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문화와 후대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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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Ⅱ.고대 그리스 문화의 배경

Ⅲ.고대 그리스 문화적 업적과 후대의 영향 1.고대 그리스 철학과 과학
1)철학
2)과학
2.고대 그리스 역사학
3.고대 그리스 예술
(1)시
(2)희곡
(3)미술
1)건축
2)조각
3)도자기

Ⅳ.맺음말

본문내용

기에는 흑색바탕에 적색 그림을 그려 넣는 매우 우수한 도자기가 제조되었다. 도예의 중심은 아테네였으며 아테네 산 도자기는 전 지중해 연안과 오리엔트에 전파되었다. 그것은 예술적 가치를 지녔을 뿐 아니라 그리스의 생활모습이 거기에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고 도자기 자체가 일상생활용품이었으므로 여기서 그리스인의 생활의 예술화를 엿볼 수 있다.
그리스 미술은 쉽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사실주의와 잘 정의된 건축적 질서의 형태와 쉽게 구성되고 공식적인 양식을 통해 제시된 장식적 단위체가 주는 완벽한 편리함은 쉽게 다른 지역에 제공될 수 있었다 존 보드먼 지음; 원형준 옮김, 그리스 미술, 시공사, 2003, p291
. 아르타익기의 그리스 미술은 근동과 이집트의 타예술과 과히 다르지 않았고 서쪽의 이탈리아에만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B.C. 5세기 고전기의 혁명과 함께 그리스 미술은 더욱 많은 것을 제공하는 듯 보였고 고대 말에는 고전적 표현의 흔적이 영국에서 중국까지, 시베리아에서 수단까지 발견될 수 있었다. B.C. 5~4세기에는 페르시아 제국의 일부에도 동방보다 약간 더 이완된 그리스식 처리, 태도와 동방 주제가 혼합되면서 그리스-페르시아 양식이 전개되었다. 이러한 경향 때문에 그리스적 문양이 채택되었고, 특히 동물과 같은 자연형태에는 사실주의가 강해져 갔다. 그리스와 동방의 요소가 혼합된 헬레니즘시대에는 동방에까지 그리스 미술이 영향을 끼쳤다. 인도에서 그리스 미술은 불교 조각의 표현을 형성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2세기에는 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로마가 후원하고 그리스인들이 지휘한 지중해와의 새로운 무역 경로를 통해 고전적 영향은 증대되었다. 이는 부처의 입상을 통해서 그리스 인간 형상을 닮은 신과 그리스 사실주의에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로마제국은 고전적 그리스 양식이야말로 그리스 식민주의가 영향을 준 것보다 넓은 지역에 걸쳐 팽배한 양식이라 확신하였다. 일부 영역, 특히 건축과 인물묘사, 실제적인 원근법 회화에서 그리고 단지 신화가 아닌 최근의 역사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한 내러티브 기법에서 중요한 발전을 가져왔다. 로마 제국의 해체로 그리스 미술의 영향력이 약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눈에 띄었으며 서쪽과 북쪽으로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던 켈트 미술과 유목민 미술이 더욱 융성하였다.
고전문학에 대한 관심이 부활하면서 실제 유산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그것이 문학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조명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리스 건축을 드로잉하고 모사했으며 조각을 수집하였다. 또한 청동 주조와 육중한 건축에서 이룬 고전적 기술의 업적이 좀 더 자세히 관찰되고 모사되었다. 고전신화도 새로운 주제를 고전적 방법으로 묘사하기 위해 채택되었고 문헌의 묘사로만 알려진 고대 미술가들의 걸작도 다시 제작되었다. 이탈리아와 유럽 르네상스 미술은 개념과 목적 그리고 시간적 경험상 전적으로 비고전적이었으나 한편으로는 전적으로 고전적 모델에 의존하였다. 이는 이탈리아인들이 그리스 땅을 더 많이 답사하면서 그리스 건축과 미술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갖게 되고 이러한 경험과 함께 미술가들과 후원자들의 여행으로 고무되어 18,19세기에 유행한 신고전주의로 이어졌다. 고전 건축에 대한 건축가들의 연구에 힘입어 고전기 건물은 부분이나 전체가 자세히 모사되었다. 형상 미술에서 고전주의 양식은 빈켈만이 정의하려 한 고대 그리스의 이상화된 단순성을 다시 포착하려는 시도에서 채택되었다. 이 양식은 고대 미술가들이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많은 주제를 비롯하여 고전기의 신화의 새로운 표현을 묘사하던 조각가와 화가 및 동판화가에 의해 차용되었다. 그 결과 그리스 미술은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1748~1925)나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1780~1867)의 서사적이고 역사적인 사건에 대한 위엄 있는 재창조에 이르렀다. 이러한 그리스 미술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Ⅳ.맺음말
그리스 문화는 인접한 오리엔트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였지만 그들과는 전혀 성격과 패턴을 달리하는 독자적인 문화를 창조하고 발전시켰다. 그리스인들은 시민공통체로서의 폴리스라는 자유로운 생활환경과 광범위한 중산층 시민 구성과 인간성을 존중한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진리 탐구 정신으로 그들만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환경 속의 그리스인들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위대한 철학자들을 배출하였다.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이후에 스콜라 철학, 르네상스 시대, 계몽주의 시대 등 후세의 철학뿐만 아니라 논리학, 의학, 과학, 미학 등 모든 학문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는 역사학의 기초를 마련했다. 또한 이상적인 미를 추구하고자 조화와 균형을 중시했던 신전 건축과 조각 등의 그리스 미술은 로마, 르네상스, 고전주의 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러서도 예술적 영감을 주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스인들은 고도로 발전한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그들만의 독자적이며 뛰어난 그리스 문화를 창조였고 이는 현재까지도 여러 학문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 문화는 유럽인들이 언제나 그곳으로 돌아가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문화적 원천, 참된 의미의 고전 문화라 할 수 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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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F. 키토 저, 金鎭京 역, 그리스 문화사, 탐구당, 1984
존 보드먼 지음; 원형준 옮김, 그리스 미술, 시공사, 2003
코플스톤 지음, 김보현 옮김, 그리스로마 철학사, 철학과 현실사, 1998
피에르 레베크 지음, 최경란 옮김, 그리스 문명의 탄생, 시공사, 1995
M. I. 핀리, 이용찬 외 역, 그리스 역사가들, 대원사, 1991
로버트 램 저, 이희재 옮김, 서양 문화의 역사Ⅰ-고대편, 사군자, 2000
크레인 브린트, 로버트 L. 울프, 존 R. 크리스토퍼 공저, 양병우 역, 세계문화사 上, 을지문화사,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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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좌호, 세계문화사, 博英社,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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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27
  • 저작시기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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