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육배경에 대한 전반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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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죤 듀이의 교육상상과 방법
1) 죤 듀이의 사상적 배경
① 생애와 활동
②교육철학의 배경
③ 철학의 형성
2) 죤 듀이의 교육사상
①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②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③ 지도 및 성장으로서의 교육
3) 죤 듀이의 교육방법
① 아동중심의 교육
② 민주주의 교육

2. 열린교육
1) 열린교육의 정의
2) 현 학교의 열린교육 현황
3) 열린교육의 방향(개선점과 방향)

3. 죤 듀이의 사상과 열린교육과의 연계성

Ⅲ.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목현상에 두어왔다. 그리하여 대학입시 준비교육은 유치원 때부터 시작되어 잡다한 그리고 곧 망각될 단편지식을 가르치기에 열중한 나머지 아이들은 삶의 즐거움 상실, 성격파손, 그것에서 파생된 사교육비의 비대, 학교장이 가진 교육철학의 무력화 그리고 이러한 것들과 함께 교육풍토의 타락을 가져왔다. 이런 상황에서 벌어지는 교육과 학습이 실로 얼마나 큰 낭비, 소모, 해독이냐를 열거해도 사람들은 덤덤한 체념으로 흘려 듣는 우리의 문제 의식 관에도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아동중심교육이 주장되고 있다.
아동 중심 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현대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마련한 존 듀이(John Dewey)는 이러한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아동 중심 교육 이론의 근간을 마련하였다. 즉 교육의 주체는 교사가 아닌 아이 자신이며, 교육의 목표 역시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합한 아이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아이 스스로 주인이 되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에 두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교육 방법 역시 정해진 교과 과정에 의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개개인의 가치와 개성을 존중받으며 아이들의 생활 속에서 제공되는 경험을 통해 이루어 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아동 중심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을 포함한 전인적인 발달을 이룬 아이가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며 자신의 모든 능력을 언제 어디서든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끈다는 것이다. 아동 중심 교육 이론은 생활, 경험을 내용으로 하는 교육, 아동의 개성을 중시하는 교육, 민주적 인간 양성을 위한 전인 교육, 놀이, 흥미 위주의 교육이 있다.
아동중심교육의 교육이 점진적으로 발전하면서 열린교육이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듀이 등 진보주의 교육자들에 의해서 19세기 말 이후 아동중심 교육이 시도된 바 있었다. 프뢰벨의 아동중심 교육 사상의 영향을 받은 파커가 1875년 메사츄세츠주의 퀸시에서 ‘퀸시 방법’이라고 불리워지는 질적 교육방법을 시작한 이래, 1890년대 이후 진보주의적 실험학교들이 세워지기 시작했다.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은 1919년 진보주의 교육학회의 창립과 그 학회지인 진보주의 교육 (Progressive Education)의 발간(1924년) 이후 더욱 크게 발전하여 1938년에는 회원 수 15,000명을 기록했으며, 영국의 비형식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그러나 1940년대 이후에는 지나친 아동 중심, 흥미 중심, 활동 중심이라는 비판을 받은 미국의 진보적인 교육운동은 쇠퇴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미국 사회 전반적으로 자유와 인권이 강조되던 1960년대에 열린 교육의 출현을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는 교육개혁 운동이 다시 나타나게 되었다. 열린교육은 ‘비형식적 교육’ 또는 ‘아동중심 교육’ 등의 이름으로 영국에서 주로 발전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국의 비형식 교육은 1816년 로버트 오웬(Robert Owen)이 스코틀랜드에 세운 유아원(nursery school)에서 출발하여,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점진적으로 발달되었다. 그러나 영국의 열린교육의 발달은 영국의 교육자만이 아니라 프뢰벨, 몬테소리, 부르너, 페스탈로찌, 피아제, 듀이, 코메니우스 등 여러나라 교육자들의 영향을 받아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열린교육은 그 근간을 듀이와 같은 학자들의 아동중심교육 사상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두 상호간의 연개성을 가짐으로 열린교육을 펼쳐 나가는데 이론적 뒷받침을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이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Ⅲ. 요약 및 결론
지금까지 죤 듀이의 사상과 교육방법, 그리고 열린교육에 대해 살펴 보았다. 이 글을 통해 두 교육이론간의 연개성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고 본다.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죤 듀이와 같은 아동중심교육사상의 학자들에게서 찾음으로 확신을 가지고 열린교육을 펴 나 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 현실을 보면 아직도 노후된 교육 시설과 자료, 그리고 다인수 학급, 비좁은 교육 공간에서 열린교육의 환경을 조성하기란 쉽지 않다. 열린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선행조건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학급당 인원수가 30명 이내로 되어야 한다.
둘째,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고 준비되어야 한다.
셋째, 개별화 교수-학습을 위한 학습공간이 조성되어야 한다.
넷째, 교과의 특성에 따른 교과 전용교실이 준비되어야 한다.
다섯째, 열린교육을 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경기도교육청(1996),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문성사. p. 90.
더디고 고통스러운 일일지는 모르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 나갈 때 열린교육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교육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열린교육이 중등 교육에도 확산되고 한국교육계에 확고히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입시제도의 개선, 교육재정의 확보, 우수 교사의 충원, 교사·학부모교육행정가의 인식의 전환 등이 요망된다.
이런 것들이 가능하기 위한 토대로서 교육과 교사가 존중받는 사회적 풍토와 교육 문화의 조성이 절실하다. 이를 위한 교사의 자각을 통한 자주적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낙원(1995),「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경기도교육청(1996),. 교육을 열면 미래가 보인다, 문성사.
김경연(1998), ‘죤 듀이의 민주적교육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대학원.
김은산(1993), ‘열린교육(Open Education)의 세계적 동향,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김재만(1980), [듀이 철학] , 배영사.
김차식(1996),「열린교육 실천」, 예문사.
오천석(1984),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 교육과학사.
은용기길형식(1993),「열린학교 열린교육」,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이홍우(1988),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 교육과학사.
임한영(1985), [교육사상의 비교연구] , 배영사.
임한영(1971), [교육의 철학적 이해] , 교육과학사.
한국열린교육연구회·한국초등학회 편(1994), 「열린교육의 이해」.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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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11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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