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2) 교육의 수단화 극복
(3) 학교의 비인간화 극복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원류
4.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의 목적
5.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의 방법
(1) 모방학습의 원리
(2) 학습방법의 학습(Learn How To Learn)의 원리
(3) 자기평가의 원리
(4) 감정중시의 원리
(5) 위협으로부터 자유의 원리
6.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7. 인간적인 교사
8. 인간중심 학교
C. R. Rogers의 견해에 대한 R. S. Peters의 비판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조명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2) 교육의 수단화 극복
(3) 학교의 비인간화 극복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원류
4.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의 목적
5.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의 방법
(1) 모방학습의 원리
(2) 학습방법의 학습(Learn How To Learn)의 원리
(3) 자기평가의 원리
(4) 감정중시의 원리
(5) 위협으로부터 자유의 원리
6.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7. 인간적인 교사
8. 인간중심 학교
C. R. Rogers의 견해에 대한 R. S. Peters의 비판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조명
본문내용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철저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자율성 신장교육, 학생의 요구를 존중하는 교육 등을 그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대안학교가 집중적인 조명을 받게 된 계기는 부적응 또는 중도 탈락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와 관련해서이다. 폭력이나 가출 등으로 인하여 여러 학교를 전전하다가 마지막으로 간 성지 고등학교에서 새롭게 거듭나 성공적으로 학교를 마무리 짓는 한 학생의 이야기를 다룬 TV의 대큐멘터리를 봤던 기억이 난다.
이 학교는 대안학교의 대명사가 되었고, 이후 상당 시간 동안 대안하교는 중도탈락자들을 위한 학교와 동일시되었고, 바로 그 때문에 대안(특성화)학교를 설립 하려는 사람들이 님비현상에 의한 주민의 반대로 빈번이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지난달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학교는 김제에 위치한 여자 고등학교였는데, 다수의 인문계반과 소수의 실업계 반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내가 담담한 학급은 실업계반이었는데 학생들은 자기의지와는 관계없이 인문계반 아이들과 형평성을 이룬다는 취지아래 야간 자율학습을 해야만 했다. 실업계반 학생들에게 야간자율학습 시간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시간이었다. 학교에서 반 아이들과 이야기하며 놀기. 그렇지 않으면 중간에 도망가기와 같은 행동을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었고, 그 시간을 이용해 공부를 하는 학생은 극소수였다. 학생들의 의식은 변화하고 있는데 학교 체제는 내가 고등학교 다닐 때와 달라진 게 거의 없었다.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야간자율학습을 하도록 하고, 각자 여러 분야로 사회 진출을 하려는 학생들이 많을 텐데 그 경우에는 관련 학원을 다니도록 배려를 해 준다면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모두 효율적일 것이다.
대안 학교는 아직 실험단계에 있다. 따라서 대안학교가 유일한 대안이라고 섣불리 장담할 수 없으며 시행착오의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대안하교는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안학교기 지니는 장점을 공교육에서는 수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문제의 핵심은 기존의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켜서 대안학교처럼 만들 수 있는가에 있다. 이제 학교는 과감하게 형질 변환을 시도해야 한다. 학교 형태를 다양화하고, 학교와 학교 밖의 경계를 없애거나 낮추고, 학생들의 선택 폭을 크게 확대하고, 졸업장의 의미를 제도로 묶어두기 보다는 각자가 받은 교육의 질로 평가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과감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대안학교가 집중적인 조명을 받게 된 계기는 부적응 또는 중도 탈락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와 관련해서이다. 폭력이나 가출 등으로 인하여 여러 학교를 전전하다가 마지막으로 간 성지 고등학교에서 새롭게 거듭나 성공적으로 학교를 마무리 짓는 한 학생의 이야기를 다룬 TV의 대큐멘터리를 봤던 기억이 난다.
이 학교는 대안학교의 대명사가 되었고, 이후 상당 시간 동안 대안하교는 중도탈락자들을 위한 학교와 동일시되었고, 바로 그 때문에 대안(특성화)학교를 설립 하려는 사람들이 님비현상에 의한 주민의 반대로 빈번이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지난달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학교는 김제에 위치한 여자 고등학교였는데, 다수의 인문계반과 소수의 실업계 반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내가 담담한 학급은 실업계반이었는데 학생들은 자기의지와는 관계없이 인문계반 아이들과 형평성을 이룬다는 취지아래 야간 자율학습을 해야만 했다. 실업계반 학생들에게 야간자율학습 시간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시간이었다. 학교에서 반 아이들과 이야기하며 놀기. 그렇지 않으면 중간에 도망가기와 같은 행동을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었고, 그 시간을 이용해 공부를 하는 학생은 극소수였다. 학생들의 의식은 변화하고 있는데 학교 체제는 내가 고등학교 다닐 때와 달라진 게 거의 없었다.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 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야간자율학습을 하도록 하고, 각자 여러 분야로 사회 진출을 하려는 학생들이 많을 텐데 그 경우에는 관련 학원을 다니도록 배려를 해 준다면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모두 효율적일 것이다.
대안 학교는 아직 실험단계에 있다. 따라서 대안학교가 유일한 대안이라고 섣불리 장담할 수 없으며 시행착오의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대안하교는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안학교기 지니는 장점을 공교육에서는 수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문제의 핵심은 기존의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켜서 대안학교처럼 만들 수 있는가에 있다. 이제 학교는 과감하게 형질 변환을 시도해야 한다. 학교 형태를 다양화하고, 학교와 학교 밖의 경계를 없애거나 낮추고, 학생들의 선택 폭을 크게 확대하고, 졸업장의 의미를 제도로 묶어두기 보다는 각자가 받은 교육의 질로 평가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과감한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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