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및 본질에 관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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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창의성이란?

2. 창의성에 대한 개념정의

3. 현대교육에서 창의성이 필요한 이유

4. 창의성의 구성요소
가. 개인적 성향과 인지적 요소
나. 사회적 환경
1) 미시적 사회환경 : 가정 환경과 가족의 역할
2) 거시적 사회환경 : 사회 분위기

5. 창의성의 본질에 관한 접근
가. 신비적인 접근
나. 정신역동적 접근
다. 인지적 접근
라. 사회 - 심리학 접근
마. 통합적 접근

6. 창의성에 대한 오해들

7.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심이 강함, 사회적 규범에 대한 질문).
명확한 이론적 개념으로서 Amabile (1983) 은 창의성을 내적 동기, 특정영역과 관련된 지식과 능력 그리고 창의성과 관련된 기술의 결과로서 설명하고 있다. 창의성에 관련된 기술들은
(1) 문제해결과정에서 정신적 자세를 깨고 복잡성에 대처할 수 있는 인지양식에 기초하고
(2)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기 위하여 반비관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과 같은 발견법의 지식에 기초하고
(3) 집중적으로 일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가지는 능력, 즉 높은 에너지에 특징지워지는 직업양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Amabile, 1983).
이 세 가지 요소들이 서로 다른 수준에서 연합된다면 관찰되어질 수 있는 창의성으로 이끈다. Amabile 의 모델과는 대조적으로 Gruber 와 그의 동료들은 뛰어난 창의자들이 사례연구를 통하여 발달적 변화체계 접근을 제안하였다 (Gruber, 1974/1981, Gruber & Davis, 1988). 인간은 지식, 의지, 정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성장하고 한 개인이 직면하는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창의적 산출을 가져다 준다. 지식체계의 발달적 변형은 Charles Darwin 의 진화론에서 증명되고 있다. 의지는 상호연관된 목적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개인의 행동을 발달시키고 이끌어 준다. 마지막으로 정서체계는 현재 취하고 있는 계획에 대한 즐거움 또는 좌절의 영향을 말한다.
Csikszentmihalyi (1988b) 는 다양한 '체계'로 창의성에 접근한다. 그는 개인의 역할, 장의역할 , 영역의 역할을 강조한다. 개인적 역할은 정보를 한 영역으로 이끌고 인지적 과정, 성격적 특징 그리고 동기를 통하여 정보를 변형시키거나 확장한다. 한 영역에 영향을 주거나 통제를 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장 (field) 은 개인의 산출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유용한 산출을 선택한다. 영역은 문화적 상징체계로서 창의적인 산물을 보존하고 다른 사람들과 다음 세대로 전달한다. 이 세 체제는 공동으로 창의성의 형상을 산출해 낸다. Gardner (1993) 는 이러한 체계를 나타나게 하는 사례연구를 실시하였고 발달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Gardner의 연구에서 창의성은 한 체계안에서 비정상적인 것으로부터 오거나 개인, 영역 그리고 장 사이의 비동시성 (예 ; 한 영역에서 비상한 개인의 능력)에서 나타난다.
통합이론의 마지막으로 Sternberg 와 Lubart (1991b) 의 투자적 접근이 있는데, 이 이론은 창의성을 위한 지능의 관점, 지식, 사고유형, 성격, 동기 그리고 환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생각의 범위에서 "저렴하게 사고 비싸게 판다" 라는 양식으로 이끈다 (Ruenson & Runco. 1992). 저렴하게 산다는 것을 잘 알려지지 않고 이익은 없지만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비싸게 판다라는 것은 사람들의 작업을 공개하고 아이지어나 산물의 가치가 인정되면 새로운 작업으로 움직인다. 투자이론에서의 초기 연구는 창의성의 수행에 있어서 요소의 합류적인 가치를 지지한다 (Lubart & Sterberg, in press).
6. 창의성에 대한 오해들
① 창의성을 영재성과 동의어로 오해.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을 영재성과 동의어로 오해하고 있다. 창의성은 재능이나 지능과 다르다. Renzulli가 영재성이 발휘되려면 ‘평균 이상의 능력’, ‘과제 집착성’, 그리고 ‘창의성’의 세 요소에서 뛰어나야 한다고 주장하듯 이 창의성은 영재성이 발휘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지만 그 자체만으로 영재성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뛰어난 지능을 갖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고도의 창의성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② ‘무질서한 태도’, ‘괴상함’ 또는 엉뚱하고 유별난 것으로 오인.
창의성에 대한 또 다른 오해는 이상하게 행동하고, 사회에 반발하고, 주위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부적응 행동을 하고 심지어 정신적으로 이상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 중에 유명한 창의적인 사람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창의성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새롭고 별나고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할지라도 유용하지 않으면 창의성이 아니다. 또한 창의성과 정신 이상간의 상관관계는 매우 낮으며 많은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걱정과 정신 이상에서 벗어날 때 창의성이 가장 잘 나타날 수 있다고 믿는다.
③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독창적 능력에 국한.
또 다른 잘못된 생각으로는 창의성을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데 동원되는 독창적인 능력에 국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전의 것을 더욱 정교하고 쓸모있게 만드는 것 또한 창의성이다.
7. 결 론
창의성의 본질에는 지능, 지식, 사고유형, 성격, 동기 그리고 환경이 포함된다. 이 요소들은 창의적 수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함께 작용한다. 각 요소에는 계속적인 연구가 뒤따라야 하고 특히 요소들의 상호작용은 탐색되어야 한다. 특히, 창의적인 문제해결과정과 일상적인 문제해결과정의 차이점은 검증되어야 하고, 지적능력, 지식 그리고 다른 창의적 요소는 창의적인 과정에서 더 구체적인 방법과 연관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창의성의 평가방법이 검증되었다. 각 방법은 단점과 장점이 있고 개선의 여지가 있다. 만약 창의성이 잘 측정될 수 있다면, 창의성에 대한 연구는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참고자료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2002년 9·10월호
간디학교(2000). 감성교육을 통한 창의성 개발. 교육부 지정 자율학교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채선희,「창의성 교육의 필요성」『새국어교육』(한국국어교육학회), 1997.
교육과 창의성 1995.8.20 김선 집문당
서혜애, 조석희, 박성익(2001). 창의성 계발교육 실태 분석 및 전략 구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조주연, 손유정(2000). 창의성의 뇌과학적 이해와 창의성 교육의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연수원. 초등 일반연수 교재. 1월. P 1-12.
이윤미(2000). 경쟁사회에서의 창의성 교육. 창조교육논총. 2(7). p
문정화 ? 하종덕(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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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30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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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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