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양분법
3분법
4분법
5분법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론
양분법
3분법
4분법
5분법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 종류 하나만이 포함되는, 즉 종개념이 류개념으로 올라와서 상위 개념을 형성한 장르 분류이기도 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기되어 온 분류설 중에서 나는 조동일의 4분법을 지지한다. 조동일의 4분법은 문학을 소재와 주제로서 구분을 했던 기존의 구분방법을 문학의 구조와 역동성, 본질과 개념에 따라 나누는 새로운 분류법이 되었다. 또한 조동일의 4분법은 교술쟝르의 설정으로 가사와 같은 국문학 특유의 장르가 어느 정도 질서를 획득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어떠한 큰 편차도 없이 문학작품들이 이 커다란 분류 속에 질서정련하게 녹아들어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한국문학의 갈래이론> - 집문당. 조동일 저
<한국문학사의 이해> - 민음사. 김흥규 저
<한국문학통사 > - 지식산업사. 조동일 저.
* 참고문헌 *
<한국문학의 갈래이론> - 집문당. 조동일 저
<한국문학사의 이해> - 민음사. 김흥규 저
<한국문학통사 > - 지식산업사. 조동일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