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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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클래식 음악 가이드-Guide to classical music->
<클래식 음악 용어-Classical music terms>
<클래식 음악의 역사>
1.중세음악(Middle Ages)16세기
2.바로크 음악(Baroque)
3.고전파음악(Classic) 17세기
4.낭만파 음악(Romantic) 18세기
5.국민악파 음악(The Nationatism).19세기
6.인상파 음악 (Impressionism)20세기
<음악가>
<클래식 연주에 대한 분류>
1.관현악(Orchestra)
2.교향곡.(Symphony)
3.협주곡(concerto)
4,실내악 (Chamber)
5.오페라(Opera)

본문내용

는 현악 3중주, 피아노 3중주, 현악 4중주, 피아노 5중주 등 여러가지 조합이 있다. 그리고 그 조합에 의해 각각 이름이 붙는데, 통상 피아노 3중주라고 하면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의 조합이며, 현악4중주는 바이올린 두 대와 비올라, 첼로가 조합되고, 피아노 5중주는 앞의 현악 4중주에 피아노가 참여한 형태를 말한다.
베토벤의 유명한 피아노 7중주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바스, 클라리넷, 바순, 혼과 같은 관현악기의 조합으로 되어있는데, 이러한 조합이 나름대로 기량을 펼치며 조화를 이루는 매력은 깊은 감동을 준다.
브람스는 교향곡을 쓰기 전에 많은 실내악을 작곡했던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러한 예에서 보듯 작은 규모의 음악을 바탕으로 대규모의 음악을 만들어나가는 실내악은 교향곡의 밑바탕이 된다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감상하는 입장에서도 실내악은 교향곡이나 협주곡 같은 대규모 악곡을 감상할 때까지 하나의 중요한 경로가 된다. 하지만 근래 들어서는 대규모 형식의 음악이 줄 수 없는 잔잔한 내면의 음악이라는 점, 또 큰 준비 없이도 연주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매력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5.오페라(Opera)
오페라의 어원은 라틴어 'opus'에서 출발하는데 'opera(dramma) in (per) musica'의 준말이다오페라의 정확한 기원은 1597년, 르네상스 말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탈리아 피렌체의 베르디 백장 궁정에서 귀족들이 고대 그리스극을 상연하자는 논의 끝에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 한 <다프네>라는 음악극이 탄생되었다. <다프네>는 4개의 악기만으로 이루어진 음악극으로서 오늘날 이를 최초의 오페라로 규정하고 있다.
<다프네>의 인기는 대단한 것이어서 오늘날 이탈리아를 오페라의 본 고장으로 각인시키는 주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후 400여 년이 흐른 지금, 오페라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독일, 프랑스, 영국, 미국 등지에 확산, 전세계적인 예술 장르로 자리매김을 하기에 이르렀다.
오페라는 등장인물의 노래와 오케스트라의 반주에 의해 극의 줄거리를 전개하는 것으로서 가사나 대사, 무대미술, 극의 구성, 연기, 연출, 때로는 발레도 포함하는, 음악을 중심으로 한 종합 예술이다.
즉, 대본을 바탕으로 하여 일관성 있게 작곡되는, 가창을 중심으로 한 음악극이다. 이러한 정의는 오페라를 지극히 넓은 뜻에서 풀이한 것이지만, 원칙적으로 얘기하면 연극적 대사가 들어가지 않는, 처음부터 끝까지 음악적으로 작곡되어 있는 형태를 말한다.
오페라의 주된 형식은 독창, 중창, 합창, 서곡, 간주곡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의 세나라를 중심으로 오페라 무대를 이끌어왔다.
이들 각 나라마다 특징적인 것은 이탈리아는 기교적 가창을 중시하는 반면, 독일은 민족성을 기반으로 한 철학적 사상을중시하고, 프랑스는 특히 발레를 많이 삽입한 그랜드 오페라가 특징이다. 오늘날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역시 이탈리아 오페라이고, 19세기 이후에는 러시아에서도 뛰어난 악극 형태의 오페라가 등장하여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있다.
{ 오페라의 몇 가지 규칙들 }
오페라는 노래로 하는 것이다.
오페라는 원래 노래로 모든 것을 표현하기로 약속되어 있기에 오페라 가수들은 모든 것을 노래로만 표현한다.
오페라의 주인공은 여자
이탈리아 오페라는 소위 '프리마 돈나' 오페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주인공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오페라에서 주인공은 남자가 아닌 여자이며, 그들은 또한 거의가 소프라노이다.
프리마 돈나는 '첫번째 여자 (primary women)' 란 뜻이며 오페라는 여주인공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여자의 이야기다.
우리가 알고있는 많은 오페라 작품들의 제목은 여주인공을 나타내고 있다. <아이다>,<토스카>, <마농레스코>, <투란도트>, <수녀 안젤리카>, <노르마>, <루치아> 등은 주인공 여성의 이름이 그대로 제목이 되어버린 경우다. 또한 <라 트라비아타>, <나비 부인>, <라 파보리타>, <아를르의 여인>, <라 조콘다>, <몽유병의 여자> 등도 모두 여주인공을 뜻하고 있다.
오페라의 여주인공들은 모두 죽는다.
오페라의 특징 중 하나가 여주인공이 모두 죽는다는 것이다. 즉 오페라의 대단원은 프리마 돈나의 죽음으로 막이 내리는 것이다.
그녀들이 죽음에 이르는 경위는 다양하지만, 대개 스스로 죽음을 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 오페라를 감상하려면 }
대부분의 오페라는 비극이든 희극이든 재미있는 줄거리와 멋진 음악으로 구성된다. 물론 바그너의 작품이나 20세기 오페라처럼 이해하기 힘든 것도 있지만, 오페라를 봤는데 아무런 느낌이나 감동이 없다면 관객 수준이 낮아서가 아니라 공연이 신통찮았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준비된 관객은 오페라를 좀 더 잘 감상할 수 있다. 줄거리쯤은 공연 시작 전 프로그램 책자에서 미리 읽어두는게 좋다. 오페라는 대부분 외국말로 하니 가수가 뭐라고 노래하는지 다 알아들을 수 없기 때문이다. 좀더 공을 들인다면 음반이나 비디오 등을 통해 미리 감상하고 가는 것도 좋다.
무대가 멀리 보이는 좌석이라면 오페라 글래스 (쌍안경)를 챙기는 것도 좋겠다. 오페라 글래스는 극장에서 빌려주기도 한다.
{ 꼭 들어봐야 할 오페라 작품들 }
보통 오페라는 모차르트, 베르디, 바그너, 푸치니의 네가지 오페라로 나뉜다.
모차르트의 작품 중에는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코지 판 투테>와 <마술피리>가 베스트에 들어간다. 초보자가 처음 접해도 그다지 지루하지 않을 작품들이다.
베르디의 작품 중에는 <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리골레토>, <돈카를로> 정도다. 바그너는 조금 어려운데 <탄호이저>는 누구나 봐도 괜찮고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이나 <트리스탄과 이졸데>, 그리고 <파르지팔>도 좋다.
바그너는 꽤 어려운 편이며, 푸치니는 예쁜 여자가 겪는 슬픈 사랑의 드라마만 골라서 애절한 음악을 만들었다. <라 보엠>, <토스카>, <나비부인>에 <투란도트>도 좋다.
그 외 비제의 <카르멘>,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도 아주 짧고 드라마틱하다.
구노의 <파우스트>도 들어보면 아는 곡이 많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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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04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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