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세 철학사
2. 요하네스 둔스 스코투스의 생애
3. 토마스 아퀴나스와의 철학적 비교 분석
(1) 이성에서 다시 의지로
(2) 보편성보다 개별성을 강조
(3) 의지의 독자성
(4) 이데아론과 대결
(5) 이념론적 잔재
(6) 제 1의 자연법 : 신을 증오하지 말라
2. 요하네스 둔스 스코투스의 생애
3. 토마스 아퀴나스와의 철학적 비교 분석
(1) 이성에서 다시 의지로
(2) 보편성보다 개별성을 강조
(3) 의지의 독자성
(4) 이데아론과 대결
(5) 이념론적 잔재
(6) 제 1의 자연법 : 신을 증오하지 말라
본문내용
!!
5. 이념론적 잔재
이념적 자연법에 결정적으로 반대!!
“ 신 이외의 모든 것은 단지 신이 그것을 그렇게 원하기 때문에 좋은 것이지, 반대로 그것이 좋기 때문에 시니 그것을 시인하는 것은 아니다”
= 신의 순수한 자의가 법률로 선언
바울/ 신의 자비로움에 대한 확신을 그리스도가 인간 된것, 심자가에 죽음으로 얻어냄.
but 둔스 / 이에 그치지 않고, 신의 선함에 대한 확신은 신의 본질개념 자체에 근거한다고 봄.
; 본질적으로 신은 최고의 무한한 선. 신의 의지는 곧 사랑.
∴신을 사랑하라는 계명에 대한 이러한 이론에는 둔스 스코투스의 주의주의적 형이상학에 엿보이는 이념론적 잔재가 남아있다. 신 이외의 모든 것은 가치 갖지 못하고, 신이 인정하는 정도로만 얻는다.
6. 제 1의 자연법: 신을 증오하지 말라
유일한 본질적인 자연법 ; 신을 사랑하라.
신의 의지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는 법률은 옳지 않은것, 그가 제정하면 옳은것.
신이 제한받는 두가지 사항 ; 신의 본질적인 선함에 구속된다는 것, 논리적으로 가능한 것에 구속된다는 것. ∴ 돌멩이 행복하게 못함, 유다 행복하게 만들수 있음.
∴영구법 알지 못함- 영원한 것은 법률 아니라 입법자!!
5. 이념론적 잔재
이념적 자연법에 결정적으로 반대!!
“ 신 이외의 모든 것은 단지 신이 그것을 그렇게 원하기 때문에 좋은 것이지, 반대로 그것이 좋기 때문에 시니 그것을 시인하는 것은 아니다”
= 신의 순수한 자의가 법률로 선언
바울/ 신의 자비로움에 대한 확신을 그리스도가 인간 된것, 심자가에 죽음으로 얻어냄.
but 둔스 / 이에 그치지 않고, 신의 선함에 대한 확신은 신의 본질개념 자체에 근거한다고 봄.
; 본질적으로 신은 최고의 무한한 선. 신의 의지는 곧 사랑.
∴신을 사랑하라는 계명에 대한 이러한 이론에는 둔스 스코투스의 주의주의적 형이상학에 엿보이는 이념론적 잔재가 남아있다. 신 이외의 모든 것은 가치 갖지 못하고, 신이 인정하는 정도로만 얻는다.
6. 제 1의 자연법: 신을 증오하지 말라
유일한 본질적인 자연법 ; 신을 사랑하라.
신의 의지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는 법률은 옳지 않은것, 그가 제정하면 옳은것.
신이 제한받는 두가지 사항 ; 신의 본질적인 선함에 구속된다는 것, 논리적으로 가능한 것에 구속된다는 것. ∴ 돌멩이 행복하게 못함, 유다 행복하게 만들수 있음.
∴영구법 알지 못함- 영원한 것은 법률 아니라 입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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