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삼국시대 교육의 개관
1 불교의 전래와 교육
2 유교와 교육
3 삼국 시대 교육의 특징
Ⅱ.삼국시대별 교육에 관한 고찰
1 고구려 교육
2 고구려의 교육기관
3. 백제 시대의 교육
4. 신라의 교육
Ⅲ. 삼국의 교육사상과 특징에 관한 고찰
Ⅳ. 삼국시대(백제)의 교육문화교류에 관한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1 불교의 전래와 교육
2 유교와 교육
3 삼국 시대 교육의 특징
Ⅱ.삼국시대별 교육에 관한 고찰
1 고구려 교육
2 고구려의 교육기관
3. 백제 시대의 교육
4. 신라의 교육
Ⅲ. 삼국의 교육사상과 특징에 관한 고찰
Ⅳ. 삼국시대(백제)의 교육문화교류에 관한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太和)4년(서기 369년)4월 11일의 낮 정오에 백련의 철로써 하모(何某)가 제작하였다'. '백제왕의 세자가 은혜를 입은 왜(倭)왕의 뜻을 위하여 만들었으니 길이 후세에 전하리라' 이 해석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태시(泰始)4년이라고 읽고있는 것을 태화라고 읽어서 태화 4년(서기369년)에 해당되는 것인데 이것이 바로 야마모토 조정이 최초로 한반도 '대원정길'에 오른 해에 해당되고 있다. 따라서 만약 이 판독이 옳다고 하면 신공기(神功紀)의 기사와 연결해서 이 칼은 백제와 일본간의 교섭개시와 깊은 관계 아래서 제작됐고 만든지 3년후에 백제가 일본조정에 헌상했다고 하는 풀이가 된다.
이같은 해석의 진부는 차치하고 이 명문 속에 나오는 글귀를 미루어 보아 4세기 후반기에 백제와 일본은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백제문화의 수준이, 칠지도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의 쇠 다루는 기술을 볼 때 얼마나 높았던가를 짐작할 수 있다. 이와같이 칠지도는 역사적으로 보나 문화적으로 보나 귀중한 가치를 갖고 있음에 틀림없다. 여하튼 백제의 쇠 다루는 기술로 완성도니 백제도검이 일본에서 제일 오래된 고검(古劍)으로 보존되어 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보아 특이한 사실이다. 일본인들이 세계에 자랑하는 일본도의 원조도 실은 한국인이다. 10세기까지 밋밋한 직도로 칼의 형태만 갖춘 원시적인 것이었던 것이 11세기에 들어와 고려에서 건너간 도장(刀匠) '뿐만 아니라 제검술에 앞서는 제철·단철도 한국인에 의해 전래된 것이다. 제철술의 원조는 고구려식 단철술이고 백제식 단철술이다. 결론적으로는 고대 일본이 가장 탐스러워한 것도 한국의 철과 철기문화였던 것이다.
Ⅴ. 결론
삼국시대의 시대적 배경이 먼저 밖으로는 중국의 침입으로 인해 고조선 멸망한 이후 유이민 집단과 토착세력에 의해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각기 주위 여러 세력을 부속, 통합 하면서 고대국가가 성립되어 의며, 종교적으로는 불교, 한문 유학이 전래되어 선진적 교육 제도와 내용이 삼국시대 각 나라에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 왕권을 중심으로 중앙 집권적 정치체제 정비하고 엄격한 계급제도가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특색을 나타낸다 좀더 세부적이지만 간단하게 말하면, 고구려는 육로로 외래 문화와 접할 기회가 많아 삼국에 외래 문화 전수국 역할을 톡톡히 하였으며, 우리 나라 최초의 관학(官學)을 세웠으며, 백제의 뚜렷한 특징은 우수한 한국 문화를 일본에 전수 시킴으로써 문화의 우월성을 충분히 과시 하였다. 비록 그 뒤로 국가의 존패에 따라 영향력이 약해졌지만 아직도 일본에는 우리 백제인의 얼이 새겨진 문화재가 발견되어 우수성을 나타내고 있다. 신라는 외래 문화를 흡수하여 이를 융합하여 통일 신라 시대까지 이어오도록 한국 문화의 전통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상 우리의 고대 조상들이 중국 문화를 어떤 변별력 있게 받아 들렸는지와 어떻게 일본땅에 건너가 정착했으며 문화·문물을 어떻게 전파했는지 알아보았다. 이제 조상들이 전파한 문화·문물의 유적들은 지금도 찬연히 빛나고 있고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하며, 지금에 안주하지 말고 계속 긍정적으로 발전하여 조상들의 뜻에 한목더 기여 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1 장덕삼, 『新敎育史, 哲學』, 재동문화사, 1997.
