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사회봉사론] 존 칼빈의 사회봉사 신학과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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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사회봉사의 정신
1.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자아부정
2. 이웃과의 관계에서 자아부정
3. 믿음에서 나오는 행위

2절 봉사의 제도
1. 집사직
2. 구빈원
1)칼빈의 제네바시내에서의 구빈원 활동
2)칼빈의 구제에 대한 생각
3)제네바 시의 상황 칼빈주의 구제활동
4)루터주의와 칼빈주의의 구제시설 운영에 대한 차이
5)칼빈주의 개혁교회 전통의 복수직제

제3절 사회적 차원의 봉사
1. 그리스도인과 국가
2. 부와 빈곤의 문제
3. 경제할동
4. 교육과 가정생활

4절 맺는말

본문내용

부자연스럽고 야만적인 행위라고 비판한다.
4) 이자 대부
칼빈은 고리대금업에 대한 전통적인 성경 해석에 이의를 제기한 최초의 사람이다. 칼빈의 경제관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후세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은 돈을 꾸어주고 비는 것과 이자받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는 이자 대부에 대한 원칙과 예외 규정들을 세우는 데 있어서 성경을 근거로 하면서도 실생활에서 그러한 원칙들이 활용되는 것들도 고려하였다. 이윤추구라는 것이 인간의 본성임을 파악한 칼빈은 유통자본으로써의 돈에 적당한 이자를 부칠 것을 주장했다. 즉 돈을 빌려간 사람은 그 돈으로 장사하여 많은 돈을 벌고, 그 돈을 빌려준 사람은 원금만 받는 다는 것은 공평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칼빈은 이자를 받는데 있어서 적어도 일곱 가지 예외규정을 두었다. 그 가운데는 가난한 사람으로부터 이자를 받는 것은 옳지 못하며, 가난한 자로부터 지나친 담보를 요구하는 것은 잘못이고, 담보가 없다하여 돈을 빌려주지 않는 것도 잘못이며, 돈을 빌려간 사람이 그 돈으로 얻은 이익과 이자가 충분하지 못할 때, 즉 생산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비를 위한 것일 때 이자를 받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그가 강조해서 정죄한 것은 단순히 이익을 위해서 돈을 빌려주는 이자놀이였고, 법이 정한 이자 이상을 받지 못하게 하였다. 칼빈은 가난한 자와 약자를 착취하는 것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칼빈은 근본적으로 이자 사업을 지지했으나. 합당한 수준에서의 이자를 통한 자본의 대출과 고리대금업적 이자놀이는 처음부터 철저히 구분되었다.
가난한 자가 사회에서 받게 될 불이익을 항상 염려했던 칼빈은 구약의 희년사상을 수용하여, 일정 연한이 되어 땅을 재분배하고 빚을 탕감하게 해 줌으로 재산과 부가 사람을 사회적으로 억압하는 수단이 되지 못하도록 노력하였다. 그는 개인의 책임과 국가의 적절한 통제를 균형 있게 강조하였다.
4. 교육과 가정생활
교육에 관한 칼빈의 관심은 매우 현실적이며 구체적이었다. 1536년 5월 21일 총회의 회의에서 결정한 내용들은 당시 일반 교육의 일대 혁신을 가져올 만한 것들이었다. 이 회의에서 학교에 관한 조항이 다루어졌다. 그들은 먼저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학자를 초빙하여 월급을 주기로 하였다. 교회가 교수의 생활비를 부담함으로써 학부모들이 수업료에 대한 부담을덜게 되었다. 이러한 제도의 가장 큰 수혜자는 학비 때문에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못하던 사람들이었다. 이 회의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든 사람들이 자기 자녀들을 의무적으로 학교에 보내어 교육을 받도록 하였다. 또한 교장을 비롯하여 이 학교에 속한 모든 학자와 교사들은 학생들과 함께 의무적으로 공립학교 안에 거처를 정하도록 하였다.
칼빈에게 있어서 가정은 법적인 구속력보다 신앙적인 결속력 위에 세워진 공동체이다. 1545년에 제정된 결혼법은 이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먼저 결혼에 관한 모든 소송은 다른 문제들과는 달리 먼저 종교법원에 상정되도록 하였다. 만일 당사자들 간에 일치가 이루어질 경우에도 하나님의 이름 안에서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종교법원에서 양자가 일치를 보지 못할 경우에는 종교법원의 추천서와 함께 시의회의 결정적인 선고를 받기 위하여 시의회로 보내졌다.
나중에 제정된 결혼법에서 칼빈은 예절과 질서에 관한 것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다시 발견되며, 그리스도 안에서 부분적으로 회복된 남녀 간의 기본적인 평등에 관해서도 명시하였다. 목사 앞에서 서약을 하는 한 쌍은 자신과 교회와 국가를 위해 의무를 지고 첫 출발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교회와 국가가 이들의 행복을 위해 가능한 모든 도움을 베풀겠다는 의지도 결혼법에 포함되었다.
4절 맺는말
칼빈은 사회봉사를 기독교의 본질적인 사명으로 이해하였다. 칼빈은 사회봉사에 관한 가톨릭 교회의 신학적인 오류를 시정하고 개혁자의 관점에서 사회봉사를 새롭게 해석하였다. 그는 16세기 제네바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신학과 실천을 동시에 이상적으로 구현하려고 노력하였다.
칼빈의 신학사상이나 그가 교회와 인류의 역사에 미친 영향은 오늘날의 교회를 바라보면 알 수 있다. 칼빈은 “교회 밖에서는 구원이 없다”라고 하면서 교회 중심의 신앙생활을 요구하였고 사회 속에서의 역할을 어떻게 해야만 교회의 기능을 다 할 것인가를 말해 주고 있다.
특히 칼빈의 사회봉사의 열의는 그의 업적 중에 성서를 기초한 경제론, 노동관, 교육관 등을 통한 사회봉사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종교개혁자의 모습에서 볼 수 있다.
칼빈은 요한일서 3: 16의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은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는 말씀을 그의 주석에서 다음과 같이 해석하였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영혼과 인간을 파멸케 하는 죄를 속죄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시지 않았느냐 이 사랑을 입은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처럼 우리의 이웃을 위하여 살아야 한다.”
이처럼 칼빈은 인간에게는 이웃봉사를, 하나님께는 책임을 갖는 신적 소명을 갖도록 하였다.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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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23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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