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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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체사상의 등장

2. 주체사상의 사상적 기초

3. 주체사상의 지도원리: 4대자주노선

4. 주체사상 내용의 변화과정

5. 주체사상 비판

본문내용

요소의 간과는 주체사상의 근본테제인 ‘대중 중심의 사상체계’를 원천적으로 부정하고 있으며, 나아가 근로인민대중과 수령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의 긴장관계나 모순성도 거부한다. 이는 비단 수령과 대중간의 관계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사회주의제도하의 국가기구와 대중 사이에는 어떠한 견해의 대립 혹은 이해의 차별성도 불가하다는 소위 ‘무모순의 수령’과 ‘무모순의 전 인민적 사회주의국가’로 설정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체사상과 수령론이 주창하는 수령과 당 그리고 대중 간의 변증법적유기체적 통일체의 논리는 수령의 절대권 권위가 이론적실천적으로 보증되면서, 당과 대중은 그에 절대적으로 충성복무하는 기계적관료주의적 유기체성으로 전락하게 된다. 이러한 이론상의 비민주성은 실천과정에서는 더욱 커다란 ‘권위주의성’으로 표출된다.
이러한 사회주의체제의 성격과 한계성에 기초해서 볼 때, 북한사회주의는 ‘수령의 유일적 영도체계’와 ‘후계자론’ 그리고 주체사상 등에 있어서 역사적 독특성 혹은 차별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본적인 속성에 있어서 ‘스탈린주의적 당국가체제’와 상당히 유사한 측면이 많다. 예를 들어 정치적인 영역에 있어서 수령과 후계자 그리고 노동당의 절대적 권위와 무오류성의 전제, 그리고 계획경제와 국유화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형식적인 측면의 강조, 그리고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에 대한 협애적 이해, 전 인민적인 사회로서의 북한사회주의에 대한 성격규정 등이 그 한 예이다.
이러한 스탈린주의적 당국가체제와 더불어 수령과 후계자에 대한 절대적이고도 무조건적 충성의 요구와 더불어 충신과 효자의 육성, 혁명전통의 순결성 고수 그리고 혈통계승론 등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봉건성을 결합시켜나갔다. 김일성 개인숭배를 위한 이론적 뒷받침으로 작용한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은 전통적 유교에서 강조한 충, 효, 의리라는 개념과, 특히 북한에서 가장 비판하였던 주자학적 전통의 가장 보수적인 요소인 理와 결합되어 유기체적 체제관을 지향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에서 주장된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충효는 수령의 무오류성과 완전정이 전제되기 때문에 수령에 반기를 드는 어떠한 혁명도 용납되지 않는다. 이것은 군주의 완전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역성혁명도 용납한 원시유교나 양명학적, 주자학적 전통보다도 더 보수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북한에서는 주체사상이 유물론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장 철저한 맑스-레닌주의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주체사상은 결국 주관주의적, 관념론적 역사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것의 많은 요소는 북한에서 가장 혹독하게 비판하였던 유교의 내용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개인숭배와 부자세습이라는 비판은 면하기 어렵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양재인 외, 『북한의 정치이념 : 주체사상』,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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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성철, 『북한정치연구』, 박영사, 1993.
4. 이진경 외, 『주체사상비판1』, 새길, 1989.
5. 통일원, “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 통일원, http://www.unikorea.go.kr .
6. 최성, “북한의 정치”, 남북나눔운동, http://sharing.peacenet.or.kr .
7. 정영순, “북한 주체사상과 유교사상에 나타난 자연관, 사회역사관, 도덕관 비교”,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8. 강성윤,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의 출현과 전개과정”, 통일연구원, http://ku.kinu.or.kr .
9. 국가정보원, “주체사상”, “붉은기사상”,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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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03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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