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한자의 유입과 확산
2.나라별 한문학
⑴.고구려의 한문학
⑵백제의 한문학
⑶신라의 한문학
3.삼국 한문학의 전개
참고문헌
2.나라별 한문학
⑴.고구려의 한문학
⑵백제의 한문학
⑶신라의 한문학
3.삼국 한문학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상서 비치네.
사시에 밝은 정치 고루화하여
별처럼 만방을 돌고 도누나.
묏부리 정기 받은 재상들이여
임금은 어진이만 뽑아쓰시네.
삼황오제 함께 뭉쳐 일덕이 되니
우리황실 당나라 길이 빛나리.
3.삼국 한문학의 전개
한국 한문학은 중국 문학 가운데 주로 선진 시대 사상의 고전적 소양을 체득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졌다.
한문이 널리 쓰인 것은 삼국 시대 이후라고 할 수 있으며, 당시 한문은 교양의 척도로 많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처음에는 중국의 귀화인들이 사필(史)을 들었으나 나중에는 우리 나라 사람이 사필을 들었다. 『백제 서기』의 편자인 고흥은 귀화인이었으며, 박사 왕인은 일본에 새로운 문화를 열어준 사람으로 기록되고 있다. 삼국 가운데 한문의 수준은 백제가 상위에 있었으며 고구려가 다음, 신라가 가장 뒤떨어졌다. 백제의 『상위표문』, 고구려의 『광개토왕비』등은 삼국의 한문 정도를 알려주는 대표적 사례들이다. 삼국 통일 이후에는 문물의 교류와 함께 한문이 더욱 발전했다.
참고문헌
한국문학개론/ 김광순외/ 경인문화사/ 1996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1969
한문학사/ 이병주/ 새문사/
한국한문학개론/ 민병수/ 태학사/
사시에 밝은 정치 고루화하여
별처럼 만방을 돌고 도누나.
묏부리 정기 받은 재상들이여
임금은 어진이만 뽑아쓰시네.
삼황오제 함께 뭉쳐 일덕이 되니
우리황실 당나라 길이 빛나리.
3.삼국 한문학의 전개
한국 한문학은 중국 문학 가운데 주로 선진 시대 사상의 고전적 소양을 체득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졌다.
한문이 널리 쓰인 것은 삼국 시대 이후라고 할 수 있으며, 당시 한문은 교양의 척도로 많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처음에는 중국의 귀화인들이 사필(史)을 들었으나 나중에는 우리 나라 사람이 사필을 들었다. 『백제 서기』의 편자인 고흥은 귀화인이었으며, 박사 왕인은 일본에 새로운 문화를 열어준 사람으로 기록되고 있다. 삼국 가운데 한문의 수준은 백제가 상위에 있었으며 고구려가 다음, 신라가 가장 뒤떨어졌다. 백제의 『상위표문』, 고구려의 『광개토왕비』등은 삼국의 한문 정도를 알려주는 대표적 사례들이다. 삼국 통일 이후에는 문물의 교류와 함께 한문이 더욱 발전했다.
참고문헌
한국문학개론/ 김광순외/ 경인문화사/ 1996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1969
한문학사/ 이병주/ 새문사/
한국한문학개론/ 민병수/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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