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의 예술 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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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9의 예술 만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저자 소개
2. 만화의 기원과 역사
3. 대중문학과 만화의 전형들에 관하여
4. 공상과학과 만화

Ⅲ. 결 론

본문내용

러 만화들은 저자가 1960년대에 수집한 여러 자료들에 포함된 것이다. 당시에 만화에 사용되었던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은 영화나 소설에서 사용되고 응용되어진다. 하지만 거의 반세기가 흐른 지금에 있어서 당시의 만화들은 어느덧 고전이 되었다. 그러한 고전들을 통해서 본 만화의 여러 가지 전형들이나, 공상과학 만화의 역사는 현대의 그것들에 비교해서 그다지 많은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현재의 만화는 과거의 고전들을 답습하고 있고, 그것에 기초하여 발전한다는 사실이다. 시대가 어떻든 간에 만화속의 주인공들은 비교적 일관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대중과의 양방향적인 작업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비록 예를 든 여러 만화들이 너무 오래되어 쉽게 접할 수 없고 그 내용 또한 지금의 세대와는 맞지 않더라도, 만화가 현재의 프랑스에서 가지고 있는 위상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만화가 제 9의 예술이라는 저자의 주장은 만화가 영화에서의 개그의 구조, 소리의 그래픽적인 표현, 시간의 해체, 팝 아트와의 유대 등을 통한 작업을 통해서 오히려 영화보다 진일보한 모습을 보였기에 그래픽 아트로서의 지위를 확립시킨 것이다.
만화가 그래픽 아트로서의 수많은 효용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지금 굳이 ‘제 9의 예술’이란 표현은 오히려 진부 할 수도 있다. 통속적인 숫자의 개념이 문제가 아닌 것이다. 지면만화가 만화영화나 혹은 다른 대중매체에 비해서 유리한 창조성, 상업성을 가지고 있는 만화는 그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또, 만화가 가지고 있는 대중성은 대중들에게 더 많은 지지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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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6.05.11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8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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