2 최재양, 『百濟의 大和倭와 日本化過政』, 일신사, 1990.
3 최필승, 『古代 韓日關係史』, 한마당, 1988
4 부지영, 『日本, 또 하나의 韓國』, 한송, 1997.
5 송형섭, 『日本속의 百濟文化』, 한겨례, 1988.
6 죤.W.홀, 『日本史』, 역민사, 1988.
7 시바 료타로, 도날드 킨, 『日本人과 日本文化』,
이같은 해석의 진부는 차치하고 이 명문 속에 나오는 글귀를 미루어 보아 4세기 후반기에 백제와 일본은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백제문화의 수준이, 칠지도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의 쇠 다루는 기술을 볼 때 얼마나 높았던가를 짐작할 수 있다. 이와같이 칠지도는 역사적으로 보나 문화적으로 보나 귀중한 가치를 갖고 있음에 틀림없다. 여하튼 백제의 쇠 다루는 기술로 완성도니 백제도검이 일본에서 제일 오래된 고검(古劍)으로 보존되어 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보아 특이한 사실이다. 일본인들이 세계에 자랑하는 일본도의 원조도 실은 한국인이다. 10세기까지 밋밋한 직도로 칼의 형태만 갖춘 원시적인 것이었던 것이 11세기에 들어와 고려에서 건너간 도장(刀匠) '뿐만 아니라 제검술에 앞서는 제철·단철도 한국인에 의해 전래된 것이다. 제철술의 원조는 고구려식 단철술이고 백제식 단철술이다. 결론적으로는 고대 일본이 가장 탐스러워한 것도 한국의 철과 철기문화였던 것이다.
Ⅴ. 결론
삼국시대의 시대적 배경이 먼저 밖으로는 중국의 침입으로 인해 고조선 멸망한 이후 유이민 집단과 토착세력에 의해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각기 주위 여러 세력을 부속, 통합 하면서 고대국가가 성립되어 의며, 종교적으로는 불교, 한문 유학이 전래되어 선진적 교육 제도와 내용이 삼국시대 각 나라에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 왕권을 중심으로 중앙 집권적 정치체제 정비하고 엄격한 계급제도가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특색을 나타낸다 좀더 세부적이지만 간단하게 말하면, 고구려는 육로로 외래 문화와 접할 기회가 많아 삼국에 외래 문화 전수국 역할을 톡톡히 하였으며, 우리 나라 최초의 관학(官學)을 세웠으며, 백제의 뚜렷한 특징은 우수한 한국 문화를 일본에 전수 시킴으로써 문화의 우월성을 충분히 과시 하였다. 비록 그 뒤로 국가의 존패에 따라 영향력이 약해졌지만 아직도 일본에는 우리 백제인의 얼이 새겨진 문화재가 발견되어 우수성을 나타내고 있다. 신라는 외래 문화를 흡수하여 이를 융합하여 통일 신라 시대까지 이어오도록 한국 문화의 전통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상 우리의 고대 조상들이 중국 문화를 어떤 변별력 있게 받아 들렸는지와 어떻게 일본땅에 건너가 정착했으며 문화·문물을 어떻게 전파했는지 알아보았다. 이제 조상들이 전파한 문화·문물의 유적들은 지금도 찬연히 빛나고 있고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하며, 지금에 안주하지 말고 계속 긍정적으로 발전하여 조상들의 뜻에 한목더 기여 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1 장덕삼, 『新敎育史, 哲學』, 재동문화사, 1997.
2 최재양, 『百濟의 大和倭와 日本化過政』, 일신사, 1990.
3 최필승, 『古代 韓日關係史』, 한마당, 1988
4 부지영, 『日本, 또 하나의 韓國』, 한송, 1997.
5 송형섭, 『日本속의 百濟文化』, 한겨례, 1988.
6 죤.W.홀, 『日本史』, 역민사, 1988.
7 시바 료타로, 도날드 킨, 『日本人과 日本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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