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신학입문] 신학입문 핵심정리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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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 신학입문] 신학입문 핵심정리 노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신학의 어의(語義)
제1절 고대신학=Theologia=Theos(神)+Logos(말)
제2절 성서와 교부(敎父)
제3절 현대적 어의

제2장 신학의 기원
제1절 계시(啓示=Revelatio)
제2절 신앙(계시의 이성적 수용)
제3절 신학

제3장 신학의 내용
제1절 신학의 주체(Subjectum)
제2절 신학의 소재(素材)

제4장 신학적 사변(思辯)

제5장 신학의 발생기(1-3C)
제1절 사도시대 교부들
제2절 2세기의 호교론자들
제3절 3세기의 신학자들

제6장 신학의 정립기(4-7C): 본격적 교부시대
제1절 시대배경
제2절 동방교부
제3절 서방교회
제4절 고대 말기의 교부

제7장 신학의 발전기
제1절 중세 신학(8-15C)
제2절 근세신학(16C에서 19C)
제3절 현대 신학의 준비와 그 과제

본문내용

였다. 새로 발견된 풍부한 소재와 더 오래되고 권위있는 전통의 재발견으로 신학의 체계를 개편케하여 사변신학 외에 실증신학을 일으켰다.
교의신학에 있어서는 계시의 역사와 개념을 깊이하여 성삼론, 강생구속론, 성령론에 있어서 그리스도 중심주의가 성해지고 서방교회의 신학전 논단을 동방교회의 신학으로 보충, 수정케 하였다. 교의신학에서 두드러진 변화는 교회론과 성사론이다. 교회론은 교회 구주론 내지 기능론 위주에서 교회의 본질론으로 심화되어서 그리스도의 신비체요 하느님의 백성으로 나타나는 Misterium(신비탐구주의)로 옮겨졌다.
성사론에 있어서는 성사의 재료와 형식위주에서 그 상징성에 주목하고 대사으로서의 성사보다 행동으로서의 성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다시 말해서 성사란 우리가 하느님의 은총을 얻는 것 방법만이 아니라 그 이전에 하느님의 은총이 어떻게 우리에게 작용하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윤리신학에 있어서는 권선징악적인 거룩한 윤리학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모범하는 애덕을 기초로 하는 그리스챤 실존의 성화라는 것을 다루는 학문이 되어가고 있다.
제2항 현대 사회의 변천과 신학의 과제
20C에 들어오면서 매스컴의 급진적인 발달과 사회의 민주화와 더불어 도시화 산업화로 인하여 20C사회는 전반적으로 탈교회화 할뿐 아니라 비 그리스도교화 하고 있다. 흘러들어온 노동자의급증과 그들의 냉담이 끼친 영향 때문에 J. O. C, J. A. C (가톨릭 노동 단체)기타 사제직 운동이 일어났고 이러한 운동이 사목의 쇄신을 자극하였다.
과제
(a)설교 신학(Th. Kerygmatica)
사목의 쇄신중에 절실한 것은 신자의 재교육이었고 문답식 교리교부법을 탈피하여 성서를 바탕으로 하는 교리 교수법의 현대화를 시도하게 되었다.
(b)선교 신학(Missiologia)
다른 한편 막대한 연구와 고유한 문화 전통과 종교 전통을 가진 비 유럽지역에 선교를 위하여 유럽적 문화배경을 가진 소수의 선교사들로서는 감당할 수 없는 애로가 많았다. 여기에 포교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요청되었고 새로운 포교신학이 발전하였다. 이 선교상의 문제는 단순한 언어의 문제가 아니라 그리스티아니즘의 본질적 진리가 이 시대 이 지역 사람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느냐가 문제다.
(c)평신도 신학
평신도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사도직 단체들이 조직되고 평신자들의 신원에 관한 연구가 깊이있게 진행되어 갔다.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면 평신도들은 그 몸의 가장 큰 부분이며 교회가 하느님의 백성이라면 평신도가 이 백성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직이나 수도생활이 특수한 생활인 것처럼 평신도 직분도 엄연한 성소이다.
(d)교회직무론(Th. Ministerii)
평신도의 위치와 사명의 재검토는 필연적으로 교계적 사제직의 위치와 임무에 대한 재검토를 유발하고 더욱 일선 사목의 쇄신의 필요성을 지금까지 전체교회의 한 부분이라고만 생각되던 지방 교회의 존재 의미와 지방 교회의 초석인 주교직의 의미를 재검토하게 되었다.
