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색채의식]한국의 전통 오방색의 색채의식과 현대적 계승과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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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한국 전통채색의 회화사적 고찰
1) 한민족의 색채관과 사상적 배경
2)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의식
3) 한국 전통미술을 통해 본 오방색

3. 한국의 전통적 미의식과 오방색의 사상적 근원
1) 한국미의 특성과 사상적 배경
(1) 한국미의 특색
(2) 전통적 미의식의 사상적 배경
2) 오방색의 개념과 색채의식
(1) 오방색의 개념
(2) 생활 속에 나타난 색채의식
3) 전통미술에 표현된 오방색

4. 조선시대의 미술품에 표현된 오방색의 미감
1) 조선시대의 회화적 환경
2) 민화의 색채의식

5. 오방색의 현대적 변용
1) 한국 현대회화의 전통색의 수용과 경향
2) 박생광 회화세계

6. 한국 회화사에 미친 오방색의 의의와 계승
1) 한국의 전통사상에 대한 오방색의 미적 대응
2) 사회적 기류에 의한 문화적 소산물
3) 전통과 계승으로서의 의의

8.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색화에 미친 영향은 실로 대단하여 전통색채의 현대에로의 맥이 거의 단절되었다. 전통적인 정신성과 한국적인 미감의 상징적인 색채로서 의 고유성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근대 이후 전통색채에 대한 학습이나 경험이 부족하고 이를 분석해낼 수 있는 색채 인식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채색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미진한 상태이며,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국의 오방색은 중국의 완벽하고 풍부하면서도 무거운 색감과 일본의 섬세하고 화려하며 감각적인 색채와는 다른 독자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중간색조의 담담한 색으로서 한국 미술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기교를 부리지 않고, 정제되지 않은 소박미의 경향성을 담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미적 특성이 모든 채색 그림에서도 근간이 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오행에 따른 색깔이나, 극락·이상향의 색깔인 광물성 청록색 등의 상징적 색채의 사용으로 인해 사실주의적 성격보다 상징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표출하고 있다. 비사실적이고 관념적이며 복고주의적인 성향을 다분히 보이고 있어 한국미술의 고전적인 미학에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무교적·음양오행적 가치관 속에 유교, 불교, 노장사상이 변주되어 나타난 것으로 현세구복적 성격을 띠고 있다. 즉 오방색은 한국전통사상에 대한 미적 대응물로 벽사, 수복강녕, 해탈, 구제를 기원하고, 권선징악의 모범이 되거나 종교적 신앙으로 통속화했다. 이에 따라 서민들의 생활을 진실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그들의 미의식, 색채감각, 예술에 대한 소박한 의지와 열망을 드러낸 대중적인 실용화로서 민화가 꽃피운 것이다.
민화의 소재들은 화가의 창의적인 선택이 아닌, 음양오행에 의한 상생상극의 자연학적인 원리에 의해서 차용되었으며, 이러한 소재는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상징하고 있다. 색채 역시 음양오행사상에 의해 의식화되고 관념화된 색으로서 소재가 갖는 의미와 맥을 같이한다. 또한 무교적 사고에서 비롯된 원초적 심성의 색으로 색채적 주술성을 지니고 있다. 민화는 상생에 따른 오색의 변화와 조화를 통해 상징적 색채미와 장식적 조화미를 부여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민화의 표현은 종교와 사상에 조응하는 미감으로서 벽사구복일 수밖에 없으며, 시대적 변이나 사상의 변화를 도모하기보다는 주제의 되풀이와 함께 오방색의 사용을 고정화하였다.
오방색은 시대에 대응한 한국적 미감으로서 또 다른 상반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한국인의 역동적이면서 고식적인 생활의식의 이중구조에서 이해할 수 있다. 민화와 오방색은 조선시대 후기의 사회적 기류와 민중의식의 성장에 따른 문화적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 판소리, 탈춤, 마을 공동체놀이, 장승, 솟대 등 당시에 활발했던 민중 문화예술과 함께 민중의식의 성장 속에서 떠오른 힘있고 자유분방한 문화적 대응물로서 나타난 것이다. 풍요로운 경제·사회현상을 반영하는 서민들의 사회진출에 따라 향락과 문화적 욕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미감으로 민화와 오방색이 표출되었다. 이후 말기의 퇴폐를 반영하여 미술전체의 성격이 말초적인 것으로 기울어지면서 색채의 범람과 함께 말초적이고 원색적인 색의 사용으로 이어졌다.
이와 같이 민화와 오방색은 민중의 현실 속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났으며 전통적 사상의 미적 대응물로서 존재하였다. 오방색은 그 시대의 사회적 취향과 성향에 대응하는 가운데 고대로부터 한민족의 본능 속에 잠재되어 내려오던 신앙에 근거한 축복과 희망, 그리고 구원의 의미로 표출되었다.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조선조의 민화에 이르기까지 한국미술의 전통으로서 우아한 색감의 조화를 이루어 내었던 것이다.
지금까지 오방색이 갖는 상징내용과 시대적 배경을 파악하여 한민족이 표방하는 미의식을 이해하고 오방색의 미술사적 의의를 규명하였다. 현대의 풍요롭고 긍정적인 색채문화를 새롭게 조명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의 의식 속에서 전통색채를 발굴하여 현대적인 조형어법으로 복원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전통색으로서의 오방색은 계속 연구되어야 하며, 그리하여 전통이라는 것이 한국적 고유성으로 발현되어 현대의 감각과 접목함으로써 현대적 미의식으로 승화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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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8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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