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상사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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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상사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칼빈의 생애에 대한 연구
3. 기독교 교육가 칼빈에 대한 연구
4. 교육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기독교 강요’ 연구
5.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들에게 계시된 그리스도로 형상화된 구속자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설명하고 있다(전 17장). 제 3권은 “그리스도의 은총을 받는 방법, 그것을 통해 얻게 되는 은혜 그리고 그에 따르는 결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전 25권), 마지막 제 4권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교제하도록 부르시고,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 거하게 하시는 외적 수단 혹은 도움”을 다르고 있다(전 20장). 1536년 첫 판이 출판된 후로 칼빈은 신학 교육에 거의 모든 노력을 집중했다. 「기독교 강요」는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신학대전」과 같은 체계적인 신학 체계를 갖춘 그런 책이었다. 「기독교 강요」의 모든 판에 동일하게 언급되고 있는 첫 문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진실하고 견고한 지혜로 간주되어야 할 우리의 지혜는 거의 전적으로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바로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우리 자신에 대한 지식이다.”여기서 우리는 칼빈의 기본적인 관심이 인식론에 있음을 보게 된다. 그가 주장하는 것은 인간은 “하나님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기보다는 어떤 하나님인가를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실재적이고 존재론적인 특성이 「기독교 강요」의 지배적인 동인(動因)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형기, 『기독교강요(존 칼빈)』, 1985년, p. 342-343
1539년 두 번째 판의 제목은 「기독교 강요」로 간단히 압축되었다. 그러나 이 저서의 목적 중 하나인 ‘경건에 대한 열망’은 변하지 않았다. 칼빈에 따르면, ‘경건(pietas)이라는 단어는 하나님에 대한 참 지식의 필수 조건이며 모든 참 종교의 원천이다.
무엇보다도 「기독교 강요」는 경건에 대한 책이다. 그러나 ‘경건주의’와 관련된 괴상한 행위와는 전혀 다르다. 그것은 교육의 수단이며 동시에 신학이다. 또한 변증론 적이면서 기도문 적 성격을 갖는다. 그러나 그것은 변증론도 아니며, 통상적인 의미에서의 독단적인 교리도 아니다. 그것은 성경과 기독교 신앙을 이해하기 위한 보조 수단이며, 신자들로 하여금 자신을 전적으로 하나님과 그의 몸 된 교회를 위해 헌신할 것을 요구하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기독교 강요」가 이와 같이 독특하게 존재론적인 특성을 지니는 이유는, 그것이 바로 칼빈 자신의 관심과 신앙을 아주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칼빈의 정신이, 독단적인 논리로 매끄럽게 결함된 구조를 만들어내고 조합하는 어떤 효과적인 공장일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그의 대작을 연구하는 사람은, 즉시 그러한 가정이 위협받고 깨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분별있는 독자라면 그의 작품을 가능케 하고 있는 그 저자의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영적이고 감성적인 그의 전 존재를 곧 깨닫게 된다. 그가 전문적인 신학자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는 논리 정연한 사고에 천부적인 재능을 소유한 자로서, 그의 신앙을 통해 감지되는 모든 것을 기록해야만 하는 충동에 철저히 순종한, 참으로 종교적인 사람임에는 틀림없다. 그는 자신의 책을 ‘신학대전’이 아니라, ‘경건대전’이라고 부른다. 그의 정신적인 힘의 비결은 그의 경건에 있다. 바로 그 결과물이 그의 신학이며 이것은 자신의 경건을 상세히 기록한 것인 셈이다.
‘경건’의 개념은 그가 말한 두 가지 지식에서 도출된 것으로 칼빈의 전체 신학적, 교육적 체계의 기초이다. 따라서 칼빈의 교육, 학습이론의 성격은 바로 이 범주 안에서 고찰되어야 할 것이다. 황성철, 『칼빈의 교육 목회』, 2002년, p. 32
5. 결론
지금까지 칼빈의 생애와, 기독교 교육가로서의 칼빈, 그의 저서인 「기독교 강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태까지 종교개혁가로서 끼친 영향에 대해서는 많이 보고, 들었지만, 그 가운데에서 교육에 힘을 썼던 칼빈의 모습을 알 수 있었다.
칼빈은 한 번도 교육가로서 훈련을 받아본 적이 없다. 사실 그 시대에는 교육이라는 학문이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열성적인 삶의 과정에서 교육에 상당히 헌신하였다. 그는 개혁주의 주창자의 한 사람으로서, 당시의 시급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이론과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칼빈이 그의 생애를 통해서 가장 영구적으로 지속된 성공을 누린 것이 바로 이 교육 분야에서였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분야에 대한 그의 영향은 그가 몸담고 있었던 사회를 넘어 스위스의 나머지 지역과 그의 고국 프랑스까지 그리고 심지어 영국과 스코틀랜드와 아메리카 식민지, 더 나아가서는 그 밖의 지역에까지 퍼져 나갔다.
16세기 인물인 칼빈이 지향했던 교육은 21세기에 버려질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금의 교회교육, 그리고 미래의 교회교육에 중심이라고 말 할 수 있겠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교육, 하나님의 무한하심과 전지전능하심, 그리고 성서에 대한 권위…, 이 모든 것을 현재의 교회교육을 비추어 보아야 할 때이다.
오늘날의 교회학교는 칼빈의 교육에 비추어, 자신을 깨뜨려야 한다. 다시한번 하나님의 주권과 성서의 권위를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곧 개혁이며, 원래(Original)대로 돌아가는 것이다.
우리는 칼빈의 생각, 신앙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그의 기독교교육 사상을 통하여 배울 점 들을 다 배워서 , 오늘날 교회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는 그 날이 오길 기대해본다.
참고 문헌
황성철. “칼빈의 교육 목회” , 서울 : 이레서원, 2002
이형기 역, 기독교강요(존 칼빈), 서울 : 크리스쳔 다이제스트, 1985
T. H. L. 파커 지음. 존 칼빈의 생애, 박희석 옮김, 크리스쳔 다이제스트, 2001
롤란드 베인턴 지음. 종교개혁사, 박희석 옮김, 크리스쳔 다이제스트, 1996
파울 틸리히 지음. 파울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송기득 옮김, 대한기독교서 회, 2005
신복윤. 칼빈의 하나님 중심의 신학,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5
장종철. 기독교교육 역사,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1993
정정숙. 기독교교육사, 베다니, 1999
강희천 외 8명. 기독교교육사, 교육목회, 1994
오인탁 외 4명. 기독교 교육사. 교육목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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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09.19
  • 저작시기200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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