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설의 매력은..
2. 문체론이 뭐지?
3. 문체의 특성을 알아보면..
4. 소설, 말로 빚은 항아리
2. 문체론이 뭐지?
3. 문체의 특성을 알아보면..
4. 소설, 말로 빚은 항아리
본문내용
화를 매개로 하여 사회의 어두운 단편이나, 그걸 바탕으로 사람들의 삶의 모습, 요즘 들어 디지털 문화(예김영하의 바람이 분다에서는 짧은 문장 사용 및 무의미한 지속적 반복 등으로 논리적 연결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라는 말이 생겨나듯 짧은 문장의 사용, 접속어 사용 미비, 한글 소리나는대로 쓰기 등 시대의 변화에 따라 소설과 같은 여러 문학작품에서는 그 특징이 드러나고 있다.
4. 소설, 말로 빚은 항아리
문체 연구란 언어를 통해 작품의 주제나 작가의 개성에 접근하려는 한 시도이다. 이때 소설은 언어로 빚어진 항아리와도 같다. 그 안에서 언어들이 서로 부딪히고 섞이며 고유의 울림과 향기를 만들어 낸다. 문체 연구는 항아리 표면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바로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울림에 대한 연구이다.
4. 소설, 말로 빚은 항아리
문체 연구란 언어를 통해 작품의 주제나 작가의 개성에 접근하려는 한 시도이다. 이때 소설은 언어로 빚어진 항아리와도 같다. 그 안에서 언어들이 서로 부딪히고 섞이며 고유의 울림과 향기를 만들어 낸다. 문체 연구는 항아리 표면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바로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울림에 대한 연구이다.
추천자료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염상...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역사적 배경과 역사적 의미,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줄거리...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
[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의 분류, 고전소설(고소설)의 연구, 고전소설(고소설)의 ...
[소설, 소설 기원, 소설 요소, 소설 전개, 소설 시점, 소설 문장, 소설 담론, 소설 감상]소설...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 집필동기와 내용요약,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 정치적 배경과 역...
[소설, 액자소설, 농민소설, 신마소설, 인정소설, 의인소설, 영웅소설]소설과 액자소설, 소설...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줄거리,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
[한국현대소설론] 소설사회학적 연구의 실례 - 집단과 개인, 일제강점기 소설 연구방법, 일제...
[한국현대소설론] 소설의 모방과 창조, 허구와 진실 및 담론구조 - 모방과 창조(리얼리즘 소...
[한국현대소설론] 1930년대 리얼리즘 소설과 모더니즘 소설 - 1930년대 소설가와 그의 작품들
[한국현대소설론] 1920년대 계몽소설과 순수소설 - 시대개관, 1920년대 소설(김동인, 현진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