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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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의 구성요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ㅡ 우리가 소설의 구성, 인물, 주제 등에 대해서 논하는 목적이 바로 소설이라는 조직형태의 본질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함이라는 점도 명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Ⅱ. 본 론
1. plot: 구성ㅡ 주제나 논지를 살리기 위하여 잡다한 자료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고 배열하여 처음, 중간, 끝이 필연성 있게 연결되는 글의 형성원리를 말한다...
2. character: 인물ㅡ 인물에 대한 평가란 인물이 수행한 사건에 대한 평가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물을 곧 성격이라고 칭할 때가 많다. 정확히 말하면 인물은 외부에서의 관찰 대상이고, 성격은 그 인물의 내적 속성이다...
3. theme: 주제ㅡ 하나의 소설작품이 스스로 자신을 쌓아 올려가며 도달하게 되는 그 무엇인 동시에 작품 전체를 통해서 주제화 되는 삶의 보편, 통합적인 견해이기도 한 것이다...

Ⅲ. 결 론

본문내용

계를 맺고 있는가? 어느 면에서 이에 대한 해답은 매우 간단하다. 독립적인 세계라는 뜻에서 성공을 거둔 하나의 소설작품 중 인물이 어떠한 행동을 하느냐, 어떠한 행동의 대상이 되느냐, 혹은 하나의 사건이 또 다른 사건으로 어떻게 발전해 가느냐를 보면서 우리는 점차 스스로 발전해 나가는 주제를 피부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발견의 깊이를 더해 간다는 느낌, 배움과 성취가 주는 만족감, 지각과 인식의 성장, 그리고 우리 자신의 경험에 대해 보다 완전한 이해를 갖게 된다. 그렇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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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우리 자신의 삶의 과정에 의해 창조된 이미지이며, 그러한 삶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발견하게 되므로, 소설은 결코 하나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실례를 드는 데에 불과한 것은 아닌 것이다.
다음으로, 유쾌하고 가벼운 소설이나 코믹한 소설은 소설로서의 자격을 상실하게 되리라는 두 번째의 반론에 대해 논해 보겠다.
코미디의 본질은......
첫째, 한 작품을 유쾌하고 가볍게 보는 입장은 오로지 진지한 작품과는 대조되는 것이다.
둘째, 코미디가 주는 웃음 속에는 삶의 긴박성이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요소가 있다.
셋째, 해학극이나 익살활극도 학대받거나 조롱 당하는 데에 대한 어느 정도의 용납에 의거하는 것이다...... 정도로 이해하면 충분하다.
즉 코미디는 어느 사건의 처절한 위기에 대한 인식이 눈물이 아닌 웃음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인간적 약점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이 분노와 실망이 아닌 관용과 즐거움을 낳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포용함으로써 코믹한 스토리도 나름대로 주제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또 다른 의문이 생길 수도 있다.
주제란 인간적 가치에 대한 견해이기 때문에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주제란 가진 작품을 어떻게 받아들여야만 하는가?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시도함으로써 그 해답에 이르는 가장 가까운 길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더불어 살고 있는데, 비록 각자마다 그들과는 다른 견해를 갖고 있음을 긍정하고, 우리는 그들의 자질을 가치 있다고 인정하며 또한 그 자질을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 즐거워하기도 한다.
또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들의 마음속에 숨어 있는 선량한 뜻을, 그리고 사물을 이해하고 부끄럽게 살지 않으려는 태도를 함께 발견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찾아내게 됨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견해와는 다른 그들의 견해를 받아들이고, 또한 그들의 피부 속까지 들어가는 우리 자신의 모습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연대의식의 상상력을 통하여 인식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사람마다 지니고 있는 서로 다른 견해, 취향, 가치관이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것이며, 따라서 하나의 문제에 대한 해답은 하나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우리 자신의 독단적인 믿음에 대한 수정의 여지를 확보검토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공통분모의 경우는 어떠한가? 그 공통분모란 주제가 작품 전체를 통해서 일관성 있게 발전해 간다는 가정 하에,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찾아내려는 위대한 인간적 노력을 발견하고 또한 그에 가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을 말한다. 때로 작가들은 우리가 공통분모를 발견하는 것조차 불가능하게 유도하는데, 이에 휩쓸려 그 작품을 배척하기 이전에 우리는 늘 신중을 기하여 그 속에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어떤 공통분모가 발견될 수 있겠는지에 대한 상상적인 노력을 다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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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가 우리의 반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작품을 배척한다고 하면, 그러한 작품의 주제는 우리가 인생과 인간적 가치에 대해 진리라고 믿고 있는 것에 일치의 원리가 결여된 채로 있기 때문이다.
어느 작품이고 유기적 통일성을 갖고 주제를 함축할 때 모든 부분이 나름대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며 또한 전체적인 의미와 일정한 관계를 갖게 된다.
우리는 독서하면서 어떤 종류의 인물과 세계가 작품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지를 살핀다. 이러한 작업은 작가의 초점과 경험을 묻는 하나의 출발점으로서 가치를 지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인물이 어떠한 문제에 봉착해 있는가, 그들은 무엇과 중대한 이해관계를 맺고 있는가, 작가가 부당하게 독자의 감정적 반응을 요구하고 있지는 않은가, 작품의 톤은 어떠한가, 또 그 결말은 어떠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를 반문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우리는 작품의 주제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이미 그 주제의 수용과 거부를 결정해버린 우리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일반적인 논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소설연구 목적의 하나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그에 앞서 다음의 두 가지 사항을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첫째, 훌륭하다고 인정되는 작품의 주제가 그 작품의 일관성을 유지, 발전시켜 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둘째, 그 주제가 발전해 나가는 독특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작품이 말하려고 하는 점이 다소의 독특성을 갖춘 나름의 독특한 것이 될 수 있다......
이에 우리 독자들은 주제를 파악하고자 하는 여러 방법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늘 일반적인 분위기를 포함한 스토리 전체는 주제의 구현을 위해 존재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상기에서 우리는 구성, 인물, 주제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었다. 이는 양서 선별시 우리가 고려할 기타의 소설 구성 요소들 및 이러한 구성, 인물, 주제가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 능력을 갖춤과 더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 소설이라는 하나의 유기적인 조직 형태를 만들어내는가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표현능력에 있어 자연스러움이 농염하면서도 중요한 의미가 담긴 소설이라면 마땅히 우리 독자의 관심을 모으게 될 것이며, 우리의 감정 또한 자극하게 될 것인데, 이것은 소설 속의 특수한 구성 요소들 때문이라기 보다도 그 구성요소간의 상호관계 때문인 것이다.
결국 각각의 요소를 짚어봄으로써 이러한 구성요소들의 상호관계가 만들어내는 일련의 조직형태를, 우리는 삶의 이미지로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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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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