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생활 속의 수학여행 !!!
( 수학 수행평가 )
★ 목적
★ 목표
★ 지시사항
★ 평가기준
★ 루브릭
★ 취지
★ 소감
★ 학생의 예시 답안(+사용된 수학적 개념)
○ 5점짜리 답안
○ 4점짜리 답안
( 수학 수행평가 )
★ 목적
★ 목표
★ 지시사항
★ 평가기준
★ 루브릭
★ 취지
★ 소감
★ 학생의 예시 답안(+사용된 수학적 개념)
○ 5점짜리 답안
○ 4점짜리 답안
본문내용
드에서도 쓰여졌다. 아름다움과 안정감을 주는 것은 5:8의 비율이다. 밀로의 비너스는 대좌를 제외한 전체의 높이가 약 209cm이고, 머리는 약 26cm이므로 거의 팔등신 상이라 할 수 있다. 이 비율이 상 전체의 구성에 있어서 매우 안정감을 주고 있는 것이다.
피라미드가 아름다운 것은 그 측면의 정삼각형과 밑면의 정사각형의 면이 52도의 각도를 이루는 데 있는 것 같다. 이것은 피라미드의 높이 약 146cm와 밑면의 정사각형 한 변 약 230m 사이에 성립된다. 146: 230=1:1.6 즉 1:1.6=5:8의 비율에 의한 것이다. 길이의 비 '5:8'은 4000~5000년 전이나 되는 옛날부터 동서양을 불문하고 이집트, 그리스, 로마로 이어졌고,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공통되는 보배로서 계승되어 왔다.
건물이나 상등을 만들 때 인간은 옛부터 아름답고 안정된 형상을 공통으로 추구해 왔다. 이러한 소망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이 5:8이라는 비였다.
조화를 이루고 있는 자연계의 모습은 황금비로 되어 있다.
이오니아 사람들이 아폴론 신전을 건조할 때, 신장은 인간 발바닥의 6배가 된다고 하여 신전의 기둥 높이를 그 바닥 지름의 6배가 되도록 했다고 한다. 이같이 인체 각부의 비를 건축물 각부의 비로 옮긴다는 생각은 인체의 아름다움 균형에 대한 신앙에서 나온 것이다. 자연계의 조화나 인체의 불가사의 때문에 수천년 전의 사람들은 그 모델을 자연계에서 얻게 된 것이다.
나비나 새, 물고기 말 등을 봐도 신체의 모든 부분의 비가 황금비를 이루고 있다. 그밖에 자연계의 어디서나 황금비를 보게 된다. 또 소라나 우렁이 등 고등의 소용돌이 모양은 중심으로부터 서로 직교하는 두 직선을 그으면 황금직사각형이 무수히 생긴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나뭇잎에 붙는 간격이나 가지가 나오는 방식에서도 황금비를 볼 수 있다. 아름답다고 느끼는 형상 속에는 고금을 불문하고 황금비가 숨어 있다는 것은 실로 불가사의 한 숙명을 느끼게 한다.
○ 사용된 수학적 개념 : ‘초등학교 6학년 수학’에 나오는 비와 비율
○ Reference : http://user.chollian.net/~badang25/interest/mi_c07.htm
○ 위 답안은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독창적인 내용이나, 너무 어렵다.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서를 보고 나서 짜집기 식으로 찾았다고 생각되기에 4점이다.
피라미드가 아름다운 것은 그 측면의 정삼각형과 밑면의 정사각형의 면이 52도의 각도를 이루는 데 있는 것 같다. 이것은 피라미드의 높이 약 146cm와 밑면의 정사각형 한 변 약 230m 사이에 성립된다. 146: 230=1:1.6 즉 1:1.6=5:8의 비율에 의한 것이다. 길이의 비 '5:8'은 4000~5000년 전이나 되는 옛날부터 동서양을 불문하고 이집트, 그리스, 로마로 이어졌고,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공통되는 보배로서 계승되어 왔다.
건물이나 상등을 만들 때 인간은 옛부터 아름답고 안정된 형상을 공통으로 추구해 왔다. 이러한 소망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이 5:8이라는 비였다.
조화를 이루고 있는 자연계의 모습은 황금비로 되어 있다.
이오니아 사람들이 아폴론 신전을 건조할 때, 신장은 인간 발바닥의 6배가 된다고 하여 신전의 기둥 높이를 그 바닥 지름의 6배가 되도록 했다고 한다. 이같이 인체 각부의 비를 건축물 각부의 비로 옮긴다는 생각은 인체의 아름다움 균형에 대한 신앙에서 나온 것이다. 자연계의 조화나 인체의 불가사의 때문에 수천년 전의 사람들은 그 모델을 자연계에서 얻게 된 것이다.
나비나 새, 물고기 말 등을 봐도 신체의 모든 부분의 비가 황금비를 이루고 있다. 그밖에 자연계의 어디서나 황금비를 보게 된다. 또 소라나 우렁이 등 고등의 소용돌이 모양은 중심으로부터 서로 직교하는 두 직선을 그으면 황금직사각형이 무수히 생긴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나뭇잎에 붙는 간격이나 가지가 나오는 방식에서도 황금비를 볼 수 있다. 아름답다고 느끼는 형상 속에는 고금을 불문하고 황금비가 숨어 있다는 것은 실로 불가사의 한 숙명을 느끼게 한다.
○ 사용된 수학적 개념 : ‘초등학교 6학년 수학’에 나오는 비와 비율
○ Reference : http://user.chollian.net/~badang25/interest/mi_c07.htm
○ 위 답안은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독창적인 내용이나, 너무 어렵다. 초등학교 6학년 수학 교과서를 보고 나서 짜집기 식으로 찾았다고 생각되기에 4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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