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 모형을 이용한 교수 - 학습 상황 설계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개요

2.학습자 분석

3.목표진술

4.수업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5.매체 및 자료의 활용

6.학습자의 참여 유도

7.평가 및 수정

본문내용

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프린터의 헤드가 학습자들에게는 잘 보이지 않을 것이므로 실물환등기를 이용하여 헤드 안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라이트펜, 조이스틱 등은 모든 학습자들이 볼 수 있도록 돌려 보도록 한다.
바코드 판독기와 광학마크 판독기, 플로터와 같은 장치는 학생들에게 어디에 쓰일 것인지 생각해보도록 질문을 한 후 준비한 동영상 자료를 준비하여 일상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어짐을 확인시켜 준다.
플래시 자료는 본 수업이 끝난 후 평가 단계에서 제시한다.
나. 환경의 점검
프로젝션TV와 컴퓨터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 또한 실물환등기와도 잘 연결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동영상 자료가 실행될 수 있도록 Windows Media Player가 설치되어 있는지, 플래시 자료가 실행될 수 있도록 Flash Player가 설치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프로젝션TV의 화면이 잘 보여 질 수 있도록 적당한 암막 장치를 설치한다.
다. 학습자 준비
학습자는 인간의 정보처리 과정을 생각하면서 컴퓨터도 입력장치와 출력장치가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보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내용을 주저없이 발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할 준비를 한다.
6. 학습자의 참여 유도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이미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장치가 무엇인지 질문하면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얘기할 수 있도록 한다.
주위에서 잘 보지 못한 라이트펜이나 조이스틱의 경우는 학습자들이 장치들을 돌아가면서 볼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게 개방한다. 각각의 장치에 대한 그래픽 자료와 기능 및 특징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습자는 나누어 준 학습지에 각 장치의 특징에 대해서 기록하도록 한다.
7. 평가 및 수정
학습목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취했는지 평가하기 위하여 플래시 자료와 질문법을 사용한다. 플래시 자료는 첫 번째 학습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며 두 번째 학습 목표는 특정 학생을 지목하여 평가한다.
학습 목표에 충분히 도달하지 못했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준비한 보충 학습 자료를 나누어 주어 학습하도록 한다.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수업 방법, 수업 매체 및 자료가 적절했는지에 대한 의견을 묻기 위한 설문지를 나누어 준 후 수업에 대한 평가 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이 설문지는 다음 수업 계획에 충분히 반영되어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도록 한다.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11.29
  • 저작시기200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88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