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제네바 신정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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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의 제네바 신정정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제네바에서의 신정정치
(2) 칼빈과 루터를 비교하면서 본 신정정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나 칼빈의 제네바 개혁은 중세의 신정정치와 동일한 것이 아니다. 칼빈의 교회 개혁에 의한 제네바 개혁에 대한 평가는 이러한 당시의 환경과 사상적 배경 속에서 이해되어져야만 한다.세속의 관원들이나 교회의 지도자들이 하나님께 대해 책임을 지며 사람들의 생활 가운데서 하나님의 뜻이 효과적으로 이루어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의미에서는 분명히 신정정치적 성격이 있다.그러나 우리는 칼빈의 교회 개혁에 의한 제네바 개혁이 중세의 신정정치가 아니라는 것을 한마디로 일축해 버릴 수가 있는 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분명한 사실에 의해서이다. 제네바 시의 정치는 적어도 성직자 정치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칼빈과 칼빈의 제네바 성시화운동은 오늘 우리 시대가 추구해야 할 이상적 모델이라고 생각한다.인간 사회, 교회, 국가에 대한 칼빈의 균형잡힌 이해는 자신이 속한 제네바에서 거룩한 도시를 만드는 운동을 일으키게 하였다.그는 교회와 사회 속에 하나님의 말씀을 실현시키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의회와 대적자들에게 도전하고 투쟁하였다.수많은 교회와 신앙인들이 있는 한국 기독교가 사회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구현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우리는 진지하게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아야만 할 것이다.
우리들이 세상적인 질서에 대처함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질서와 절제가 극히 요청되는데 이 질서와 절제가 확립되지 않으면 자칫 현실과 야합함으로서 현실속에 빠지고 말 우려가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오늘날 한국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독교 사회단체들의 활동에는 한계가 설정되어야 하고 이에 참여하는 우리의 자세도 합리적으로 정립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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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황송문.「영원한사랑의 기도」, 국학자료원, 1996.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6.0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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