(e)교회일치문제(Oecumenism)
가톨릭 내부의 변화와 신학의 쇄신은 비가톨릭 그리스도교파의 존재와 활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늦게나마 그리스도 일치운동과의 접촉을 시작하게 되었다. 가톨릭 교회 밖에서 시작된 일치운동에 대하여 교회의 최고 당국의 태도는 처음에는 회의적이고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일치운동이 가톨릭과 무관하게 발전하고 있는 동안 가톨릭의 일부신학자나 사목자들만에 이 문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1935년에는 일치를 위한 기도 주간이 Lyon(리용)의 Couturier에 의해 제창되고 보급되었다.
제3항 제2차 Vatican 공의회(1962-1965)
교황 요한 23세께서 1959년에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소집했다. 공의회는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을 비롯한 4개의 헌장(Constitutio)과 9개의 교령(Decretum)과 3개의 선언(Declaratio)을 공포하고 폐막하면서 온 세상에 메세지를 발표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문헌의 정신을 교의사적 관점에서 종합하여 본다. 이번 공의회의 특색은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교회가 자기 모습 전체를 복음이라는 거울에 투사하여 명백한 자아 의식을 표명하였다는데 있다. (*그 전까지 있었던 수차례의 공의회는 어떤 문제에 대한 교회 자신의 태도를 밝히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었으나 이번 공의회는 전자의 내용보다는 교회 자체의 존재 존립근거를 반성하고 있는 것이 특색)
a)교회는 먼저 자신을 하느님과 관련에서 내성(內省)한다. 즉 교회의 신적 국면을 고려하고 신비적 의식(Consientia mysterica)을 가지게 된다. 교회의 기원과 성장 과정과 그 완성을 하느님의 영원한 구원의 경륜안에서 고찰하고 있다.
*경륜이란? 구원의 경륜(=계획,Economia salutis)
b)교회는 자신을 인간과의 관련에서 내성한다. 즉 인간적 국면을 고려하면서 성사적 의식(Conscientia sacramentalis)을 가지게 된다. 교회는 원성사.
*성사:인간의 눈에 보이지않는 은총을 우리에게 수여히. . .
그래서 교회는 인류역사안에서 구원의 경륜을 떠시는 구체적 방법인 하느님의 백성으로 나타난다.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비체라는 영성적 교회관과 구원의 기관이요 도구라는 사회적 교회관을 하느님의 백성이라는 성서적 개념으로 통합하고 신적이요 인간적 구조를 가진 교회의 실재를 설명하고 스스로를 은총의 표지인 큰 성사로 간주한다.
c)교회는 자신을 우주의 역사안에서 내성한다. 하느님의 백성이 영원의 완성을 향하여 현세에서 계속 순례하는 역사적 국면을 고찰하면서 종말지향적 자기 의식(Conscientia eschatologia)을 가지게 된다. 교회는 현세의 어느 순간에도 완성된 것이 아니고 미래의 완성을 향하여 순례하면서 끊임없이 자기를 정화할 필요를 느낀다.
역사안에서의 자신의 실존을 인식하는 교회는 자신의 존재 상황인 현세 사물에 대하여 적극적 평가를 내리고 세상과의 대화와 협력을 통하여 세상 만사를 복음화하고자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이들과 모든 선의의 인간들의 노력을 치하하고 교회가 줄 수 있는 모든 원조와 협력을 약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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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0.05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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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83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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