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현대 음악 연구】
▶프로젝트의 목적 및 진행 현황◀
▶Baltimore, San Diego 프로젝트◀
A. 예일 음악교육 세미나(The Yale Seminar on Music Education)
B. 줄리어드 교재곡 프로젝트(The Juilliard Repertory Project)
C. 탱글우드 심포지움(The Tanglewood Symposium)
결론 및 정리
▶프로젝트의 목적 및 진행 현황◀
▶Baltimore, San Diego 프로젝트◀
A. 예일 음악교육 세미나(The Yale Seminar on Music Education)
B. 줄리어드 교재곡 프로젝트(The Juilliard Repertory Project)
C. 탱글우드 심포지움(The Tanglewood Symposium)
결론 및 정리
본문내용
조되어야 한다.
2. 중등학교에서 인문 계열 교과들은 중시되어야 하며, 그러한 교과들은 대학 입학의 필수 요건이어야 한다.
3. 음악교육자들은 지역 사회에서 음악 활동의 기회를 계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일에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4. 성인 및 평생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탱글우드 심포지움의 목적 및 목표 연구
1. 음악 교육자 양성
2. 음악적 행동 - 검증 및 평가
3. 포괄적 음악성 - 고등학교의 음악 학습
4. 모든 청소년을 위한 음악
5. 도심 (빈민) 지역의 음악 교육
6. 음악 교육 연구
7. 음악 교육 논리학
8. 사실 발견
9. 심미적 교육
10. 정보 과학
11. 유아의 음악
12. 기술의 영향
13. 고등교육 기관의 음악
14. 학습의 과정
15. 국민 생활 속의 음악적 환경
16. MENC 의 전문적 활동
17. 전문 조직들간의 연계성
18. 서구 문화권의 음악
【 요 약 】
예일 세미나와 탱글우드 심포지움은 음악 교육이 변천해 가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 모임 이었다. 구시대적인 실상과 과거의 실수 및 단점을 밝혀 내었고, 무엇이 변화되고 있는가를 인식시켰으며, 미래를 위한 길을 제시하였다. 변화를 위한 실질적인 실험이었던 현대 음악 프로젝트는 예일과 탱글우드에서 검토되었던 아이디어들 중에 많은 것들을 제공하였다. 예일 세미나는 전환의 시점이 되었고, 당시에 있었던 것보다 어 큰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예일과 탱글우드의 모임이 변화의 촉매였던 것도 중요하지만, 그 모임들과 가장 중요한 기능은 미래를 위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어려운 전환기의 음악 교육을 안내할 철학을 확립하도록 도와준 일이었다.
탱글우드 심포지움의 가장 중요한 결과는 변화하는 사회를 위한 음악 교육의 통합적이고도 절충적인 철학을 확립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뜻에서 예일 세미나가 시작한 작업을 이 심포지움이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두 모임은 하나의 주안점에 관해 일치하지 않은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예일 세미나는 미궁의 청소년들에게 '훌륭한' 음악과의 만남을 체험시키려 하였다. 학생들에게 더 좋은 음악을 접하게 하기 위한 연주용 취주악대, 행진용 취주악대를 교육 과정에 포함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취주악대들을 그 자체가 목적으로 여겨 질 수 없었다. 탱글우드 심포지움은 교육과정 속에 모든 종류의 음악을 수용할 것을 제안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음악은 그 속에 추구될 만한 목적인 심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 결 론 】
새로운 접근 방법을 검토하고 수용하려는 음악교육자들의 의욕은 주로 예일 세미나와 탱글우드 심포지움, 현대 음악 프로젝트 등의 영향을 받아 움튼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모임은 음악 교육 전문가들로 하여금 어린이들과 성인에게 질적으로 수준 높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철학적 문제를 생각하게 한 것이다. 음악 교육의 철학적 논점들을 다룸으로써 음악교육자들은 모든 분야의 교육계 지도자들 중에서도 더 높은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2. 중등학교에서 인문 계열 교과들은 중시되어야 하며, 그러한 교과들은 대학 입학의 필수 요건이어야 한다.
3. 음악교육자들은 지역 사회에서 음악 활동의 기회를 계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일에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4. 성인 및 평생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탱글우드 심포지움의 목적 및 목표 연구
1. 음악 교육자 양성
2. 음악적 행동 - 검증 및 평가
3. 포괄적 음악성 - 고등학교의 음악 학습
4. 모든 청소년을 위한 음악
5. 도심 (빈민) 지역의 음악 교육
6. 음악 교육 연구
7. 음악 교육 논리학
8. 사실 발견
9. 심미적 교육
10. 정보 과학
11. 유아의 음악
12. 기술의 영향
13. 고등교육 기관의 음악
14. 학습의 과정
15. 국민 생활 속의 음악적 환경
16. MENC 의 전문적 활동
17. 전문 조직들간의 연계성
18. 서구 문화권의 음악
【 요 약 】
예일 세미나와 탱글우드 심포지움은 음악 교육이 변천해 가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 모임 이었다. 구시대적인 실상과 과거의 실수 및 단점을 밝혀 내었고, 무엇이 변화되고 있는가를 인식시켰으며, 미래를 위한 길을 제시하였다. 변화를 위한 실질적인 실험이었던 현대 음악 프로젝트는 예일과 탱글우드에서 검토되었던 아이디어들 중에 많은 것들을 제공하였다. 예일 세미나는 전환의 시점이 되었고, 당시에 있었던 것보다 어 큰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예일과 탱글우드의 모임이 변화의 촉매였던 것도 중요하지만, 그 모임들과 가장 중요한 기능은 미래를 위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어려운 전환기의 음악 교육을 안내할 철학을 확립하도록 도와준 일이었다.
탱글우드 심포지움의 가장 중요한 결과는 변화하는 사회를 위한 음악 교육의 통합적이고도 절충적인 철학을 확립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뜻에서 예일 세미나가 시작한 작업을 이 심포지움이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두 모임은 하나의 주안점에 관해 일치하지 않은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예일 세미나는 미궁의 청소년들에게 '훌륭한' 음악과의 만남을 체험시키려 하였다. 학생들에게 더 좋은 음악을 접하게 하기 위한 연주용 취주악대, 행진용 취주악대를 교육 과정에 포함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취주악대들을 그 자체가 목적으로 여겨 질 수 없었다. 탱글우드 심포지움은 교육과정 속에 모든 종류의 음악을 수용할 것을 제안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음악은 그 속에 추구될 만한 목적인 심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 결 론 】
새로운 접근 방법을 검토하고 수용하려는 음악교육자들의 의욕은 주로 예일 세미나와 탱글우드 심포지움, 현대 음악 프로젝트 등의 영향을 받아 움튼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모임은 음악 교육 전문가들로 하여금 어린이들과 성인에게 질적으로 수준 높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철학적 문제를 생각하게 한 것이다. 음악 교육의 철학적 논점들을 다룸으로써 음악교육자들은 모든 분야의 교육계 지도자들 중에서도 더 높은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추천자료
- 21세기 생존전략 디자인 - 디지털 혁명, 디자인 혁명
- 중국과 일본의 한국의 역사왜곡
- 변혁적 리더십이론
- [대학교육][대학생][대학]대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학생과 대학의 과제 분석(우리 대학...
- 문화예술을 특화로 하는 공공도서관을 가상으로 설계해 보시오.
- 동북공정과 민족주의
- 보육과정
- [Daniel Libeskind]
- 테니스 선수 분석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적용위한 방안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재교육현장에서 적용방안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1. 뱅크bank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 예술의 전당- 덴마크 디자인전 전시 레포트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