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중국의 화상전(畵像塼)과 조선의 풍속화(風俗畵)
1. 중국 한대의 화상전
2. 조선 시대의 풍속화
3. 화상전과 풍속화의 차이점
Ⅲ. 마치며
Ⅱ. 중국의 화상전(畵像塼)과 조선의 풍속화(風俗畵)
1. 중국 한대의 화상전
2. 조선 시대의 풍속화
3. 화상전과 풍속화의 차이점
Ⅲ. 마치며
본문내용
생활을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는 같았으나 계급적 측면을 드러내는 방법상의 차이가 있었다. 미술작품은 단순한 감상의 대상일 뿐 아니라 그것에 여러 가지 사회적 현상과 모습이 투영되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는 여러 유물과 미술 작품들을 접할 때에 반드시 고려해야할 요소라고 생각한다.
※ 답사지
2007년 11월 10일 국립중앙박물관
《참고문헌》
북경 중앙 미술학원 미술사계 중국미술사교연실 편저, 박은화 역,
『간추린 중국 미술의 역사』 서울 : 시공사, 1998.
한용숙. 『한국미술사 이야기』 서울 : 예경, 1999.
박우찬. 『한국미술사 속에는 한국미술이 있다』 서울 : 재원, 2000.
김원용, 안휘준. 『新版韓國美術史』서울 : 서울대학출판부, 2003.
이기백, 『한국사신론』서울 : 일조각, 2002,
《그림자료》
〈그림1〉 http://kdaq.empas.com/kdic/view.html?sn=58222&sq=%C8%AD%BB%F3%C0%FC&sk=di
〈그림2 〉http://100.empas.com/dicsearch/pimagelist.html?s=K&i=290965&tp=4
〈그림3〉과〈그림4〉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직접 촬영 함.
※ 답사지
2007년 11월 10일 국립중앙박물관
《참고문헌》
북경 중앙 미술학원 미술사계 중국미술사교연실 편저, 박은화 역,
『간추린 중국 미술의 역사』 서울 : 시공사, 1998.
한용숙. 『한국미술사 이야기』 서울 : 예경, 1999.
박우찬. 『한국미술사 속에는 한국미술이 있다』 서울 : 재원, 2000.
김원용, 안휘준. 『新版韓國美術史』서울 : 서울대학출판부, 2003.
이기백, 『한국사신론』서울 : 일조각, 2002,
《그림자료》
〈그림1〉 http://kdaq.empas.com/kdic/view.html?sn=58222&sq=%C8%AD%BB%F3%C0%FC&sk=di
〈그림2 〉http://100.empas.com/dicsearch/pimagelist.html?s=K&i=290965&tp=4
〈그림3〉과〈그림4〉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직접 촬영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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