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화극에 영향을 준 입센 주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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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입센주의
2. 입센주의의 특징
3. 입센의 사실주의(현실주의)

Ⅲ. 결론

본문내용

t)형태로 나누었다. 먼저 호머적 형태의 문학적 사실의 특징은 실재의 사실에 가능한 한 근접하려 애쓰는 형태이다. 따라서 호머식은 관객이 무대에서 벌어지는 사건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며 극에 빠져들게 된다.
반면에 구약적 형태의 문학적 사실은 가능한 한 실재의 사실과 멀어지려고 한다. 또한 극 속의 사건에 빠지지 않고 브레히트(Beotold Brecht)
)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희곡분야에서 소위 서사극의 창시자로 전 세계의 영향을 끼쳤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낯설기하기' 기법이 유명하다.
적 용어로 일종의 이화효과를 내며 이를 통하여 관객은 극에서 교훈을 얻게 된다.
19세기의 사실주의 극들은 대부분 호머식으로 쓰여졌다. 하지만 입센은 외적으로는 호머식으로, 그리고 내적으로는 구약 적으로 사실주의를 혼합한다. 이런 불일치는 애매성이나 역설, 복잡성, 아이러니 등을 자아내게 한다.
입센 극은 애매성이 주된 구성원리이며, 이중적인 또는 그 이상의 요소가 역설적이고 모순적인 효과를 자아내고 있다. 물론 이러한 입센의 극은 관객이 극의 전개와 그 결과를 미리 알 수 있었던 기존 극의 느낌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기존의 극적 기법은 관객에게 정신적인 안락함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지적인 상상력을 자극하지 못했다. 입센의 극이 빚어내는 긴장감과 같은 역설과 상징 등으로 입센은 극에 활력을 제공하면서, 애매성을 강조하고,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Ⅲ. 결론
20세기는 중국인이 전통적인 사유방식에서 현대적인 사유방식을 향해 나아가는 대변혁의 시기이다. 그 중에서도 5·4 신문화운동(1919년)의 영향으로 사회상의 각 방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가져온 시기라고 할 수 있다. 5·4운동은 비록 청년 학생들의 애국정열과 정치 요구에 의하여 발동하였지만, 중국의 구사상·구문화의 붕괴, 신사상·신문화의 흥기라는 관점에서 중국의 신문화운동이기도 하다.
5·4운동 이전에 중국에 소개돼 많은 반항을 일으킨 입센의 사실주의는 5·4운동의 기본 사상과 맞물려 중국 사회와 문학 전반에 걸친 개성해방과 반봉건, 민주사상의 바탕이 되었다.
이와 같은 입센주의는 중국 현대극의 현실주의 사조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신흥 화극에서 여성의 모습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하나의 자주적인 객체로 변화시켰다. 이렇듯 입센주의는 신흥 화국에 있어서 사실주의적인 문체와 배경·사상등 극 전반에 걸친 변화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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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7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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